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1970년대 이후와 1990년대 중반 이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현실과 한계을 학생 개인적인 차원, 가정적인 차원, 학교·교육적 차원, 사회·환경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으로 변화될 수 있는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자(단체)들마다 제시하는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정의에 대한 견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교육현실과 한계
3.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
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5.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6.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차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유형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유형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을 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 주관 학교사회복지사업, 위스타트(We-Start), 위(Wee)프로젝트사업, 드림스타트 사업, 하이원 학교사회복지 사업으로 구분하고 각 사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2 1차시

외국의 사회복지 역사

- 강의주제 : 외국의 사회복지 역사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영국, 독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북유럽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내용을 핀란드와 스웨덴을 통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주요내용을 몽골, 일본, 중국, 대만, 홍콩을 통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2. 북유럽 학교사회복지
3.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2차시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 강의주제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 강의목표
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을 여명기, 태동기, 도입기, 성장기, 확립기, 재도약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3 1차시

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

- 강의주제 : 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
- 강의목표
1. 아동/청소년과 학생의 개념을 구분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령기의 발달단계별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 인권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으로서 각 교육 관련 주체에 대해 가지는 권리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생 인권 조례의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 인권 조례의 핵심과 교육적인 관점의 논의 내용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생에 대한 이해
2. 학령기의발달 특성
3. 학생 인권

2차시

학생 인권 및 학생 문화

- 강의주제 : 학생 인권 및 학생 문화
- 강의목표
1. 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및 학생 문화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생자치활동이란 무엇인지 학습하고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문화의 이해
2. 학생자치활동

4 1차시

학교의 기능 및 조직 체계 구성

- 강의주제 : 학교의 기능 및 조직 체계 구성
- 강의목표
1. 학교의 기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학교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 조직의 특성과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 체계에 대한 이해
2. 학교 조직의 이해

2차시

학교문화와 분위기 및 교육과정과 행정

- 강의주제 : 학교문화와 분위기 및 교육과정과 행정
- 강의목표
1. 학교문화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학교 분위기와 정치적 환경 및 학교 변화를 위한 20-60-20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예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예산집행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문화와 분위기
2. 학교교육과정
3.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
4. 학교 재정

5 1차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1

- 강의주제 : 교육과 관련된 법률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법률과 내용을 구분하여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헌법과 교육기본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초·중등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의 이해
2. 교육 관련 법률1
3. 교육 관련 법률2

2차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1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1
- 강의목표
1.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교육법과 인성교육진흥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과 관련된 법률1
2. 교육과 관련된 법률2
3.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1

6 1차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2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2
- 강의목표
1.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지원법, 소년법, 아동빈곤 예방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복지의 개념과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부 교육복지 정책 방향과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2
2.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3
3.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이해

2차시

교육복지 및 교육복지정책

- 강의주제 : 교육복지 및 교육복지정책
- 강의목표
1.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의 내용을 살펴보고 아동·청소년 정책의 이슈와 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에 대해 관련 법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 이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2.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

7 1차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역할 특성을 이해하고 주요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과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미국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과업

2차시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 강의목표
1.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정책제안서를 통한 학교사회복지사와 타 전문가와의 차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윤리적 갈등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문제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가 경험하는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의사결정의 우선순위를 제안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2.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
3.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관점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관점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실천 관점의 유형으로 생태체계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등을 알아보고 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체계 관점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임파워먼트 관점의 개념을 이해하고 임파워먼트 실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강점 관점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강점 관점과 병리적 관점을 중요 항목별로 비교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실천 관점
2. 생태학적 관점
3. 임파워먼트관점
4. 강점 관점

2차시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는 모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모델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2. 전통적인 임상모델
3. 학교변화 모델
4. 지역사회-학교 모델
5.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6.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
7. 미국학교 사회복지사협회실천모델
8.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 정리

10 1차시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실천과정과 단계별 세부과업을 파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2.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의견

2차시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시작단계, 사정 및 계획수립단계, 실천단계, 평가 및 유지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1 1차시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개입과 평가과정1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개입과 평가과정1
- 강의목표
1. 학생중심의 개입과 평가의 단계별 내용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중심 개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교사 및 학교 내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실천과 평가
2.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2차시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개입과 평가과정2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개입과 평가과정2
- 강의목표
1. 가족중심개입과 평가와 지역사회중심개입과 평가의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실천 영역 중 취약계층에 대한 개입의 내용을 이해하고 빈곤 가정의 학생, 부적응 학생,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 학생, 정서행동 문제 학생으로 구분하여 각 범주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중심개입과 평가
2. 학교사회복지 실천 영역 중 취약계층에 대한 개입

12 1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 및 실천의 특성

-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 및 실천의 특성
- 강의목표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과 배경과 실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를 알아보고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와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 팀의 구성, 사례회의의 운영과 슈퍼비전에 대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

2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과정 소개 및 개선방안

-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과정 소개 및 개선방안
- 강의목표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각 내용을 이해하고 강점관점 중심의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의 한계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
2.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

13 1차시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특징,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을 살펴보고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

2차시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

-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
- 강의목표
1.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슈퍼비전 개념 및 목적을 이해하고 슈퍼비전 실시를 위한 준비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 별 과업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교육복지) 현장의 슈퍼비전 기능 별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에대한 슈퍼비전
2.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 별 과업

14 1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 강의목표
1.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필요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단계를 예방, 보호, 완화, 대응, 복구의 5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2.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목적

2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사례 및 상황별 개입과정

-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사례 및 상황별 개입과정
- 강의목표
1. 학교현장의 다양한 위기사례를 살펴보고 사건대처의 후속조치를 모색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위기개입 과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위기개입 팀을 구성되고 역할과 임무를 나누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현장의 위기사례
2.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상황 별 개입효과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등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 후 이를 적용해 볼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여,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로 나아갈 준비를 할 수 있다.

6.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