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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조직행동론
교수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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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행정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조직행동의 기본개념

- 주차명 : 조직행동론의 개요
- 강의주제 : 조직행동의 기본개념
- 강의목표
1. 조직과 조직행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행동론은 인간과 관련이 있는 심리학, 사회학, 사회심리학, 정치학 등 학문 분야들 간의 학제적 응용 학문이라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 연구의 대상(분석 수준)을 개인 수준, 집단 수준, 조직 수준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과 조직행동의 정의
2. 조직행동론의 학문적 특징
3. 조직연구의 대상(분석수준)

2차시

조직행동론의 학문적 발전

- 주차명 : 조직행동론의 개요
- 강의주제 : 조직행동론의 학문적 발전
- 강의목표
1. 관료제의 정의와 주요 특징인 계층에 의한 관리, 합법적인 직무 배정과 직무수행, 공사 분리, 문서 주의, 직무영역의 전문성, 신분보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 관리법의 기본 원리와 핵심 기법인 시간 및 동작연구, 차별적 성과급제, 과학적 선발 및 훈련, 기능적 감독자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 관리론에서 제시하는 관리기능과 전문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분업의 원칙, 규율의 원칙, 명령 일원화의 원칙, 지휘 통일의 원칙, 집권화의 원칙, 공정한 보상의 원칙, 종업원 지위 안정의 원칙, 종업원 단결의 원칙 등 관리 원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호손 공장 연구의 내용을 기반으로 비공식 집단의 존재와 심리적 요인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인간관계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료제의 정의와 특징
2. 과학적 관리법의 기본원리와 핵심기법
3. 일반관리론의 원칙과 호손공장 연구

2 1차시

성격

- 주차명 : 성격, 가치관, 지각
- 강의주제 : 성격
- 강의목표
1. 개인을 타인과 구별되게 하는 안정된 특성인 성격의 개념과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환경적, 상황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이론 중 개인의 성격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특성을 밝혀내려는 특성이론과 개인의 성격이 내부에 존재하는 상황과 갈등에 의해 발전한다는 정신분석 이론, 성격이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하거나 연령에 상관없이 수평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성격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유형 중 A유형과 B유형, 내향성과 외향성, 통제 위치, 자기효능감, 자아 통제력, Big 5(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외향성, 개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개념과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성격이론
3.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유형

2차시

가치관과 지각

- 주차명 : 성격, 가치관, 지각
- 강의주제 : 가치관과 지각
- 강의목표
1. 특정 행동양식이 다른 행동양식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확신인 가치관의 개념과 가치관은 태도와 행동을 유형화하고 개인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치관의 유형 중 로카치의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알포트(Allport)의 이론적, 경제적, 심미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특정 자극이나 대상에 대해 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를 선택, 조직화, 해석하는 지각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각의 과정인 지각 선택, 지각 조직화, 지각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치관의 개념과 특징
2. 가치관의 유형
3. 지각의 개념과 과정

3 1차시

사회적 지각

- 주차명 : 지각, 학습, 태도
- 강의주제 : 사회적 지각
- 강의목표
1. 귀인 이론을 크게 하이더(Heider)와 켈리(Kelly)의 귀인 이론, 행위자-관찰자에 따른 귀인 이론으로 구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중 범위 제한의 오류(관대화 경향, 가혹화 경향, 중심화 경향), 후광효과, 유사 효과, 대조 효과, 최근 효과, 초기 효과, 투영 효과, 지각 방어, 스테레오 타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귀인이론
2. 지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2차시

학습과 태도

- 주차명 : 지각, 학습, 태도
- 강의주제 : 학습과 태도
- 강의목표
1. 학습은 연습이나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은 행동과 관련되고 변화를 수반하며 학습에 의한 변화는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자발적이고 자동적인 특성을 갖는 반사적 행동을 설명하는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에 대해 강화를 시킴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적 학습을 통해 학습이론의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태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태도는 직접 관찰될 수 없고 행동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동일한 대상에 대해 두 가지의 태도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태도 변화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과 장이론,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의 개념과 특성
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3. 태도의 개념과 특징, 태도변화의 이론

4 1차시

감정과 정서

- 주차명 : 감정과 정서, 스트레스
- 강의주제 : 감정과 정서
- 강의목표
1. 어떤 대상에 대해 반작용으로 생기는 느낌인 감정과 특정한 대상 없이 막연하게 가지게 되는 느낌인 기분, 개인이 경험하는 감정과 기분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느낌인 정서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구분할 수 있다.
2. 감정이 의사결정, 창의성, 리더십, 대인관계 등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른 사람의 얼굴 표정, 말투, 목소리 등을 모방하고 자신과 일치시키면서 감정적으로 동화되는 경향인 감정 전염과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는 능력인 정서지능, 실제적 감정을 속이고 전시적 감정으로 상대를 대해야 하는 직무 노동인 감정노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감정과 기분, 정서의 개념
2. 감정과 조직행동
3. 감정전염, 정서지능, 감정노동

2차시

스트레스

- 주차명 : 감정과 정서, 스트레스
- 강의주제 : 스트레스
- 강의목표
1. 흥분, 걱정 및 신체적 긴장상태인 스트레스의 개념과 스트레스의 원천에 대해 학습하고 스트레스의 유형을 스트레스의 긍정적 측면인 유스트레스와 부정적 측면인 디스트레스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을 개인적 차원과 조직적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반응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개인적 차원(운동, 긴장이 완 훈련, 인지 재구성, 자기조절, 약물 사용)과 조직적 차원(직무설계, 역할 분석, 조직구조의 변화, 관리 방식 개선, 사회적 지원의 제공)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반응 결과
3. 스트레스 관리

5 1차시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

- 주차명 : 동기부여
- 강의주제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 강의목표
1. 목표 달성을 위해 인간행동을 자극, 방향을 설정, 유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개인의 목표 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과정인 동기부여의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 단계 이론의 생리적 욕구, 안전·안정 욕구, 소속·애정 욕구, 존경욕구, 자아실현 욕구에 대해 살펴보고 주요 특징인 단계적 원리와 만족-진행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ERG 이론의 존재 욕구, 관계욕구, 성장 욕구에 대해 살펴보고 상위 욕구가 좌절되면 하위 욕구로 퇴행하는 좌절-퇴행의 작동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성취동기 이론의 성취욕구, 친화 욕구, 권력욕구에 대해 이해하고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동기부여의 기본개념과 구성요소
2. 욕구단계 이론과 ERG이론
3. 성취동기 이론

2차시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2

- 주차명 : 동기부여
- 강의주제 :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 강의목표
1. 2요인 이론의 위생요인(불만족 요인)과 동기요인 구성요소(만족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게으르고 일하기 싫어하며 피동적이고 주어진 일만 하며 책임을 회피한다고 주장하는 X형 이론과 노동은 당연하고 적극적이며 책임감을 가지고 솔선수범한다고 주장하는 Y형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특성 이론의 핵심 직무 특성(기술 다양성, 과업 정체성, 과업 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이 종업원들의 중요 심리상태에 작용하여 개인의 동기부여와 작업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직무설계를 통해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2. X형 이론과 Y형 이론
3. 핵심 직무특성

6 1차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1

- 주차명 : 동기부여
- 강의주제 :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강의목표
1. 개인이 다양한 행동 대안 중 효용 극대화하는 행동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기대이론의 주요 개념인 기대(노력-성과 관계), 수단성(성과-보상관계), 유의성(보상-개인 목표 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경영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자신의 산출/투입의 비율을 준거 인물의 것과 비교하여 비율의 형평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동기부여되는 공정성 이론과 배분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의 차원에 대해 학습하고 불공정성 감소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목표 달성 의도가 동기부여의 원천이 된다는 목표 설정 이론의 독립변수인 목표 구체성, 목표 난이도, 목표 몰입, 목표 참여도와 조절 변수인 조직적 지원과 능력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대이론
2. 공정성 이론
3. 목표설정 이론

2차시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2

- 주차명 : 동기부여
- 강의주제 :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강의목표
1. 측정할 수 있는 목표의 참여적 설정을 강조하는 목표관리의 과정과 평가의 구체화, 평가의 수용성과 공정성 증대, 구성원의 역량 증진, 동기부여 및 조직 활성화라는 장점과 성공적인 목표 설정, 지속적인 중간 점검, 종합적인 관점에서 평가라는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에 대해 내재적으로 동기유발된 상태에서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되는 인지평가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부여의 증진 방안 중 직무설계의 방식 도입, 평가와 보상 제도 개선, 복리후생의 차별화에 대해 살펴보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목표관리
2. 인지평가 이론
3. 동기부여의 증진방안

7 1차시

팀의 유형과 발전단계

- 주차명 : 팀과 집단
- 강의주제 : 팀의 유형과 발전단계
- 강의목표
1. 팀과 집단의 개념을 구분하고 팀의 유형 중 문제 해결팀, 자기 관리팀, 기능 횡단팀, 가상 팀에 대해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팀의 발전단계의 형성기(팀의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수행 절차의 개발), 격동기(구성원들의 직무행위, 책임 배분, 과업 관련 지침 등의 갈등 발생), 규범화 시기(팀의 전반적 운영을 위한 규칙의 구성, 정보 공유, 협력적 의사결정), 성과 창출기(팀 목표 달성을 위한 몰입,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통해 팀과 개인의 발전을 위한 기반 구축), 휴식기(과업 목표를 달성하고 활동을 정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팀의 개념과 유형
2. 팀의 발전단계

2차시

팀 효과성

- 주차명 : 팀과 집단
- 강의주제 : 팀 효과성
- 강의목표
1. 팀 효과성 모델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팀 구성을 위한 요인들 중 직무설계, 팀의 구성, 팀의 상황, 팀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팀의 역기능 중 집단사고와 무임승차, 사회적 태만, 집단 양극화 그리고 신뢰의 부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효과적인 팀 구성을 위한 요인
2. 팀의 역기능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유형

- 주차명 : 커뮤니케이션
- 강의주제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유형
- 강의목표
1.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중 정보제공, 동기부여, 조정 및 통제, 정서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신자와 기호화, 메시지, 채널, 메시지 해독, 수신자, 소음, 피드백의 개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조직구조에 따라 이루어지는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한 구성원 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쇠사슬형, 바퀴형, 원형, 상호 연결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기능
2. 커뮤니케이션 과정
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2차시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활성화 방안

- 주차명 : 커뮤니케이션
- 강의주제 :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활성화 방안
- 강의목표
1.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유형 중 언어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컴퓨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메일, 메신저, 인트라넷, 화상회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중 발신자가 메시지의 사실을 조작하는 여과와 반응 피드백의 결여, 시간과 정보량, 발신자와 수신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메시지 전달과 해독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과 난해하고 복잡한 전문용어로 발생하는 장애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방안 중 적절한 매체의 사용과 적극적 경청, 피드백의 활용 등 개인 차원의 노력과 신뢰 분위기의 조성, 정보흐름의 조정, 문호 개방, 현장경영 등 조직 차원의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커뮤니케이션 방법
2.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3.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방안

10 1차시

의사결정의 과정과 유형

- 주차명 : 의사결정
- 강의주제 : 의사결정의 과정과 유형
- 강의목표
1. 바람직한 상태를 위한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의식 과정인 의사결정의 개념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의 유형을 이미 설정된 대안을 기준으로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인 구조화된 의사결정과 사전에 알려진 해결 대안이 없이 이루어지는 비구조화된 의사결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결정의 행동 모형 중 완전한 합리성 모형과 제한된 합리성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팀 구성원들이 개인의 희생을 감수하고 집단의 의견이나 목표에 일방적으로 동조하는 현상인 집단사고의 개념과 증상, 집단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2. 구조화된 의사결정과 비구조화된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행동모형
3. 집단 의사결정과 집단사고

2차시

집단 의사결정 기법

- 주차명 : 의사결정
- 강의주제 : 집단 의사결정 기법
- 강의목표
1. 집단 의사결정 기법을 브레인스토밍과 명목 집단법, 델파이 기법으로 분류하여 개념과 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의 오류 중 경험의 오류, 몰입의 상승 오류, 확신의 오류, 접근성의 오류, 과대평가의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의 다양한 의사결정 방법 중 조직에 도입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를 컴퓨터에 의해 계산하는 경영 과학적 모형, 세력 집단에 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카네기 모형, 일련의 작은 결정들의 연속적인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점진적 의사결정 모형,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직관적 모형, 의사결정 행동의 단계적 순서를 밟지 않고 쓰레기통처럼 중구난방식의 의사결정을 설명하는 쓰레기통 모형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집단 의사결정기법
2. 의사결정의 오류
3. 조직의 다양한 의사결정 방법

11 1차시

권력과 조직정치

- 주차명 : 권력, 조직정치, 갈등
- 강의주제 : 권력과 조직정치
- 강의목표
1. 개인 권력의 원천으로 공식적 권력인 합법적 권력,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정보적 권력과 비공식적 권력인 전문적 권력과 준거적 권력, 카리스마적 권력으로 구분하여 학습하고 권력에 대한 반응으로 복종, 동일화, 내면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권력의 원천을 권력의 크기가 가장 중요한 자원(의존하는 자원)의 크기만큼 결정된다고 설명하는 자원의 존 모델과 권력의 크기는 상황(불확실성, 희소성, 중요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설명하는 전략적 상황 모델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정치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권력이나 다른 자원들을 확보, 개발, 활용하는 행동으로서 구체적으로 조직정치 행동에 대해서 살펴보고 조직정치의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인 권력의 원천과 반응
2. 집단 권력의 원천
3. 조직정치

2차시

갈등

- 주차명 : 권력, 조직정치, 갈등
- 강의주제 : 갈등
- 강의목표
1. 갈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갈등의 유형인 과업 갈등과 관계 갈등에 대해 학습한 후 갈등의 원인을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은 무조건 나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바라본 갈등 해 악설부터 시작해서 갈등의 존재를 합리화하고 수용하는 행동과학적 관점, 갈등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는 상호작용적 관점에 이르기까지 갈등관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갈등관리 방법 중 경쟁, 타협, 협동, 수용, 회피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갈등의 개념과 유형, 원인
2. 갈등관의 변천
3. 갈등관리 방법

12 1차시

리더십의 이해

- 주차명 : 리더십
- 강의주제 : 리더십의 이해
- 강의목표
1.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 목표를 달성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고 동기부여하는 능력인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는 타고난다고 바라보며 리더가 갖춘 자질과 특성에 초점을 맞춰 리더의 개인적 자질(지능, 직관력, 열정, 추진력, 설득력, 자신감)에 의해 리더십의 성공이 좌우된다고 하는 특성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훈련을 통해 습득되는 후천적 특성으로 설명하는 행동이론 중 아이오아 대학 모형, 미시건 대학 모형, 오하이오 대학 모형, 관리격자 이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리더십의 개념
2. 특성이론
3. 행동이론

2차시

리더십 이론

- 주차명 : 리더십
- 강의주제 : 리더십 이론
- 강의목표
1. 상황을 최초로 고려한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을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 구조, 지위 권력의 개념을 기반으로 살펴보고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을 통해 지시적 리더, 후원적 리더, 참여적 리더, 성취지향적 리더의 유형에 대해 학습한 후 부하 특성과 환경 특성에 따라 어떤 리더십이 적합한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리더와 부하 간의 교환 관계에 기초한 거래적 리더십과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인 자극, 개별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적 자질들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전을 제시하며 리더에 대한 부하들의 복종과 충성을 이끌어내는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을 살펴보고 현대 리더십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황이론
2. 현대리더십 이론

13 1차시

조직문화의 이해

- 주차명 : 조직문화
- 강의주제 : 조직문화의 이해
- 강의목표
1. 조직문화의 개념과 총체적 집합성, 고유한 특성, 지속과 안정, 행동을 조절 및 통제하는 조직문화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조직문화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물질적, 상징적, 행동적 창조물인 가공품과 창조물, 조직 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행동의 지침인 가치관, 가치와 밀접하게 연관된 개념으로 조직문화의 근간이 될 수 있는 기본 전제에 대해 설명하는 Schein의 조직문화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공유가치와 전략, 구조, 시스템, 구성원, 리더십 스타일, 기술로 설명하는 Pascale과 Peters의 7S 조직문화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한 후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문화의 특성과 기능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차시

조직문화의 형성과 변화

- 주차명 : 조직문화
- 강의주제 : 조직문화의 형성과 변화
- 강의목표
1. 조직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 시부터 형성, 유지된 전통적인 가치와 철학,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 조직 구조적 특징과 관련된 내부환경 요소와 시장적 요소, 국제적 환경 변화와 같은 외부환경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창업 시기와 성장기, 성숙기, 해체기를 통해 조직의 성장과 함께 변화하는 조직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개입활동으로 조직문화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문화가 안착될 수 있는 조직 내 환경을 정비하면서 저항을 제거하는 유도적 개입할동, 조직이 새로운 문화를 개발하고 구축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관리적 개입활동, 재구축된 새로운 조직문화를 강화하고 조직 내에 정착시키는 정착적 개입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내부환경 요소와 외부환경 요소
2. 조직의 성장과 조직문화
3.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개입활동

14 1차시

조직 변화의 유형과 과정

- 주차명 : 조직 변화와 조직개발
- 강의주제 : 조직 변화의 유형과 과정
- 강의목표
1. 조직 전반의 통합적인 변화인 조직 변화의 개념과 범위와 시점에 따라 조율적 변화, 적응적 변화), 전환적 변화), 혁신적 변화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Lewin의 세력 장 이론을 기반으로 변화의 추진력과 저항력 사이에 균형이 깨져서 변화의 동인이 형성되는 단계로 변화의 진행을 준비하는 해빙 단계와 기존 상태에서 새로운 상태로 바뀌는 변화 단계, 추진력과 저항력 사이에 새로운 균형이 생겨나 바람직한 변화의 상태가 정착되는 재동결 단계를 통해 조직 변화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재의 상태와 안정을 유지하고자 하는 속성으로서 변화에 거부·반발하는 조직 구성원의 부정적인 성향인 저항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 변화에 대한 저항의 원인으로 개인 차원, 조직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 변화의 개념과 유형
2. 조직 변화의 과정
3. 조직 변화에 대한 저항의 원인

2차시

조직개발을 통한 변화관리

- 주차명 : 조직 변화와 조직개발
- 강의주제 : 조직개발을 통한 변화관리
- 강의목표
1. 조직 변화에 대한 저항의 극복 방안으로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구성원 참여, 촉진과 지원, 협상, 상황 조작, 강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개발을 통한 다양한 변화관리 방법인 감수성 훈련, 서베이 피드백, 과정 자문 법, 집단 간 개발, 장점 탐색, 리엔지니어링에 대한 각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저항의 극복방안
2. 조직개발을 통한 변화관리 방법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조직행동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서, 다양한 조직 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조직 및 조직 행동의 정의와 조직 행동론의 학문적 특징 그리고 조직 행동론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행동을 개인 수준, 집단 수준, 조직 수준으로 구분하여 주요 이론들을 습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과 가치관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서 학습한 후 개인의 차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과 태도에 대한 이론들을 학습하고 행동과 태도 변화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5. 감정과 정서, 스트레스가 조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 내에서 감정과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탐색하고 적용할 수 있다.

6.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을 습득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동기부여 방식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7.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의 과정과 기법을 학습하고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과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8. 갈등의 유형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갈등 관리 방식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9. 조직 변화의 과정과 저항, 조직개발을 통한 다양한 변화관리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