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정신건강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정신건강의 이해1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1
- 강의목표
1. 건강에 대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의 정의와 특성, 요소 등에 대해 학습하고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이해
2. 정신건강의 정의와 특성, 정신건강의 요소
3. 학자들의 정신건강의 조건

2차시

정신건강의 이해2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2
- 강의목표
1. 정신건강과 관점과 기준을 열거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제시할 수 있다.
3. 정신건강의 생리적 기초, 심리적 기초, 환경적 기초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건강의 관점과 기준
2.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정신건강의 기초

2 1차시

정신건강의 이해3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3
- 강의목표
1.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개념과 관련된 요인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기개념과 정신건강
2. 자기와 관련된 요인

2차시

정신건강의 이해4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4
- 강의목표
1.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적응과 부적응의 상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적응의 발달단계를 연령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적응과 부적응
2. 학자들이 제시한 일생을 통한 적응

3 1차시

인간과 정신건강1

- 강의주제 : 인간과 정신건강1
- 강의목표
1. 성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타 성격에 관한 일반적 특징들을 제시할 수 있다.
2. 건강한 성격의 정의와 건강한 성격 이론 및 건강한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personality)의 이해
2. 건강한 성격의 이해

2차시

인간과 정신건강2

- 강의주제 : 인간과 정신건강2
- 강의목표
1. 원만한 인간관계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한 인간관계 형성에 필요한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2. 대인관계 요인

4 1차시

정신건강이론1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이론1
- 강의목표
1. 생태주의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체계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위기개입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과 모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태주의
2. 위기개입이론

2차시

정신건강이론2

- 강의주제 : 정신건강이론2
- 강의목표
1. 낙인이론의 개념과 배경, 그리고 낙인화의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탄력성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들을 기술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낙인이론
2. 레질리언스이론

5 1차시

스트레스의 이해1

- 강의주제 : 스트레스의 이해1
- 강의목표
1.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스트레스의 유발원인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에 대해 나타나는 반응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술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이해
2. 스트레스 반응

2차시

스트레스의 이해2

- 강의주제 : 스트레스의 이해2
- 강의목표
1. 방어기제란 무엇인지 학습하고 다양한 방어기제들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대해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방어기제
2.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

6 1차시

정신장애의 이해1

-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이해1
- 강의목표
1. 정신장애의 개념과 특성들에 대해 학습하고 정신장애 발생원인에 대한 학문적 관점들을 열거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정신장애 등록현황들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장애의 이해
2. 정신장애의 현황

2차시

정신장애의 이해2

-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이해2
- 강의목표
1. 정신장애의 등록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정신장애의 판정과 장애정도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장애 진단분류의 개념과 분류체계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장애의 등록
2. 정신장애의 판정과 장애정도기준
3. 정신장애 진단분류의 이해

7 1차시

정신장애의 범주와 유형1

-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범주와 유형1
- 강의목표
1. 신경증적 장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증적 장애의 유형별로 나누어보고 이들의 특징들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경증적 장애의 정의
2. 신경증적 장애의 유형

2차시

정신장애의 범주와 유형2

-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범주와 유형2
- 강의목표
1. 정신병리의 정의와 정신병리적 장애의 증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현병의 개념과 임상양상, 진단기준,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우울장애와 양극성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별 특징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병리적장애의 이해
2. 조현병
3. 우울장애와 양극성 관련 장애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생애주기와 정신건강1

- 강의주제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1
- 강의목표
1. 태내기의 발달과정과 태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그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태내기의 발달(임신과 출산, 태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

2차시

생애주기와 정신건강2

- 강의주제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2
- 강의목표
1.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그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 문제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 문제

10 1차시

생애주기와 정신건강3

- 강의주제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3
- 강의목표
1. 성년기와 중년기의 발달특성과 그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 문제
2. 중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 문제

2차시

생애주기와 정신건강4

- 강의주제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4
- 강의목표
1.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제시할 수 있다.
2.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노년기의 발달특성
2. 노년기와 정신건강 문제

11 1차시

정신건강 주요 이슈1 - 폭력

- 강의주제 : 정신건강 주요 이슈1 - 폭력
- 강의목표
1. 가정폭력, 성폭력, 학교폭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 및 예방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정폭력(가정폭력의 개념, 실태, 대책방안)
2. 성폭력(성폭력의 개념, 실태, 대책방안)
3. 학교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실태, 대책방안)

2차시

정신건강 주요 이슈2 - 자살

- 강의주제 : 정신건강 주요 이슈2 - 자살
- 강의목표
1. 자살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살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살의 자살예방대책들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살의 이해(자살의 개념, 원인, 이론, 실태)
2. 자살예방 개입과 예방

12 1차시

정신건강 주요 이슈3 - 중독

- 강의주제 : 정신건강 주요 이슈3 - 중독
- 강의목표
1. 4대 중독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 원인, 특성에 대한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2. 중독의 실태 및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들을 제시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중독의 이해(개념, 유형, 원인, 특성)
2. 중독예방 개입과 예방

2차시

정신건강 주요 이슈4 - 재난

- 강의주제 : 정신건강 주요 이슈4 - 재난
- 강의목표
1. 재난의 개념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실태 파악을 해볼 수 있다.
2. 재난으로 인한 정신건강문제와 재난방지대책들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재난의 이해(재난의 개념, 재난에 대한 반응, 현황)
2. 재난과 정신건강(재난으로 인한 정신건강문제와 대책)

13 1차시

정신건강과 치료1

- 강의주제 : 정신건강과 치료1
- 강의목표
1. 심리치료방법들의 주요 개념과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기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치료 행동주의 치료, 인간중심 치료
2. 게슈탈트치료, 해결중심치료, 인지치료
3. 현실치료, 교류분석치료, 합리정서행동치료

2차시

정신건강과 치료2

- 강의주제 : 정신건강과 치료2
- 강의목표
1. 정신장애치료방법 중 하나인 약물치료의 효과성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사회재활 모형과 주요 정신재활시설의 종류들을 제시할 수 있다.
3.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의 중요성과 그 모형을 종류별로 열거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약물치료
2. 정신사회재활
3. 사회기술훈련

14 1차시

정신건강정책의 체계

- 강의주제 : 정신건강정책의 체계
- 강의목표
1. 우리나라의 정신건강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건강정책
2.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

2차시

정신건강정책의 전망과 과제

- 강의주제 : 정신건강정책의 전망과 과제
- 강의목표
1. 우리나라의 정신건강현장에서의 사업 실태들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향후 바람직한 정신건강증진 방안 대책들을 논의하여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건강사업의 현황
2. 정신건강증진의 과제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정신건강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이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기르고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다.

2. 정신건강의 실천이론에 대한 주요개념들을 학습하고, 정신건강 예방과 증진방안으로서의 심리치료와 정신 건강 프로그램들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다.

3. 생애발달에서의 주요 정신건강의 초점과 주요정신장애를 학습하고, 이에 따른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의 사회복지개입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4. 정신건강의 부적응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정신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개입의 관련성과 당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건강서비스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 실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