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임상심리학
교수명

박양리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임상심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1. 강의주제 : 임상심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2. 강의목표
- 임상심리학의 개념을 알고, 행복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과학적 탐구와 임상적 실천을 통합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임상심리학자의 주요한 세가지 기능인 연구, 심리평가, 심리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임상심리학자의 양성과 수련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임상심리학의 인접분야와 현황,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데 기여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심리학의 이해
(2) 임상심리학자의 기능과 활동
(3) 임상심리학자의 양성과 수련
(4) 임상심리학의 인접 분야
(5) 임상심리학의 현황과 역할

2차시

임상심리학의 역사

1. 강의주제 : 임상심리학의 역사
2. 강의목표
- 임상심리학이 발전되어온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현재 임상심리학의 역할에 대해서 고찰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심리학의 역사적 선구
(2) 임상심리학의 창립과 제1차 세계대전까지
(3) 두 세계대전 사이의 기간
(4) 임상심리학의 도약: 1940년에서 1979년까지
(5) 임상심리학의 현황: 1980년에서 최근까지
(6) 한국의 임상심리학

2 1차시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1

1. 강의주제 :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1
2. 강의목표
- 임상심리학에서 활용하는 전반적인 데이터수집, 가설설정 및 검증과정, 실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심리학의 연구과정
(2) 연구방법
(3)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
(4) 실험법의 종류

2차시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2

1. 강의주제 :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2
2. 강의목표
- 비실험법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구 윤리를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비실험법
(2)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3) 연구윤리

3 1차시

임상적 평가와 진단1

1. 강의주제 : 임상적 평가와 진단1
2. 강의목표
- 정신장애진단의 정의 및 진단분류체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진단분류체계인 DSM체계와 ICD의 특성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신장애 정의 및 진단분류체계의 역사
(2) 대표적인 진단분류체계

2차시

임상적 평가와 진단2

1. 강의주제 : 임상적 평가와 진단2
2. 강의목표
- 진단분류체계의 신뢰도와 타당도, 비판점 및 권고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진단분류체계의 신뢰도 및 타당도
(2) 진단분류에 대한 비판 및 권고
(3) 정신장애의 원인론적 접근

4 1차시

임상면접이란 무엇인가?

1. 강의주제 : 임상면접이란 무엇인가?
2. 강의목표
- 임상면접에 대하여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 라포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면접이란
(2) 임상가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3) 내담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

2차시

임상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1. 강의주제 : 임상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2. 강의목표
- 임상면접의 진행과정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2) 기타 임상면접의 유형

5 1차시

지능평가의 개념과 종류

1. 강의주제 : 지능평가의 개념과 종류
2. 강의목표
- 지능의 정의와 바람직한 평가방법을 알고,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지능평가의 개념
(2) 지능평가의 정확성

2차시

지능검사의 활용

1. 강의주제 : 지능검사의 활용
2. 강의목표
- 주요지능검사의 구성과 실시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웩슬러 지능검사
(2) 다양한 지능검사
(3) 지능평가의 활용

6 1차시

객관형 성격평가

1. 강의주제 : 객관형 성격평가
2. 강의목표
- 객관형 성격평가에 해당하는 검사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객관형 성격평가

2차시

투사형 성격평가

1. 강의주제 : 투사형 성격평가
2. 강의목표
- 주관형 성격평가에 해당하는 검사들을 알고 성격평가의 장단점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투사형성격평가
(2) 성격검사의 장단점과 미래

7 1차시

행동평가 및 자기보고1

1. 강의주제 : 행동평가 및 자기보고1
2. 강의목표
- 행동평가의 특징을 이해하고 행동관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행동평가의 개념과 의의
(2) 행동평가의 방법

2차시

행동평가 및 자기보고2

1. 강의주제 : 행동평가 및 자기보고2
2. 강의목표
- 인지행동평가, 기능적행동평가, 정신생리적 평가 개념을 알고, 자기평가도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기감찰
(2) 인지행동평가
(3) 기능적행동 평가
(4) 정신생리적 평가
(5) 척도 및 체크리스트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정신역동 이론

1. 강의주제 : 정신역동 이론
2. 강의목표
- 정신역동이론의 발전과정 및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신역동이론과 프로이트
(2) 추동이론
(3) 자아심리학
(4) 대상관계이론
(5) 자기심리학

2차시

정신역동 심리치료의 실제

1. 강의주제 : 정신역동 심리치료의 실제
2. 강의목표
- 정신역동 심리치료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신역동 심리치료의 기본규칙
(2) 꿈분석
(3) 치료기법

10 1차시

인지행동치료의 정의와 진화

1. 강의주제 : 인지행동치료의 정의와 진화
2. 강의목표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개념과 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지치료의 기본개념
(2) 인지매개가설
(3) 인지치료의 핵심과제
(4) 인지모델과 주요개념
(5) 협력적 경험주의
(6) 자동적 사고

2차시

제3의 인지행동치료

1. 강의주제 : 제3의 인지행동치료
2. 강의목표
- 새로운 인지행동치료를 대표하는 수용전념치료의 이론과 기본개념,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수용기반 인지행동치료
(2) 수용전념치료의 이론적토대
(3) 정신병리이론: 심리적 경직성
(4) 변화의 이론: 심리적 유연성

11 1차시

현상학적치료

1. 강의주제 : 현상학적치료
2. 강의목표
- 현상학적 치료의 철학적 배경 및 기본전제를 이해하고, 현상학적 치료에 포함되는 치료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2) 현상학적 심리치료들의 기본전제와 공통점
(3) 실존주의와 실존치료
(4) 게슈탈트 및 내담자중심 치료

2차시

집단치료

1. 강의주제 : 집단치료
2. 강의목표
- 집단치료의 특징과 장단점, 집단치료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치료의 특징과 종류
(2) 집단치료의 윤리적 쟁점
(3) 집단치료자의 자질
(4) 집단치료의 구성
(5) 집단치료의 과정
(6)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인

12 1차시

건강심리학

1. 강의주제 : 건강심리학
2. 강의목표
- 건강심리학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건강심리학자가 하는일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건강심리학의 정의와 발전배경
(2) 건강심리학의 관점
(3) 건강심리학자의 활동
(4) 건강심리학적 개입

2차시

긍정심리학

1. 강의주제 : 긍정심리학
2. 강의목표
- 긍정심리학의 정의를 이해하고 긍정심리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긍정심리학의 정의와 경험적 토대
(2) 긍정심리학 연구의 주요쟁점

13 1차시

아동임상심리학

1. 강의주제 : 아동임상심리학
2. 강의목표
- 아동임상심리학의 역사와 주요주제를 알고 아동임상심리학자의 역할과 자격요건, 최신동향, 조기진단과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아동임상심리학의 역사와 주요주제
(2) 아동임상심리학자의 역할과 자격제도
(3) 아동임상심리학의 최근동향
(4) 아동임상심리학의 조기진단과 개입

2차시

신경심리평가

1. 강의주제 : 신경심리평가
2. 강의목표
- 임상신경심리학에서 다루는 질환, 평가 및 활동분야를 이해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대뇌피질 구조와 기능 인지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신경학적 질환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임상신경심리학
(2) 인지기능과 관련된 대뇌피질의 구조
(3) 인지기능장애와 관련되는 신경병리
(4) 인지영역별 신경심리검사

14 1차시

기타전문영역

1. 강의주제 : 기타전문영역
2. 강의목표
- 임상심리학의 전문영역이기도 한 법정심리학, 지역사회심리학, 기업상담, 코칭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법정심리학
(2) 지역사회심리학
(3) 기업상담 및 EAP
(4) 코칭심리학

2차시

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준비

1. 강의주제 : 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준비
2. 강의목표
-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현대사회의 변화와 임상심리학의 역할에 대해서 고찰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공지능(AI)발달과 인간사회 변화
(2) 임상심리학과 4차산업발달로 인한 심리치료 및 평가의 동향변화
(3) 미래의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임상심리학
강의교수 박양리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 심리적 장애, 정신질환의 원인, 진단과 치료에 관련해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임상심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정신질환의 분류체계와 그 특질들을 개관하고, 각 정신질환에서 생물학적, 인지적, 성격적, 환경적 원인과 요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우울, 불안, 적응,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다양한 정신적 장애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