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인간행동, 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 강의주제 : 인간행동, 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 강의목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3.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2차시

사회환경의 이해

- 강의주제 : 사회환경의 이해
- 강의목표
1. 사회환경, 집단환경, 조직환경, 지역사회와 문화가 미치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환경의 이해
2. 집단
3. 조직
4. 지역사회와 문화

2 1차시

인간발달과 성격 그리고 사회체계의 이해

-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성격 그리고 사회체계의 이해
- 강의목표
1. 인간발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체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이해
2. 성격의 이해
3. 사회체계의 이해

2차시

태내기와 영아기

- 강의주제 : 태내기와 영아기
- 강의목표
1. 태내기와 영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태내기와 영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어야 할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태내기와 영아기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3.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관심 영역

3 1차시

유아기와 아동기

- 강의주제 : 유아기와 아동기
- 강의목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양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어야 할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와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에 대해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3~7세)
2. 아동기(7~12세)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2차시

청소년기와 성인기

- 강의주제 : 청소년기와 성인기
- 강의목표
1.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양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어야 할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복지적 이슈에 대해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13~24세)
2. 성인기(성년기/청년기)
3. 사회복지에서의 실천

4 1차시

중∙장년기와 노년기

- 강의주제 : 중/장년기와 노년기
- 강의목표
1.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중/장년기와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중/장년기와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에 대해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중/장년기와 노년기
2. 노년기의 발달
3. 사회복지실천에의 관심 영역

2차시

사회복지체계 및 분야와의 연관성과 정신역동 이론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체계 및 분야와의 연관성과 정신역동 이론 1
- 강의목표
1.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인간행동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 영역을 이해하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론, 심리, 성격 등을 접목해 볼 수 있다.
3. 정신역동이론을 통해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 행동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의 응용
2. 사회복지영역의 이해
3. 정신역동이론(psychodynamics)

5 1차시

정신역동 이론2

- 강의주제 : 정신역동 이론 2
- 강의목표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인간발달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역동이론
2. 심리성적 발달 단계

2차시

정신역동 이론3

- 강의주제 : 정신역동 이론 3
- 강의목표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에릭슨(E.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자아심리이론)
2. 발달단계

6 1차시

정신역동 이론4

- 강의주제 : 정신역동 이론 4
- 강의목표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2. 사회복지 실천과의 관련성

2차시

정신역동 이론5

- 강의주제 : 정신역동 이론 5
- 강의목표
1.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유형 및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융의 분석심리이론
2. 융이 제시한 성격 유형
3. 성격 발달 4단계
4. 융의 이론평가

7 1차시

행동주의 이론1

- 강의주제 : 행동주의 이론 1
-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이론과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과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2차시

행동주의 이론2

- 강의주제 : 행동주의 이론 2
- 강의목표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주요 개념
3. 행동주의의 사회복지 실천의 적용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인지이론 1

- 강의주제 : 인지이론 1
- 강의목표
1. 인지이론의 인간발달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과 콜버그(L.Kohi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하고 주요개념 및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이론의 기본관점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
3. 콜버그(L.Kohi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이론의 평가

2차시

인지이론 2

- 강의주제 : 인지이론 2
- 강의목표
1. 인지이론의 인간발달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벡(A. Beck)의 인지치료이론과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을 이해하고 주요개념 및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벡(A. Beck)의 인지치료이론
2.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3. 인지이론의 평가

10 1차시

인본주의이론

- 강의주제 : 인본주의이론
- 강의목표
1. 인본주의 인간발달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 이론과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하고 주요개념 및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로저스(C. Rogers)의 현상학 이론
2.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 이론에 대한 평가

2차시

일반체계이론

- 강의주제 : 일반체계이론
- 강의목표
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체계 발달에 대한 관점

11 1차시

생태학적이론

- 강의주제 : 생태학적이론
- 강의목표
1. 생태학적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생태학 이론에 대한 평가

2차시

구조기능 주의이론

- 강의주제 : 구조기능 주의이론
- 강의목표
1. 구조기능 주의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2 1차시

갈등이론

- 강의주제 : 갈등이론
- 강의목표
1.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체계 발달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2차시

상호작용이론

- 강의주제 : 상호작용이론
- 강의목표
1. 상호작용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3 1차시

교환이론

- 강의주제 : 교환이론
- 강의목표
1. 교환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2차시

여성주의이론

- 강의주제 : 여성주의이론
- 강의목표
1. 여성주의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4 1차시

다문화이론

- 강의주제 : 다문화이론
- 강의목표
1. 다문화이론의 주요 개념과 이론의 체계발달 관점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과 가정
2. 주요 개념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2차시

사이버환경과 사회복지체계 및 분야와의 연관성

- 강의주제 : 사이버환경과 사회복지체계 및 분야와의 연관성
- 강의목표
1. 현대사회에서의 사회환경의 개념의 확대에 따라 사이버 환경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공간의 등장과 일상생활의 변화
2. 사이버 공간과 제4차 산업혁명
3. 사이버 공간, 제4차 산업혁명 그리고 사회 변화
4. 사이버 환경과 사회복지적 함의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환경속의 인간(person-in-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고 적절한 사회복지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연구해 볼 수 있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인간의 성장과정 및 발달에 대해 탐구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사례 분석할 수 있다.

5.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하여 이론별 유형에 대한 개념적인 차이를 논하고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켜 추후 사회복지업무 진행 시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7. 자신과 타인의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실무 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쉽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