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유아발달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발달의 개념 및 시대별 유아 인식의 변화

- 주차명 : 발달의 이해
- 강의주제 : 발달의 개념 및 시대별 유아 인식의 변화
- 강의목표
1. 역동적 체계의 산물로서의 발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대별 유아 인식의 변화에 대해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개념
2. 시대별 유아 인식의 변화

2차시

발달에 대한 논쟁 및 발달 연구방법

- 주차명 : 발달의 이해
- 강의주제 : 발달에 대한 논쟁 및 발달 연구방법
- 강의목표
1. 발달에 대하여 유전과 환경, 연속성과 비연속성, 능동적 개체와 수동적 대체,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에 따른 논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연구의 목적과 발달 연구 방법에서 발달적 연구 설계에 따라 종단적, 횡단적, 단기 종단적, 출생 동시집단, 발생 과정 분석, 비교문화연구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에 대한 논쟁
2. 발달 연구방법 – 발달적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2 1차시

발달 연구의 접근방법 및 실질적 발달 연구방법

- 주차명 : 발달의 이해
- 강의주제 : 발달 연구의 접근방법 및 실질적 발달 연구방법
- 강의목표
1.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 질적연구, 양적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적인 연구 설계에 따른 분류로 상관연구, 실험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실질적 발달 연구 방법인 관찰법, 자기 보고식 연구, 사례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심리 생리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2. 일반적인 연구설계에 따른 분류
3. 실질적 발달 연구방법

2차시

유아발달 연구의 최근동향 및 유아대상 연구의 제한점

- 주차명 : 발달의 이해
- 강의주제 : 유아발달 연구의 최근동향 및 유아대상 연구의 제한점
- 강의목표
1. 국내외 유아 발달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 대상 연구의 제한점과 유아 대상 연구에서의 연구 대상자 보호 및 IRB(기관생명윤리 위원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발달 연구의 최근 동향
2. 유아대상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대상자 보호 및 IRB

3 1차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 주차명 : 정신분석이론
- 강의주제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 강의목표
1. 의식, 전의식, 무의식 등의 성격에 대한 이해와 발달단계인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억압, 고착, 퇴행, 합리화, 치환 또는 전이, 승화, 투사, 반동형성 등의 방어기제와 심리 성적 이론의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에 대한 이해와 발달단계
2. 방어기제와 심리성적 이론의 평가

2차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및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 주차명 : 정신분석이론
- 강의주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및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 강의목표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의 발달단계와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의 이해와 기본 개념,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4 1차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및 핵심지식이론

- 주차명 : 인지발달이론
- 강의주제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및 핵심지식이론
- 강의목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와 인지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핵심 지식 이론에서의 물리적, 수리적 지식, 이론-이론,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핵심지식이론

2차시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및 정보처리이론

- 주차명 : 인지발달이론
- 강의주제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및 정보처리이론
- 강의목표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이해, 발달과 교육의 관계,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비고츠키와 피아제 이론의 비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처리 이론의 발달과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 정보처리이론

5 1차시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및 왓슨의 행동주의

- 주차명 : 학습이론
- 강의주제 :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및 왓슨의 행동주의
- 강의목표
1. 학습이론의 전반적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의 관련 요인,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왓슨의 행동주의에서 정서의 조건형성, 탈 조건형성,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이론의 이해
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왓슨의 행동주의

2차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및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주차명 : 학습이론
- 강의주제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및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강의목표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해, 강화, 행동 조성,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상호 결정론,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2.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6 1차시

욕구위계이론 및 형상학적 성격이론

- 주차명 : 인본주의이론 및 생태학적 이론
- 강의주제 : 욕구위계이론 및 형상학적 성격이론
- 강의목표
1. 인본주의 심리학의 출현 및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의 이해와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 이론의 인간관과 자아의 개념과 발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2차시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주차명 : 인본주의이론 및 생태학적 이론
- 강의주제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강의목표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의 체계와 생태학적 전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의 긍정적, 부정적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태학적 이론의 이해
2. 생태학적 이론의 평가

7 1차시

엘더의 생애과정 이론

- 주차명 : 생태학적 이론 및 유아기발달
- 강의주제 : 엘더의 생애과정 이론
- 강의목표
1. 엘더의 생애 과정 이론의 특징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엘더의 생애 과정 이론의 연구사례와 긍정적, 부정적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애과정 이론의 이해
2. 생애과정 이론의 연구사례 및 평가

2차시

신체발달

- 주차명 : 생태학적 이론 및 유아기발달
- 강의주제 : 신체발달
- 강의목표
1. 유아기 신장과 체중의 변화, 신체비율의 변화, 뇌 발달 등의 신체적 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대근육, 소근육 등의 운동기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언어발달 1

- 주차명 : 유아기 발달
- 강의주제 : 언어발달 1
- 강의목표
1. 학습이론, 생득 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의 전통적 관점과, 제약이론, 정보처리 이론, 신경망 이론 등의 새로운 관점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 수의 증가, 단어 의미의 발달, 문장의 발달 등 단어와 문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언어발달이론
2. 단어와 문장의 발달

2차시

언어발달 2

- 주차명 : 유아기 발달
- 강의주제 : 언어발달 2
- 강의목표
1. 읽기 발달, 쓰기 발달 등의 문자언어의 발달과 문법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과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문자언어의 발달과 문법의 발달
2. 의사소통능력의 발달과 언어와 사고의 관계

10 1차시

인지발달

- 주차명 : 유아기 발달
- 강의주제 : 인지발달
- 강의목표
1.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전환적 사고 또는 현상론적 인과관계, 인공론적 사고 또는 목적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등의 사고의 특징과 기억 용량의 증가, 기억 책략의 발달, 상위 기억의 발달, 지식 기반의 확대 증의 기억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중심성, 물환론, 유목 포함 등의 최근 연구동향과 조기교육과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고의 특징과 기억 발달
2. 최근 연구동향과 조기교육과 인지발달

2차시

사회정서발달

- 주차명 : 유아기 발달
- 강의주제 : 사회정서발달
- 강의목표
1. 정서표현, 정서 유형, 정서 이해, 정서 조절 등의 정서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 발달, 타인과의 관계, 도덕성 발달, 성 역할 발달 등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서발달
2. 사회성발달

11 1차시

신체발달 및 언어발달

- 주차명 : 아동기 발달
- 강의주제 : 신체발달 및 언어발달
- 강의목표
1. 신체적 성장, 운동기능의 발달 등 아동기 신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음성, 어휘와 문법의 발달,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이중언어발달 등의 언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2차시

인지발달

- 주차명 : 아동기 발달
- 강의주제 : 인지발달
- 강의목표
1. 보존 개념, 분류화 및 유목 포함, 서열화, 탈 중심화 등의 사고의 특징과 주의 집중력의 발달 등의 기억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 측정적 접근, 대안적 관점, 창의성 등의 지능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고의 특징과 기억발달
2. 지능발달

12 1차시

사회정서발달

- 주차명 : 아동기 발달 및 유아용 검사
- 강의주제 : 사회정서발달
- 강의목표
1. 정서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와 타인 이해, 도덕성,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 성 유형화 등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서발달
2. 사회성발달

2차시

발달검사

- 주차명 : 아동기 발달 및 유아용 검사
- 강의주제 :발달검사
- 강의목표
1. 유아 발달 수준 검사,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 선별검사인 한국판 다이얼-3 검사, 한국판 유아 발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검사
2. 발달선별검사

13 1차시

인지적 영역 검사 및 정의적 영역 검사

- 주차명 : 유아용 검사 및 발달 이상
- 강의주제 : 인지적 영역 검사 및 정의적 영역 검사
- 강의목표
1. 인지적 영역 검사인 지능검사, 언어 검사, 창의성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의적 영역 검사인 성격검사, 사회정서 검사, 자아개념검사-유아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적 영역 검사
2. 정의적 영역 검사

2차시

발달의 정상성에 대한 이해 및 발달이상에 대한 관점

- 주차명 : 유아용 검사 및 발달 이상
- 강의주제 : 발달의 정상성에 대한 이해 및 발달이상에 대한 관점
- 강의목표
1. 발달의 정상성에 대해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 이상에 대한 관점으로 미시적 관점과 통합적 관점(발달 정신 병리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정상성에 대한 이해
2. 발달이상에 대한 관점

14 1차시

발달이상의 분류와 진단 및 발달이상의 유형별 특성 1

- 주차명 : 발달 이상
- 강의주제 : 발달이상의 분류와 진단 및 발달이상의 유형별 특성 1
- 강의목표
1. 발달 이상의 의학적 진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으로 의사소통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특정 학습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이상의 분류
2. 의사소통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특정학습장애

2차시

진단 및 발달이상의 유형별 특성 2

- 주차명 : 발달 이상
- 강의주제 : 진단 및 발달이상의 유형별 특성 2
- 강의목표
1.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으로 틱장애와 분리불안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으로 선택적 함구증과 배설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으로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 기타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틱장애와 분이불안장애
2. 선택적 함구증과 배설장애
3.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 기타장애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유아발달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유아기의 발달 특징 및 발달 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특징과 과정을 탐구하고, 이러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또한 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주 교육 내용은 유아기 발달 이론, 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 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보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수업목표

1. 발달의 개념과 기대별 유아 인식의 변화를 알고 발달에 대한 논쟁과 연구 방법 및 최근 연구동향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으로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의 기본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발달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핵심 지식 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 이론의 개념과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왓슨의 행동주의,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인본주의 심리학의 출현 및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 로저의 현상학적 성격 이론을 이해하고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생태학적 이론으로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과 아들러의 생애과정이론을 이해하고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유아기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아동기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유아용 검사인 발달검사, 인지적 영역 검사, 정의적 영역 검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발달의 정상성에 대해 이해하고, 발달 이상에 대한 관점 및 분류와 진단에 대해 알아보며,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