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영아발달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영아기 개념과 중요성

- 주차명 : 영아 발달 개념의 기초
- 강의주제 : 영아기 개념과 중요성
- 강의목표
1. 영아기 개념을 월령별 발달단계로서 이해하고 태아기, 신생아기, 영영아기, 걸음마기, 영아 후기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생애 주기적 관점에서 영아 발달이 갖고 있는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 개념과 발달특성
2.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

2차시

발달 개념과 발달원리

- 주차명 : 영아 발달 개념의 기초
- 강의주제 : 발달 개념과 발달원리
- 강의목표
1. 발달의 개념을 성숙, 성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 원리인 상호작용 원리, 방향성의 원리, 누적의 원리, 개인차 원리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과 성숙, 성장 개념
2. 발달의 원리

2 1차시

성숙 이론과 영아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발달이론 1
- 강의주제 : 성숙 이론과 영아 발달
- 강의목표
1. 성숙 이론에서 말하는 발달의 기본 개념과 발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숙 이론 관점에서 영아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숙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영아 발달지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숙 이론의 기본 개념과 원리
2. 성숙 이론과 영아기 시사점

2차시

학습이론과 영아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발달이론 1
- 강의주제 : 학습이론과 영아 발달
- 강의목표
1. 학습이론의 자극, 반응, 강화, 보상과 벌 등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이론 관점에서 영아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영아 발달지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이론의 기본 개념과 원리
2. 학습이론과 영아기 시사점

3 1차시

정신분석 이론과 영아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발달이론 2
- 강의주제 : 정신분석 이론과 영아 발달
-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인 자아, 초자아, 본능, 리비도, 사회적 과업 등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정신분석 이론 관점에서 영아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영아 발달지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와 프로이드이론
2. 영아기와 에릭슨이론

2차시

인지발달이론과 영아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발달이론 2
- 강의주제 : 인지발달이론과 영아 발달
-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개념인 세마, 동화, 조절, 평형화, 근접 발달 지대, 언어적 사고 등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인지발달이론 관점에서 영아 발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영아 발달지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영아기와 비고츠키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4 1차시

태내발달

- 주차명 : 태내기 및 출산
- 강의주제 : 태내발달
- 강의목표
1. 임신과 수정 과정, 착상과 임신 초기 주차별 태아 발달을 이해하고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임신기 주차별 태아의 발달과 지각 능력, 뇌 발달을 이해하고 태아 발달단계별 태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임신 초기 발달단계
2. 임신 중, 말기 발달단계

2차시

출산 및 출생 후 발달검사

- 주차명 : 태내기 및 출산
- 강의주제 : 출산 및 출생 후 발달검사
- 강의목표
1. 다양한 출산방법과 출산 과정을 이해하고 출산 징후 및 진행 절차, 산후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출산 시 출생아의 발달을 확인하는 아프가척도 등을 이해하고 건강한 출생아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출산방법 및 출산 과정
2. 신생아 발달 척도

5 1차시

신생아 발달 특징

- 주차명 : 신생아기와 돌봄
- 강의주제 : 신생아 발달 특징
- 강의목표
1. 신생아의 신체적 발달과 순환기 및 생리적 발달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의 반사운동능력(파악 반사, 모로 반사, 바빈스키반사 등)과 시각, 청각, 후각, 미각에 대한 감각기능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 및 생리적 특징
2. 반사운동능력과 감각기능

2차시

신생아 돌보기

- 주차명 : 신생아기와 돌봄
- 강의주제 : 신생아 돌보기
- 강의목표
1. 신생아 돌보기 중 모유 수유, 인공 수유를 구분하여 학습하고 바람직한 수유 방법과 기저귀 갈이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 돌보기 중 낮잠 재우기, 목욕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신생아 용품의 올바른 선택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수유하기와 기저귀 갈이 법
2. 재우기와 목욕법

6 1차시

영아기 신체성장

- 주차명 : 영아기 신체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신체성장
- 강의목표
1. 영아의 키, 몸무게, 둔위 등의 신체 크기 변화와 두뇌발달의 기초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월령별 치아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치아 발달에 따른 식생활 및 생활습관 교육의 방법을 학습한 후 실생활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크기변화와 두뇌발달
2. 치아발달

2차시

영아기 생리적 기능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신체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생리적 기능 발달
- 강의목표
1. 영아의 수면 특성과 이유 특징의 개념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수면 지도 및 영양 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배설과 관련된 생리적 발달 특성을 알고 바람직한 배변 훈련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수면과 영양
2. 배설과 배변 훈련

7 1차시

영아기 대근육 운동

- 주차명 : 영아기 운동 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대근육 운동
- 강의목표
1. 영아의 월령별 팔다리 근육 발달단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월령별 보행능력과 그에 적합한 놀이 지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대근육 발달단계
2. 보행능력과 놀이 지원

2차시

소근육 운동

- 주차명 : 영아기 운동 발달
- 강의주제 : 소근육 운동
- 강의목표
1. 영아의 월령별 손가락 근육 발달단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손가락 조작 능력과 그에 적합한 놀이 지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소근육 발달단계
2. 조작능력과 놀이 지원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언어발달이론

- 주차명 : 영아기 언어발달
- 강의주제 : 언어발달이론
- 강의목표
1. 성숙 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LAD와 관련된 언어학 습기제에 대해 학습하고, 성숙 이론 관점에서 바람직한 영아기 언어발달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자극, 반응, 보상, 모델링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학습이론 관점에서 바람직한 영아기 언어발달지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숙 이론에서의 언어발달
2. 학습이론에서의 언어발달

2차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언어발달
- 강의주제 :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발달
- 강의목표
1. 영아의 울음, 쿠잉, 옹알이가 갖고 있는 언어적 의미를 이해하고 1단어 시기, 2단어 시기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읽기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바람직한 그림책 읽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음성언어발달
2. 문자언어발달

10 1차시

사회화와 자기인식 및 타인 인식

- 주차명 : 영아기 사회성 발달
- 강의주제 : 사회화와 자기인식 및 타인 인식
- 강의목표
1. 영아의 기본적인 사회화 개념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사회적 미소, 자기거울 인식 과정을 통해 자기인식과 타인 인식 발달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화 개념 및 사회적 상호작용
2. 자기인식과 타인 인식

2차시

애착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사회성 발달
- 강의주제 : 애착 발달
- 강의목표
1. 애착 이론에서 말하는 영아기 애착형성 과정과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안정적 애착 유형과 불안정 애착 유형의 차이를 알고 바람직한 애착형성을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애착 개념 및 애착 이론
2. 안정적 애착과 불안정 애착

11 1차시

정서의 개념과 정서발달이론

- 주차명 : 영아기 정서발달
- 강의주제 : 정서의 개념과 정서발달이론
- 강의목표
1. 영아의 기본 정서의 분화에 대해 이해하고 정서 분화의 다양한 감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이론, 성숙 이론, 상호작용이론의 관점에서 영아기 정서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세부내용
1. 정서 개념과 정서 분화
2. 정서발달이론

2차시

기질과 감정코칭

- 주차명 : 영아기 정서발달
- 강의주제 : 기질과 감정코칭
- 강의목표
1. 영아의 기질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와 순한 기질, 느린 기질, 까다로운 기질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기질에 따른 정서를 이해하고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감정코칭의 기본 개념과 감정코칭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질 구성요소와 기질 유형
2. 감정코칭 개념과 감정코칭 단계

12 1차시

지각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인지발달 1
- 강의주제 : 지각 발달
- 강의목표
1. 영아의 지각 항상성과 시각적 주의 실험 결과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인지 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깊이 지각 실험이 무엇인지 알고 깊이 지각 발달단계 특징과 이와 관련된 인지 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각 항상성과 시각적 주의
2. 깊이 지각

2차시

기억 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인지발달 1
- 강의주제 : 기억 발달
- 강의목표
1. 영아가 반복해서 경험하는 지각 경험의 습관화와 재인 기억에 대해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인지 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가 이전에 경험한 것을 지연 모방하고 회상하여 기억하는 발달 특징을 말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인지 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각 습관화와 재인 기억
2. 지연 모방과 회상 기억

13 1차시

감각운동기와 대상영속성

- 주차명 : 영아기 인지발달 2
- 강의주제 : 감각운동기와 대상영속성
- 강의목표
1. 피아제 감각운동기의 반사기능기, 1차 순환반응기, 2차순환반응기, 2차도식협응기, 3차순환반응조정기, 내적 표상기 발달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영아의 월령별 대상 영속성 발달단계를 말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인지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피아제 감각운동기 6단계
2. 대상 영속성 개념과 발달단계

2차시

창의성 개념 및 창의성발달

- 주차명 : 영아기 인지발달 2
- 강의주제 : 창의성 개념 및 창의성발달
- 강의목표
1. 창의성의 개념 및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정교성 등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월령별 창의성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인지 놀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창의성 개념 및 구성요소
2. 영아기 창의성발달

14 1차시

보육환경 및 프로그램과 영아기 발달이슈

- 주차명 : 영아보육기관에서의 발달이슈
- 강의주제 : 보육환경 및 프로그램과 영아기 발달이슈
- 강의목표
1. 영아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구성 및 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2. 영아발달을 지원하는 놀이 및 관찰의 의의와 가치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시설의 환경구성과 교사 상호작용
2. 5개영역 보육프로그램

2차시

돌봄 및 문제행동과 영아기 발달이슈

- 주차명 : 영아보육현장과 발달이슈
- 강의주제 : 돌봄 및 문제행동과 영아기 발달이슈
- 강의목표
1. 영아의 생활습관, 애착 및 또래관계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훈육 방법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디지털(스마트폰, 컴퓨터, 스마트패드) 경험 시간과 조기교육 경험이 주는 발달적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시설 현장의 문제행동과 훈육문제
2. 디지털 교육 및 조기교육 문제(TV, 핸드폰, 사교육)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영아발달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태아기에서 영아기(3세)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즉 태아기~영아기까지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발달적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영아 발달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발달이론적 관점에서 영아기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기, 출산 및 신생아기 영역별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 시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의 월령별 신체발달 및 운동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와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영아의 월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와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영아의 월령별 사회성 발달 및 애착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와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6. 영아의 월령별 정서발달 및 기질특성을 이해하고 정서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와 상호작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영아의 월령별 인지발달 및 창의성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인지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와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8. 영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 구성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영아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영아 관찰 및 문제행동지도, 특수 요구에 필요한 교육지원을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