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아동복지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한국 아동의 현황

- 주차명 :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 강의주제 :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한국 아동의 현황
- 강의목표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유형을 가정 관계, 대상, 기능에 따라 분류하고, 한국 아동의 현황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2. 가정 관계에 따른 분류, 대상에 따른 분류, 치료적 접근과 예방적 접근 및 한국아동의 현황

2차시

아동복지의 역사

- 주차명 :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 강의주제 : 아동복지의 역사
- 강의목표
1.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을 근대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을 전통사회, 근대사회, 현대사회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외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 근대 이전과 근대 이후
2.한국의 아동복지 발달과정- 전통사회, 근대사회, 현대사회

2 1차시

아동 발달의 원칙과 단계

- 주차명 : 아동의 발달과정
- 강의주제 : 아동 발달의 원칙과 단계
- 강의목표
1. 아동 발달은 생애 주기, 다방향, 다면적으로의 원칙으로 이루어지며, 아동 발달에는 본성대양육과 연속성대 비연속성, 능동적대 수동적이라는 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 발달의 신체 영역, 인지영역, 사회정서 영역에 따른 연령별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 발달의 원칙- 생애주기, 다방향, 다면적
2. 아동의 발달단계 - 아동 발달의 신체영역, 인지영역, 사회정서영역에 따른 연령별 단계

2차시

아동 발달이론

- 주차명 : 아동의 발달과정
- 강의주제 : 아동 발달이론
- 강의목표
1. 아동 발달이론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 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 체계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의 이론
2. 행동주의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 모형 이론

3 1차시

아동의 특성

- 주차명 : 아동의 특성과 권리
- 강의주제 : 아동의 특성
- 강의목표
1. 아동의 특성 중, 빈곤가족 아동, 한 부모 가족 아동, 조손가족 아동의 정의를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특성 중, 다문화 가족 아동과 북한이탈주민 가족 아동의 정의를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의 특성 : 빈곤가족아동 한부모 가족 아동, 조손가족 아동
2. 아동의 특성 : 다문화가족 아동, 북한이탈주민가족 아동

2차시

유엔아동 권리협약과 한국의 아동 권리

- 주차명 : 아동의 특성과 권리
- 강의주제 : 유엔아동 권리협약과 한국의 아동 권리
- 강의목표
1. 아동 권리 사상의 발전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아동 권리의 기본요소와 아동복지 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엔 아동 권리협약과 한국의 아동 권리의 개념과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 권리사상의 발전 및 아동 권리의 기본요소와 아동복지제도
2. 유엔아동 권리협약과 한국의 아동 권리

4 1차시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실천원칙

- 주차명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 강의주제 :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실천원칙
- 강의목표
1. 아동복지의 기본 전제인 건강, 주관적 행복감, 관계, 물질적 상황, 안전, 교육, 주거, 바람직한 인성에 대해 각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실천 원칙인 권리와 책임, 선별성과 보편성, 통합성, 전문성, 예방성과 치료성, 무차별, 아동최선의 이익, 생존보호발달, 참여, 자기실현의 원칙에 대해 각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의 기본전제
2. 아동복지의 실천원칙

2차시

아동복지의 실천적 접근

- 주차명 :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 강의주제 : 아동복지의 실천적 접근
- 강의목표
1. 아동복지실천의 과정을 준비단계, 자료수집, 사정 및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 사후관리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 실천의 방법인 가족기능 강화, 개별 수준의 실천, 집단 수준의 실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실천의 과정
2. 아동복지 실천의 방법

5 1차시

아동복지 관련 법률

- 주차명 : 아동복지서비스 정책과 제도
- 강의주제 : 아동복지 관련 법률
- 강의목표
1.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관련 법률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복지법, 아동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복지정책의 개념과 우리나라 아동복지 정책의 과정 및 제도의 기본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복지 관련 법률
2. 아동복지 정책과 제도

2차시

아동안전, 실종보호 개념과 사고 및 대책

- 주차명 : 아동복지서비스 정책과 제도
- 강의주제 : 아동안전, 실종보호 개념과 사고 및 대책
- 강의목표
1. 아동 건강과 아동안전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대책 마련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2. 실종아동의 개념과 현황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대책 마련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건강과 아동안전의 개념과 현황 및 대책
2. 실종아동 보호를 위한 개념, 현황, 대책

6 1차시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및 현황

- 주차명 :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서비스
- 강의주제 :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및 현황
- 강의목표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신체, 정서, 성, 방임), 발생 원인(정신병리학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아동학대의 결과(신체, 심리, 행동, 사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학대 현황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발생원인과 결과
2. 아동학대 현황

2차시

아동학대와 보호체계 및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서비스 개선 방향

- 주차명 :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서비스
- 강의주제 : 아동학대와 보호체계 및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서비스 개선 방향
- 강의목표
1. 아동학대와 보호체계인 아동보호서비스의 제도화, 아동학대 사례 개입 과정, 예방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학대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향인 신고체계, 종사자 지원체계, 가족지원, 네트워크 등에 대해 학습하고 다른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체계
2. 아동학대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서비스 개선 방향

7 1차시

가정보호 위탁 서비스의 개념과 역사, 향후과제

- 주차명 : 가정위탁서비스와 입양
- 강의주제 : 가정보호 위탁 서비스의 개념과 역사, 향후과제
- 강의목표
1. 가정보호위탁서비스의 정의와 유형을 일반가정위탁, 전문가정위탁, 일시가정위탁으로 구분하고 각 개념과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정보호위탁서비스의 법적근거, 지원유형, 문제점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정보호위탁서비스의 정의와 유형
2. 가정보호위탁서비스의 법적근거, 지원유형, 문제점과 향후과제

2차시

입양의 개념과 역사, 향후 과제

- 주차명 : 가정위탁서비스와 입양
- 강의주제 : 입양의 개념과 역사, 향후 과제
- 강의목표
1. 입양의 정의를 이해하고 독립, 국내, 영아, 연장아, 비밀, 공개, 폐쇄, 개방입양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입양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가정에 대한 지원방안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입양의 정의와 유형
2. 우리나라의 입양과정, 가정에 대한 지원방안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시설보호의 개념과 역사 및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 주차명 : 요보호 아동을 위한 시설보호 서비스
- 강의주제 : 시설보호의 개념과 역사 및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 강의목표
1. 시설보호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시설을 아동 양육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공동생활 가정, 자립지원시설, 아동상담소로 분류하고 비교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설보호의 개념과 역사
2.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과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2차시

보호아동의 시설 입․퇴소 및 지원과 자립지원, 해결방안과 전망

- 주차명 : 요보호 아동을 위한 시설보호 서비스
- 강의주제 : 보호아동의 시설 입․퇴소 및 지원과 자립지원, 해결방안과 전망
- 강의목표
1. 보호아동의 시설 입․퇴소 및 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호아동의 자립지원과 시설보호 서비스의 해결 방안과 전망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호아동의 시설 입․퇴소 및 지원
2. 보호아동의 자립지원과 시설보호 서비스의 해결 방안과 전망

10 1차시

아동보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영유아 보육 서비스

- 주차명 : 아동보육
- 강의주제 : 아동보육의 의미와 필요성 및 영유아 보육 서비스
- 강의목표
1. 아동보육의 의미와 필요성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 서비스의 목적을 이해하고, 소득지원정책, 의료지원정책, 식품 지원정책, 주거지원정책, 사회서비스 정책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보육의 의미와 필요성
2. 영유아 보육 서비스 목적과 정책

2차시

방과 후 아동보호

- 주차명 : 아동보육
- 강의주제 : 방과 후 아동보호
- 강의목표
1. 방과 후 학교, 초등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다함께 돌봄, 청소년방과 후 아카데미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방과 후 학교, 초등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
2. 다함께 돌봄, 청소년방과 후 아카데미

11 1차시

아동비행과 소년법

- 주차명 : 소년사법과 아동복지
- 강의주제 : 아동비행과 소년법
- 강의목표
1. 아동 비행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유형의 원인을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소년법의 역사, 특징, 원칙(최우선, 회복적 정의, 협력주의, 파트너십, 개별처우), 대상(우범소년, 촉법소년, 범죄소년)에 대해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 비행의 개념과 유형, 원인론
2. 소년법의 역사, 특징, 원칙, 대상, 소년법원

2차시

보호처분과 대책

- 주차명 : 소년사법과 아동복지
- 강의주제 : 보호처분과 대책
- 강의목표
1. 보호 처분의 의미를 이해하고 절차와 소년보호관찰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년법 관련 시설의 종류를 아동복지시설, 의료처우 시설, 청소년 키움센터, 소년분류심사원, 소년원으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의 보호 처분의 의미와 절차, 종류, 소년보호 관찰
2. 소년법관련시설의 종류

12 1차시

장애와 장애 아동의 개념

- 주차명 : 장애 아동복지서비스
- 강의주제 : 장애와 장애 아동의 개념
- 강의목표
1. 장애의 개념 및 발생 유형을 선천적과 후천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장애의 종류를 신체장애와 정신장애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장애의 개념 및 발생유형
2. 장애의 종류 및 기준

2차시

장애아동의 현황 및 주요 문제와 정책 및 복지서비스

- 주차명 : 장애아동복지서비스
- 강의주제 : 장애아동의 현황 및 주요 문제와 정책 및 복지서비스
- 강의목표
1. 장애아동의 현황 및 주요문제에 분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 및 복지 서비스를 장애아동복짖지원법, 소득보장정책-장애아동수당, 특수교육정책, 장애아동가족지원사업-발달재활서비스사업, 언어발달지원사업,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장애아동의 현황 및 주요 문제
2. 장애아동의 정책 및 복지 서비스

13 1차시

사회복지 실천과정인 아동상담의 단계

- 주차명 : 아동상담 및 치료
- 강의주제 : 사회복지 실천과정인 아동상담의 단계
- 강의목표
1. 아동상담의 5단계 중, 초기단계, 조사단계, 사정단계의 개념과 각 단계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5단계 중, 개입단계, 종결단계의 개념과 각 단계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상담의 초기단계, 조사단계, 사정단계
2. 아동상담의 개입단계, 종결단계

2차시

아동상담에서 개입되는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 주차명 : 아동상담 및 치료
- 강의주제 : 아동상담에서 개입되는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 강의목표
1.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의 과정을 접수상담, 초기, 중기, 종결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방법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기법인 동적가족화, 동적학교화, 집나무사람검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놀이치료의 개념과 치료과정
2. 미술치료의 개념과 치료기법

14 1차시

국제아동복지서비스의 분석

- 주차명 :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강의주제 : 국제아동복지서비스의 분석
- 강의목표
1. 국제아동 주요문제와 실천 단체 및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아동복지실천을 위한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제아동 주요문제와 실천 단체 및 주요사업
2. 국제아동복지실천을 위한 과제 및 방향

2차시

아동복지의 주요쟁점과 발전방향

- 주차명 :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강의주제 : 아동복지의 주요쟁점과 발전방향
- 강의목표
1. 한국아동복지정책 유형을 보편적, 예방적, 인간유지형, 인간변화형의 기준으로 분석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2. 아동복지 실천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한국아동복지정책 유형의 분석과 발전방향
2. 아동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아동복지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 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수업목표

1.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 서비스와 정책, 제도 등의 구체적인 아동복지 실천 내용을 학습함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3. 보육아동, 한부모가족아동, 다문화아동, 장애아동, 보호하동 등의 개념과 문제들을 학습함으로 아동복지실천의 다양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4. 아동복지 실천의 원칙과 방법, 보육사업, 학대아동 사업과 관련된 실천분야를 살펴봄으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할 수 있다.

5.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 분야의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