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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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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마케팅 조사의 이해와 문제제기

- 강의주제 : 마케팅 조사의 이해와 문제제기
-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가 무엇이며 최근 마케팅 정의에서 핵심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의 영역인 응용 마케팅 조사, 기초 마케팅 조사의 개념과 각 특징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조사와 마케팅의사결정
2. 마케팅 조사의 영역
3. 마케팅정보시스템

2차시

마케팅 의사결정

- 강의주제 : 마케팅 의사결정
- 강의목표
1. 경영의사결정과정과 마케팅 조사가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조사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휴리스틱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용성 휴리스틱, 대표성 휴리스틱, 기준설정과 조정 휴리스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객관적 조사분석의 내용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2. 휴리스틱
3. 조사분석

2 1차시

마케팅조사 산업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 산업
-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의 역사를 이해하고 의의와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산업의 구조와 현황을 이해하고, 국내 마케팅조사 산업규모와 국내 주요 마케팅조사 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역사
2. 마케팅조사 산업의 구조
3. 국내 마케팅조사 현황

2차시

마케팅조사 조사 윤리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 조사 윤리
- 강의목표
1. 조사윤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사윤리의 부작용을 파악하고 윤리적문제를 다루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제안해 볼 수 있다.
3. 조사응답자에 대한 윤리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합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4. 조사기업과 조사의뢰 기업 사이에 요구되는 윤리적 항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사윤리의 필요성
2. 조사에 대한 이해관계자
3. 조사응답자에 대한 윤리
4. 조사 설문지 예시
5. 조사기업의 윤리
6. 조사의뢰 기업의 윤리

3 1차시

마케팅조사의 과정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의 과정
- 강의목표
1. 마케팅 조사가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조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조사과정에 맞춰 각 단계별로 진행되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에서의 문제 제기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과정
2. 문제의 제기
3. 마케팅조사 설계
4. 마케팅조사의 자료

2차시

마케팅조사 문제의 제기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 문제의 제기
-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에서 문제 규명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2. 가설의 조작적 정의와 개념적 정의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가설을 설정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계획서의 핵심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조사계획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문제의 제기
2. 가설의 개념
3. 마케팅조사 계획서 작성

4 1차시

마케팅조사의 종류1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의 종류1
- 강의목표
1. 마케팅 조사의 종류를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종류 중 하나인 탐색조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료의 수집 방법을 통해 실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의 종류 및 특징
2. 탐색조사

2차시

마케팅조사의 종류2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의 종류2
- 강의목표
1. 기술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종류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횡단조사와 종단조사의 차이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에 속하는 조사유형 중의 하나인 인과조사에 대해 학습하고 기술조사와 비교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술조사란?
2. 기술조사
3. 인과분석

5 1차시

실험과 인과관계

- 강의주제 : 실험과 인과관계
- 강의목표
1. 실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험실 실험과 현장실험, 테스트 마켓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과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인과관계의 성립조건을 말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험의 개념
2. 인과관계의 개념

2차시

실험설계

- 강의주제 : 실험설계
- 강의목표
1. 실험설계의 개념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과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설계의 내적타당성과 외적타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실험설계의의 종류인 사전실험설계,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사후실험설계의 개념과 방법 그리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험설계의 기본
2. 실험설계의 기본 모형
3. 실험설계의 종류

6 1차시

2차 자료

- 강의주제 : 2차 자료
- 강의목표
1. 마케팅 조사 자료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자료수집방법의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여 비교해 볼 수 있다.
2. 2차 자료의 종류와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2차 자료의 사용에 따른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료의 종류
2. 2차 자료의 종류

2차시

빅데이터

- 강의주제 : 빅데이터
- 강의목표
1.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빅데이터의 주요 원천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빅테이터 시대의 도래
2. 빅데이터의 주요 원천
3. 빅데이터 분석

7 1차시

정성조사와 정량조사

- 강의주제 : 정성조사와 정량조사
- 강의목표
1. 정성조사와 정량조사의 개념을 학습하고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이해하고 관찰의 종류 및 장점과 단점을 확인하고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성조사와 정량조사
2. 관찰에 의한 자료수집

2차시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 강의주제 : 정성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 강의목표
1. 표적집단면접법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투사법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자료수집 방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뉴로마케팅에 의한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강의세부내용
1. 표적집단면접법에 의한 자료수집
2. 그 외 정성연구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수집1

1. 설문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설문조사의 다양한 방법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후 특정 설문조사를 하는데 가장 적합한 설문조사 형태를 선택하여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설문조사의 장·단점
2. 설문조사의 종류

2차시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수집2

- 강의주제 :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수집2
- 강의목표
1. 설문조사 방법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적합한 조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2. 자료수집에 포함될 수 있는 표본오류와 비표본오류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줄이거나 통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설문조사 방법의 선택
2. 자료수집에 포함될 수 있는 오류

10 1차시

측정1

- 강의주제 : 측정1
- 강의목표
1. 측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정의해 볼 수 있고, 측정의 네 가지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에서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척도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고려하여 비교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측정의 개념
2. 측정의 수준
3. 마케팅조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척도

2차시

측정2

- 강의주제 : 측정2
- 강의목표
1. 측정을 제대로 하기 위한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척도 선택 시 고려사항
2. 신뢰성과 타당성

11 1차시

설문지 작성법

- 강의주제 : 설문지 작성법
- 강의목표
1. 설문지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설문지에 포함되어햐 할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 작성의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설문지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요소들을 고려하여 작성해 볼 수 있다.
3. 설문지 작성의 예를 확인하고 설문지 질문의 형식과 유형,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설문지 작성의 중요성 및 구성요소
2. 설문지 작성의 일반적인 과정
3. 설문지 작성예시

2차시

표본추출 과정

- 강의주제 : 표본추출 과정
- 강의목표
1. 표본 조사의 기본 개념들을 바탕으로 전수 조사와 표본 조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적인 표본 조사의 표본 추출과정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다양하게 활용되는 확률 표본추출법과 비확률 표본추출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표본 조사와 전수조사
2. 표본 추출과정
3. 표본 추출방법

12 1차시

기술통계 분석

- 강의주제 : 기술통계 분석
- 강의목표
1. 다양한 기준에 따라 어떻게 분석기법을 분류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기술통계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할 때, 측정 수준에 따라 어떠한 중심경향 지표와 변동성 지표가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다.
3. SP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분석기법의 분류
2. 기술통계 분석
3. 어떤 기술통계량이 보고되어야 하는가?

2차시

연관성 분석

- 강의주제 : 연관성 분석
- 강의목표
1. 피어슨의 상관분석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구체적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피어만의 서열상관계수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구체적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켄달의 일치계수가 무엇인지 학습하고, 구체적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교차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과 원리, 분석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연관성 분석의 의의
2. 피어슨 상관분석
3. 스피어만 서열상관계수
4. 켄달의 일치계수
5. 교차분석

13 1차시

집단비교 분석

- 강의주제 : 집단비교 분석
-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에서 집단비교 분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두 집단 간의 평균 비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T-test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다.
3. 두 집단 이상 간의 평균 비교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분산분석(ANOVA)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집단을 구분하는 독립요인이 하나가 아닌 두 개일 때 사용하는 이원분산분석을 이해하고, 주효과뿐만 아니라 상호작용 효과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T-test: 두 집단 간의 평균 차이 분석
2. 분산분석(ANOVA: Analysis of Variance)의 기본
3. 일원분산분석
4. 이원분산분석

2차시

회귀분석

- 강의주제 : 회귀분석
- 강의목표
1. 회귀분석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시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단순회귀분석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다중회귀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한 후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더미변수를 이용하는 회귀분석을 실행해 보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회귀분석의 기본 원리
2. 단순회귀분석
3. 다중회귀분석
4.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

14 1차시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작성

- 강의주제 :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작성
- 강의목표
1.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고서의 작성 방법과 내용 구성에 대한 선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때 조사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문제들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의의
2. 마케팅조사 보고서의 작성
3. 마케팅조사 보고서 작성 윤리

2차시

분석방법들

- 강의주제 : 분석방법들
- 강의목표
1. 판별분석, 군집분석, 요인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을 실시하는 방법과 어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방정식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기존의 인과관계규명모델과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분석방법들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시장조사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1. 마케팅조사를 이해하고 최근 마케팅 정의에서 핵심은 무엇인지 알고 마케팅 조사의 활용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다.

4. 마케팅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조사 설계와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마케팅 조사 윤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실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마케팅 조사 자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비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기르고 활용해 볼 수 있다.

7. 기술통계 분석, 연관성 분석, 집단비교 분석, 회귀분석 등 다양한 통계분석기법들을 활용하여 마케팅조사 실무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