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상담심리학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상담의 이해

- 주차명 : 상담의 기초 1
- 강의주제 : 상담의 이해
- 강의목표
1.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한 구성요소인 상담자, 내담자, 해결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상담’이라는 용어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보고, 그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상담의 목표와 내담자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방법인 대면 상담과 매체 활용 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2. 상담의 목표와 효과
3. 상담 방법

2차시

좋은 상담자 되기

- 주차명 : 상담의 기초 1
- 강의주제 : 좋은 상담자 되기
- 강의목표
1. 상담을 잘 하기 위해서는 상담자로서 인격적 성숙과 자질, 그리고 전문적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 중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결정을 위한 지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상담자의 다양한 어려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담자의 자질
2. 상담 윤리
3.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2 1차시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 주차명 : 상담의 기초 2
- 강의주제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 강의목표
1.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현재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내담자의 현재 기능 상태, 내담자의 장점과 자원 등 내담자의 특성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현재 문제에 대한 이해는 상담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상담자는 이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하면서 필요해 따라 상담 목표를 수정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거나 심리검사 등을 통하여 내담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내담자의 특성
2. 내담자의 문제
3. 내담자의 평가

2차시

상담관계

- 주차명 : 상담의 기초 2
- 강의주제 : 상담관계
- 강의목표
1. 모든 상담이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신뢰하는 상담 관계 형성을 이해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 협력적인 작업 동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인 상담자의 진실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내담자와 상담자의 신뢰하는 상담 관계 형성을 위한 경청, 동기부여, 반영, 수용하기 등의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담관계의 특징
2.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
3.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3 1차시

정신분석 상담 1

- 주차명 : 정신분석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정신분석 상담 1
-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인간관, 본능 이론, 의식구조, 성격 이론, 성격발달, 불안과 자아방어기제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입장에서 심리적 문제의 발생은 삶의 초기에 형성된 무의식적 갈등이고, 심리적 문제의 증상은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내담자의 타협적 해결책으로 보는 것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과 증상의 의미

2차시

정신분석 상담 2

- 주차명 : 정신분석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정신분석 상담 2
-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인 신뢰감 형성의 초기 단계, 전이 단계, 통찰 단계, 훈습의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 기법인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 저항, 해석 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후 심리 사회적 발달과 자율적인 자아 기능의 중요성 및 대인관계 경험을 강조하는 현대 정신분석의 동향을 이해하고, 정신분석 이론이 가져다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현대 정신분석 상담의 동향과 정신분석 상담의 시사점

4 1차시

행동주의 상담 1

- 주차명 : 행동주의 상담이론
- 강의주제 : 행동주의 상담 1
- 강의목표
1. 1950년대 내담자 문제의 평가와 치료에 대한 체계적 접근법으로 등장한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인 강화, 소거, 처벌, 변별, 일반화, 행동 조성 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기체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원리인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인지적 경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의 네 가지 경향
2.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

2차시

행동주의 상담 2

- 주차명 : 행동주의 상담이론
- 강의주제 : 행동주의 상담 2
-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하고 체계적인 계획 속에서 상담을 진행함을 이해하고, 이완훈련, 체계적 둔감법, 노출 법 등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상담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끌었다는 공헌점과 내담자의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았다는 비판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행동주의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5 1차시

인간중심 상담 1

- 주차명 : 인간중심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인간중심 상담 1
- 강의목표
1. 인본주의에 기반을 둔 비지시적인 인간 중심 상담의 인간관과 성격발달, 성격의 구성요소, 그리고 자기실현 경향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장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자기개념과 유기체의 경험 간에 불일치될 때 형성되는 인간관계 상담이론에서 심리적 문제와 증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2. 인간중심 상담에서 심리적 문제의 발생

2차시

인간중심 상담 2

- 주차명 : 인간중심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인간중심 상담 2
- 강의목표
1. 인간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가 진솔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수용,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가지고 내담자를 이해하는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 중심 상담이 상담의 초점을 기법 중심에서 상담 관계 중심으로 돌려놓았다는 공헌점과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를 두었다 등의 비판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과정과 기법
2.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6 1차시

인지행동 상담 1

- 주차명 : 인지행동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인지행동 상담 1
- 강의목표
1. 인간의 심리 증상이 환경적 자극에 대처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사고에 의해 생긴다는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상담과정과 상담기법을 살펴보고,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주요개념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상담과정과 기법

2차시

인지행동 상담 2

- 주차명 : 인지행동 상담이론
- 강의주제 : 인지행동 상담 2
- 강의목표
1. Beck의 인지행동치료에서 핵심이 되는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도식, 인지적 오류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과정과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문제되는 생각, 행동, 감정을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적 기법과 인지적 기법을 모두 통합하여 적용하는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인지행동 치료의 최근 동향인 변증법적 행동치료,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법,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 수용전념치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3. 인지행동 치료의 최근 동향과 전망

7 1차시

게슈탈트 상담 1

- 주차명 : 게슈탈트 상담이론
- 강의주제 : 게슈탈트 상담 1
- 강의목표
1. 인간의 삶에서 전체성, 통합, 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상담에서 사람이 환경이나 자기 자신의 일부와의 직접적 접촉을 피할 때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의 형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
2. 게슈탈트 상담에서의 심리적 문제의 형성

2차시

게슈탈트 상담 2

- 주차명 : 게슈탈트 상담이론
- 강의주제 : 게슈탈트 상담 2
- 강의목표
1. 지금-여기에서 내담자가 자기를 충분히 각성하게 하여 실존적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게슈탈트 상담이 개인에게 실존적 의미를 경험하게 한다는 등의 공헌점과 성격론을 충분히 정교화되어 있지 않았다는 등의 비판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게슈탈트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교류분석 상담 1

- 주차명 : 교류분석 상담이론
- 강의주제 : 교류분석 상담 1
- 강의목표
1.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료 이론인 교류분석의 주요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아동의 초기 결정에 의해 결정된 학습된 행동을 반영한다는 교류분석에서의 심리적 문제의 발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류분석의 주요개념
2. 교류분석에서의 심리적 문제의 발생

2차시

교류분석 상담 2

- 주차명 : 주차명 : 교류분석 상담이론
- 강의주제 : 교류분석 상담 2
- 강의목표
1.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상담 과정과 상담 분위기 형성 기법, 전문적 상담 행동을 규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류분석이 특수한 계약을 강조했다는 등의 공헌점과 사용되는 용어가 어렵다는 등의 비판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류분석의 상담과정과 기법
2. 교류분석의 공헌점과 비판점

10 1차시

현실치료 1

- 주차명 : 현실치료 상담이론
- 강의주제 : 현실치료 1
- 강의목표
1. 행동의 선택이론에 바탕을 두고 인지 행동적 이론과 중재 방식의 토대로 발전한 현실치료 상담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성공적 정체감을 개발하지 못했거나 책임을 지지 않는 태도 등으로 일어나는 현실치료 상담에서의 심리적 문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현실치료 상담의 주요 개념
2. 현실치료 상담에서의 심리적 문제의 발생

2차시

현실치료 2

- 주차명 : 현실치료 상담이론
- 강의주제 : 현실치료 2
- 강의목표
1.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 과정인 R-W-D-E-P과 질문, 동사와 현재형 단어 사용, 긍정적 접근, 은유 등의 기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무의식적 동기와 과거를 지나치게 무시했다는 비판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과정과 기법
2.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11 1차시

상담 과정

- 주차명 : 상담의 실제
- 강의주제 : 상담 과정
- 강의목표
1. 효율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체계적인 상담의 과정 중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 목표를 수립하는 상담의 초기 단계에 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핵심 단계인 중기 단계에 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내담자가 앞으로 실천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상담의 종결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에 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초기 단계
2. 상담의 중기 단계
3. 상담의 종결 단계

2차시

상담 기법

- 주차명 : 상담의 실제
- 강의주제 : 상담 기법
- 강의목표
1.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둔 관계 초점 반응과 내담자의 변화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정보 초점 반응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문제 탐색을 위한 탐색 초점 반응 기법과 내담자의 통찰을 위한 통찰 초점 반응 기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계초점 반응과 정보초점 반응
2. 탐색초점 반응과 통찰초점 반응

12 1차시

단기 상담

- 주차명 : 상담의 적용
- 강의주제 : 단기 상담
- 강의목표
1. 상담의 목표를 빠른 시간 내에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를 구분하고, 단기 상담의 과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단기상담의 특징과 접근방법
2.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와 단기상담의 과정

2차시

집단 상담

- 주차명 : 상담의 적용
- 강의주제 : 집단 상담
- 강의목표
1. 자기이해를 도와주고 대인관계에서의 불편함, 소외감, 오해와 갈등을 집단을 통해 해결하는 집단상담의 특징과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 상담의 과정인 초기 단계, 갈등 단계, 응집성 단계, 생산적 단계, 종결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특징와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2. 집단상담의 과정

13 1차시

가족상담 1

- 주차명 : 가족상담
- 강의주제 : 가족상담 1
- 강의목표
1.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족 구성원의 증상을 치유하고자 하는 가족 상담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가족의 문제를 가족관계 속의 상호작용에서 찾고 그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가족 상담의 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2. 가족상담의 이론

2차시

가족상담 2

- 주차명 : 가족상담
- 강의주제 : 가족상담 2
- 강의목표
1. 가족 상담의 과정을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나누어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상담에서 사용되는 기법인 가족조각, 가계도, 빈 의자 기법, 실연 등을 설명하고, 가족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상담의 과정
2. 가족상담의 기법

14 1차시

청소년 상담 1

- 주차명 : 청소년상담
- 강의주제 : 청소년 상담 1
-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 상담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 상담 시 필요한 상담자의 자질과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의 특징
2. 청소년 상담의 특징

2차시

청소년 상담 2

- 주차명 : 청소년상담
- 강의주제 : 청소년 상담 2
- 강의목표
1.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학업, 진로 등의 문제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2. 상담에서 청소년을 대면하는 기술과 청소년 상담의 전략과 개입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 문제
2. 청소년 상담의 전략과 개입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상담심리학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 정신분석 상담, 분석심리치료, 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 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 정서치료, 게슈탈트 치료, 단기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대상관계상담, 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상담심리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특징과 상담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

3. 상담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간 중심 상담, 인지 행동 상담,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 현실치료 등을 비교하고 각 이론의 특성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과정과 기법을 숙지함으로써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다.

5. 단기 상담, 집단상담, 가족 상담, 청소년 상담의 특징과 상담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실생활과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