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사회복지조사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사회복지조사와 과학적 지식 탐구

- 강의주제 : 사회복지조사와 과학적 지식탐구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 지식탐구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조사
2. 과학과 과학적 지식탐구

2차시

과학적 방법과 사회과학

- 강의주제 : 과학적 방법과 사회과학
- 강의목표
1. 과학적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논리체계를 설명해 볼 수 있다.
2. 과학 철학에 따른 관점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3. 과학이론을 도입하여 사회과학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과학적 방법의 의미와 조사방법론
2. 과학철학
3. 과학으로서의 사회과학

2 1차시

개념과 변수

- 강의주제 : 개념과 변수
- 강의목표
1. 개념과 변수를 이해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념(Concept)
2. 변수(variable)

2차시

가설과 조작적 정의

- 강의주제 : 가설과 조작적 정의
- 강의목표
1. 가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능과 유형을 학습한 뒤 작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설을 세우고 조작적 정의를 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설(hypothesis)
2.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와 조작화(operationalization)
3. 이론(theory)의 정의와 기능

3 1차시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 강의주제 : 사회복지조사 유형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조사 유형을 연구목적, 조사용도, 시간적 차원, 자료수집방법,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2. 조사용도에 따른 분류
3.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4. 자료수집방법에 따른 분류
5. 조사대상의 범위에 따른 분류

2차시

사회복지조사의 절차

- 강의주제 : 사회복지조사 절차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조사 절차를 연구주제의 선정, 가설의 형성, 조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의 순으로나 나열하고 각 단계별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있다.
2. 사회복지조사의 절차에 따라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연구주제의 선정(formulation of problem)
2. 가설의 형성(hypothesis formation)
3. 조사설계(research design)
4. 자료수집(data collection)
5. 자료분석 및 해석(data analysis)
6. 보고서 작성(report write)

4 1차시

측정(measurement)

- 강의주제 : 측정(measurement)
- 강의목표
1. 측정의 개념과 원칙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도구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측정의 개념
2. 측정도구

2차시

척도(scale)

- 강의주제 : 척도(scale)
- 강의목표
1. 척도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척도의 유형별 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명목척도의 구성
2. 서열척도의 구성
3. 등간 및 비율척도의 구성

5 1차시

설문지 구성

- 강의주제 : 설문지 구성
- 강의목표
1. 설문지의 개념과 필요성,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설문지의 구성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조사에 필요한 설문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설문지의 의의
2. 설문지의 구성 요소
3. 설문과 면접

2차시

설문지 작성 과정

- 강의주제 : 설문지 작성 과정
- 강의목표
1. 질문 작성, 문항 배열 등의 작성 방법과 과정에 따라 설문을 완성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설문지의 작성 과정 1
2. 설문지의 작성 과정 2

6 1차시

신뢰도와 타당도의 측정 방법

- 강의주제 : 신뢰도와 타당도의 측정 방법
- 강의목표
1. 신뢰도의 개념과 차원을 학습한 후 신뢰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타당도의 개념과 차원을 학습한 후 타당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뢰도(reliability) 측정방법
2. 타당도 측정방법

2차시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강의주제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강의목표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측정 오류의 가능성을 조사 과정에서 최소화로 수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2.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측정오류

7 1차시

표본추출의 이해

- 강의주제 : 표본추출의 이해
- 강의목표
1. 표집의 주요개념, 장단점,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표본추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질문을 작성하고 표집(표본추출)을 수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표집의개념
2. 표집의장단점
3. 표본 크기의 결정
4. 표집관련 용어
5. 표본설계의 과정

2차시

표집방법

- 강의주제 : 표집방법
- 강의목표
1. 확률표집, 비확률표집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을 비교하여 실제 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
각 표집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확률표집
2. 비확률표집
3.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비교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실험조사의 의의와 인과관계 추론

- 강의주제 : 실험조사의 의의와 인과관계 추론
- 강의목표
1. 실험조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실험조사와 인과관계, 관련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험조사의 의의
2. 인과관계 추론
3. 실험조사의 타당도

2차시

실험조사 설계 요건 및 유형

- 강의주제 : 실험조사 설계 요건 및 유형
- 강의목표
1. 실험조사 설계의 개념과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요건과 유형을 바탕으로 설계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험조사설계의 요건
2. 실험조사설계의 유형

10 1차시

단일사례연구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

- 강의주제 : 단일사례연구디자인의 특성 및 유형
- 강의목표
1. 단일사례연구의 개념과 기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단일사례연구의 유형을 분류하여 학습하고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단일사례연구디자인의 특징
2. 단일사례디자인의 유형

2차시

단일사례연구의 표적행동 측정 및 개입효과 평가

- 강의주제 : 단일사례연구의 표적행동 측정 및 개입효과 평가
- 강의목표
1. 단일사례설계의 측정을 위하여 기록과 분석을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다.
2. 단일사례설계의 개입의 평가 기준 및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단일사례연구의 표적행동 측정 및 기록방법
2. 단일사례연구의 표적행동 개입효과 평가

11 1차시

서베이 조사

- 강의주제 : 서베이 조사
- 강의목표
1. 서베이조사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서베이조사의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유형별 특성,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서베이방법 개요
2. 설문지 작성
3. 서베이(설문조사)의 유형

2차시

면접조사

- 강의주제 : 면접조사
- 강의목표
1. 면접조사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면접조사방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면접조사의 성격
2. 면접조사의 종류

12 1차시

관찰 조사

- 강의주제 : 관찰 조사
- 강의목표
1. 관찰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단점, 유형 및 자료수집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관찰조사를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찰조사의 개요
2. 관찰의 실제

2차시

간접자료수집 및 내용분석법

- 강의주제 : 간접자료수집 및 내용분석법
- 강의목표
1. 2차 자료분석법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자료 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2. 내용분석법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자료 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간접 자료수집(2차 자료수집)
2. 내용분석

13 1차시

욕구조사

- 강의주제 : 욕구조사
- 강의목표
1. 욕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와 실천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욕구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과 포함되어햐 할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욕구조사의 종류와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욕구유형
2. 욕구조사의 필요성
3.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4. 욕구조사의 종류
5.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

2차시

평가조사

- 강의주제 : 평가조사
- 강의목표
1. 평가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평가조사의 종류를 각 기준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
2. 평가조사의 절차,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대한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평가조사의 개요
2. 평가조사의 종류
3. 평가조사의 절차와 내용

14 1차시

질적 연구방법론

- 강의주제 : 질적 연구방법론
- 강의목표
1. 질적 연구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적연구의 유형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질적 연구의 특성
2. 질적 연구의 유형
3. 질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의 유사점과 차이점
4. 질적 연구에 관한 쟁점
5. 질적 연구의 방법

2차시

조사계획서 및 조사보고서

- 강의주제 : 조사계획서 및 조사보고서
- 강의목표
1. 조사계획서의 작성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2. 조사보고서의 기본구조와 작성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사계획서의 작성
2. 조사보고서의 작성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사회복지조사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업목표

1.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양적·질적 조사방법론의 설계와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적용해 볼 수 있다.

2. 조사방법의 기초능력을 배양하고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사방법의 기초지식인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학습하여 조사방법의 기초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양적조사방법인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복지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질적조사방법인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실제 조사설계를 해볼 수 있다.

6. 양적조사방법과 질적조사방법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조사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사회복지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