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보육학개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보육의 이해

- 주차명 : 보육의 기초
- 강의주제 : 보육의 이해
- 강의목표
1. 보육의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권리, 취업모의 증가,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 가족구조 및 형태의 다양화에 따른 보육의 필요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어린이집 유형 및 설립주체에 따른 어린이집, 보육서비스 대상, 보육시간에 따른 어린이집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의 개념
2. 보육의 사회적 배경과 필요성
3. 보육의 유형 및 현황

2차시

아동 권리 존중

- 주차명 : 보육의 기초
- 강의주제 : 아동 권리 존중
- 강의목표
1 아동의 권리의 개념을 학습하고 아동 권리 존중에 기초한 보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기관에서의 아동 권리 존중의 수칙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기관에서 아동 권리 존중을 위한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권리의 개념
2. 영유아보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존중
3 아동 권리 존중에서의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2 1차시

영유아 발달과 보육

- 주차명 : 영유아 발달
- 강의주제 : 영유아 발달과 보육
- 강의목표
1. 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이론에 기초한 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을 학습하고 각 특징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발달 이해
2 발달 이론

2차시

영유아기 발달 특징

- 주차명 : 영유아 발달
- 강의주제 : 영유아기 발달 특징
- 강의목표
1. 영아기 발달의 주요 특징, 애착형성을 위한 기본 지침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발달의 특징(신체, 운동, 언어, 사회성, 정서, 인지발달)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 발달 특징
2. 유아기 발달 특징

3 1차시

보육에 기초한 사상가

- 주차명 : 보육 철학 이해
- 강의주제 : 보육에 기초한 사상가
- 강의목표
1.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의 보육 철학을 각각 구분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페스탈로찌, 픠뢰벨, 듀이의 보육 철학을 각각 구분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 철학 이해(1)
2. 보육 철학 이해(2)

2차시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보육

- 주차명 : 보육철학 이해
- 강의주제 :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보육
- 강의목표
1. 21세기 인공지능의 사회에 기초한 보육의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21세기 기후변화, 뉴노멀 시대 및 저출산에 기초한 보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2. 기후변화 및 뉴노멀시대

4 1차시

한국의 보육제도 및 정책

- 주차명 : 한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 강의주제 : 한국의 보육제도 및 정책
- 강의목표
1. 영유아보육법 개정 이후부터 제4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까지의 보육제도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사회에 적합한 주요 보육정책의 방향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의 보육제도 및 정책
2. 주요 보육정책 방향

2차시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

- 주차명 : 한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 강의주제 :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
- 강의목표
1.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의 보육담당 행정기관과 .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 지원기관의 전달체계 및 특징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의 제정, 구조,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정책 전달체계 및 지원기관
2.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

5 1차시

해외 주요 보육 제도

- 주차면 : 해외 보육 제도와 정책
- 강의 주제 : 해외 주요 보육 제도
- 강의 목표
1. 영국과 덴마크의 보육정책 및 제도에 대해 학습하고 각각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핀란드와 스웨덴의 보육정책 및 제도에 대해 학습하고 각각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 세부내용
1. 영국 및 덴마크의 보육 제도
2. 핀란드, 스웨덴의 보육 제도

2차시

해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주차명 : 해외 보육제도와 정책
- 강의주제 : 해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강의목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계획 및 실행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계획 및 실행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젝트접근법
2.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6 1차시

보육과정 이해

- 주차명 : 영유아보육과정
- 강의주제 : 보육과정 이해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프로그램, 보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영아 및 유아보육과정의 특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보육내용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이해
2. 보육과정의 특성
3.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및 원리

2차시

보육과정 운영

- 주차명 : 영유아보육과정
- 강의주제 : 보육과정 운영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운영계획 수립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계획을 세워볼 수 있다.
2. 계획된 보육과정 운영계획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에서 적용하여 운영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운영계획
2. 보육과정 운영

7 1차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주차명 : 제4차 표준보육과정 및 개정누리과정
- 강의주제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의 연혁, 제4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배경 및 특성에 대하여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어린이집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차시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이해

- 주차명 : 제4차 표준보육과정 및 개정누리과정
- 강의주제 :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이해
- 강의목표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0-1세 및 2세 영아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개정 누리과정의 3-5세 유아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0-1세 및 2세 영아 영역별 목표 및 내용
2. 3-5세 유아 영역별 목표 및 내용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보육교사의 역할

- 주차명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강의주제 : 보육교사의 역할
- 강의목표
1. 보육교사로서 하루 일과 운영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반, 유아반으로 분류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어린이집에서 실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교사의 역할
2. 연령별 교사의 역할

2차시

보육교사의 자질

- 주차명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강의주제 : 보육교사의 자질
- 강의목표
1. 보육교사의 개인적, 전문적 자질을 구분하고 학습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교직원의 윤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과 윤리강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국가 중심의 현직교육, 교사 중심의 자율장학에 대하여 숙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직원의 윤리
3.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10 1차시

어린이집과 부모협력

- 주차명 :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강의주제 : 어린이집과 부모협력
-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의사소통, 부모 참여를 통한 부모협력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과 부모협력의 중요성
2. 어린이집과 부모협력의 방법

2차시

지역사회와의 협력

- 주차명 :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강의주제 : 지역사회와의 협력
- 강의목표
1.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의 자원 파악
2.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와의 협력 방안

11 1차시

어린이집 환경 및 실내놀이 환경

- 주차명 : 어린이집의 환경구성
- 강의주제 : 어린이집 환경 및 실내놀이 환경
- 강의목표
1. 어린이집의 환경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실내놀이 환경 구성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환경의 의미
2. 실내놀이 환경(영아편)

2차시

실외놀이 환경

- 주차명 : 어린이집의 환경구성
- 강의주제 : 실외놀이 환경
- 강의목표
1. 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실내놀이 환경 구성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2. 실내놀이 환경의 내용과 비교하여 실외놀이 환경 구성 방법인 대근육활동, 물 및 목공놀이, 동식물기르기, 조용한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환경 구성에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내놀이 환경(유아편)
2. 실외놀이 환경

12 1차시

어린이집 운영

- 주차명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강의주제 : 어린이집 운영
- 강의목표
1. 어린이집 운영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관리를 위한 교직원 임용, 교육 및 평가의 개념과 특징을 구분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운영관리의 중요성
2. 인적관리

2차시

어린이집 시설관리 및 사무관리

- 주차명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강의주제 : 어린이집 시설관리 및 사무관리
- 강의목표
1. 어린이집 시설관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비기준, 설비 관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사무관리의 개념과 문서관리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어린이집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시설관리
2. 어린이집 사무관리

13 1차시

보육평가의 이해

- 주차명 : 보육평가
- 강의주제 : 보육평가의 이해
- 강의목표
1. 보육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 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각각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평가의 개념 이해
2. 보육평가의 활용

2차시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

- 주차명 : 보육평가
- 강의주제 :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
- 강의목표
1. 일화기록법, 약호식관찰법, 행동발달체크리스트, 시간표집법 평가에 대하여 구분하여 학습하고 어린이집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2. 보육교사에 대한 평가방법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의 실행을 파악하기 위한 보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어린이집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평가방법
2. 보육교사 평가방법
3. 보육과정 평가방법

14 1차시

어린이집 평가제 및 운영체계

- 주차명 : 어린이집 평가제
- 강의주제 : 어린이집 평가제 및 운영체계
- 강의목표
1. 어린이집 평가제의 추진 배경, 추진경과 및 목적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대상 선정, 기본사항 확인, 현장평가, 종합평가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각각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어린이집 평가제 이해
2. 어린이집 평가 운영체계

2차시

평가 지표

- 주차명 : 어린이집 평가제
- 강의주제 : 평가 지표
- 강의목표
1. 평가제 지표의 주요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평가제 지표의 세부 평가 항목을 구분하여 학습하고 실제 어린이집에서 적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평가제 지표의 주요 특징
2. 평가 지표 세부 평가 항목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보육학개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의 기초,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운영원리, 보육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보육의 개념 및 필요에 대한 보육의 기초지식과 아동 권리 존중에 기초한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시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보육과정을 설명하고 운영할 수 있다.

3. 보육에 기초한 사상가의 철학적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및 해외 보육 제도와 정책의 특징 및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원리,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운영할 수 있다.

7.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여 어린이집에서 영아 및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다

8. 영아반 및 유아반으로 구분하여 보육교사로서 일과 운영을 설명하고 어린 집에서 교사로서의 역할을 실행할 수 있다.

9. 보육교직원의 윤리 및 전문성 향상에 기초한 보육교직원의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10. 어린이집의 실내 및 실외 환경 구성을 영아 및 유아반으로 구분하고,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1. 다양한 보육 평가 방법과 보육교사 및 보육과정 평가 방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 어린이집 평가제의 특징 및 세부 평가항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