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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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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마케팅 개념의 이해

- 강의주제 : 마케팅 개념의 이해
- 강의목표
1. 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관리 등의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

2차시

마케팅의 중요성

- 강의주제 : 마케팅의 중요성
- 강의목표
1. 마케팅 개념과 판매 개념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기능과 관리 등 마케팅 필요 및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개념과 판매 개념의 차이
2. 마케팅 기능과 관리

2 1차시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 강의주제 :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 강의목표
1. 전사적 수준에서의 전략과 제품 수준에서의 마케팅 계획을 이해하고 마케팅과 전략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사적 수준에서의 전략
2. 제품 수준에서의 마케팅 계획
3.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의 의의

2차시

시장의 이해와 기회발견

- 강의주제 : 시장의 이해와 기회발견
- 강의목표
1.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의 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정보시스템
2. 마케팅 조사

3 1차시

마케팅 환경분석

- 강의주제 : 마케팅 환경분석
- 강의목표
1. 마케팅 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내적 환경 요인과 외적 환경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환경
2. 내적 환경 요인
3. 외적 환경 요인

2차시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 강의주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 강의목표
1.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구분할 수 있다.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소를 학습하고 소비자 관여도에 따른 구매행동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3. B2B 시장에서 구매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구매의사결정 과정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소
3. B2B 시장에서 구매 행동

4 1차시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 개발

- 강의주제 :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 개발
- 강의목표
1. 시장 세분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표적 시장 선택 기준들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3. 포지셔닝의 의의와 전략수립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 선택
3. 포지셔닝

2차시

제품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

- 강의주제 : 제품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
- 강의목표
1. 제품의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2. 제품의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제품의 분류

5 1차시

촉진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소통1

- 강의주제 : 촉진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소통1
- 강의목표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숙지하고 구성요소들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촉진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2. 촉진

2차시

촉진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소통2

- 강의주제 : 촉진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소통2
- 강의목표
1. 광고, PR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판매촉진의 개념과 의의를 학습하고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적판매의 개념과 의의를 학습하고 본질을 묘사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광고와 PR
2.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6 1차시

제품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 강의주제 : 제품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 강의목표
1. 서비스의 특성, 서비스 마케팅의 유형 등 서비스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 수명주기 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서비스 마케팅
2. 제품 수명주기 관리

2차시

유통전략을 통한 가치전달

- 강의주제 : 유통전략을 통한 가치전달
- 강의목표
1.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물적유통의 개념을 이해하고 도매상과 소매상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
2. 물적유통과 도매상, 소매상

7 1차시

가격전략을 통한 고객 가치

- 강의주제 : 가격전략을 통한 고객 가치
- 강의목표
1. 가격의 개념적 정의와 성격을 이해하고 가격 결정 방법과 전략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2. 원가중심적 가격, 소비자중심적 가격, 경쟁 중심적 가격 등 가격결정전략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격 목표와 결정
2. 가격 전략의 실행 및 최종 가격

2차시

마케팅 성과 구축과 관리

- 강의주제 : 마케팅 성과 구축과 관리
- 강의목표
1. 마케팅 성과로 나타나는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성과지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성과 구축
2. 고객 자산의 구축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마케팅 성과관리1

- 강의주제 : 마케팅 성과관리1
- 강의목표
1. 마케팅 성과의 개념에 대해 알고 마케팅 성과의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성과 지표의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결정과 결과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성과의 이해
2. 마케팅 성과 지표의 측정

2차시

마케팅 성과관리2

- 강의주제 : 마케팅 성과관리2
- 강의목표
1. 마케팅 성과지표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생산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결정과 결과분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성과지표의 종류
2. 마케팅 생산성

10 1차시

브랜드 자산 및 전략의 유형

- 강의주제 : 브랜드 자산 및 전략의 유형
- 강의목표
1. 브랜드 자산의 의미와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브랜드 전략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브랜드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브랜드 자산의 의미 및 구성요소
2. 브랜드 전략의 유형

2차시

서비스 마케팅 믹스

- 강의주제 : 서비스 마케팅 믹스
- 강의목표
1. 전통 마케팅 믹스와 확장된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외부, 내부 상호작용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서비스 마케팅 믹스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통 및 확장된 마케팅 믹스
2. 외부, 내부 상호작용

11 1차시

인터넷 마케팅

- 강의주제 : 인터넷 마케팅
- 강의목표
1. C2C시장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 인터넷 시장에 변화될 내용들에 대해 이해하고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의 방법, 전략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C2C시장의 등장
2. 미래 인터넷 시장의 변화

2차시

마케팅 환경분석

- 강의주제 : 마케팅 환경분석
- 강의목표
1.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브랜드 마케팅의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 분석
2. 브랜드 마케팅의 변화

12 1차시

글로벌 마케팅

- 강의주제 : 글로벌 마케팅
- 강의목표
1.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글로벌 진입전략의 선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글로벌 마케팅의 중요성
2. 글로벌 진입전략의 선택

2차시

특수마케팅

- 강의주제 : 특수마케팅
- 강의목표
1. 마케팅의 특수한 사례인 개인 및 장소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특수한 사례인 아이디어 및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인 및 장소 마케팅
2. 아이디어 및 스포츠 마케팅

13 1차시

인공지능 시대에 마케팅 전략1

- 강의주제 : 인공지능 시대에 마케팅 전략1
- 강의목표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마케팅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2. VR과 AR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인공지능 시대의 마케팅 환경은 어떻게 변화될지 예측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VR과 AR을 통한 마케팅의 사례
2. 인공지능 시대의 마케팅 환경

2차시

인공지능 시대에 마케팅 전략2

- 강의주제 : 인공지능 시대에 마케팅 전략2
- 강의목표
1.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미래
2.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환경 변화

14 1차시

마케팅 강의 종합 프리젠테이션1

- 강의주제 : 마케팅 강의 종합 프리젠테이션1
- 강의목표
1. 마케팅 강의를 총정리해봄으로써 마케팅관리론 과목을 복기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1강부터 3강까지
2. 4강부터 6강까지

2차시

마케팅 강의 종합 프리젠테이션2

- 강의주제 : 마케팅 강의 종합 프리젠테이션2
- 강의목표
1. 마케팅 강의를 총정리해봄으로써 마케팅관리론 과목을 복기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7강부터 10강까지
2. 11강부터 13강까지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고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우고 STP 전략의 실행은 4p 전략을 통해 마케팅 계획을 세워볼 수 있다.

3.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보고,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해 볼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