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대인관계의심리학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대인관계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강의주제 : 대인관계의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강의목표
1. 대인관계의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교류의 박탈과 Jackson의 기록이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의미를 알고 Hazan & Shaver(1987)의 애착 유형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삶과 대인관계
2. 의사소통의 의미

2차시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 강의주제 :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 강의목표
1. 신체적 욕구와 정체성 욕구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체성과 대인관계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욕구와 실제적 욕구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메슬로우의 위계적 욕구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적 욕구와 정체성 욕구
2. 사회적 욕구와 실제적 욕구

2 1차시

대인 간 의사소통 개관

- 강의주제 : 대인 간 의사소통 개관
- 강의목표
1. 선형적, 교류적 의사소통 모형에 대해 학습하고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 간 의사소통 평가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의 원리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다양한 관점
2. 의사소통의 원리와 오해

2차시

의사소통의 특성

- 강의주제 : 의사소통의 특성
- 강의목표
1. 미디어의 기능과 효과적인 의사전달자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역량의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유능한 의사전달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 보편적인 의사소통 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소셜 미디어
2. 의사소통 역량

3 1차시

의사소통과 정체성1

- 강의주제 : 의사소통과 정체성1
- 강의목표
1. 자아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아존중감의 긍적적/부정적 순환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아존중감
2. 자기개념의 특성

2차시

의사소통과 정체성2

- 강의주제 : 의사소통과 정체성2
- 강의목표
1. 의사소통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 성별, 정체성에 따른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기충족적 예언의 네 단계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변모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문화, 성별, 정체성
2. 자기충족적 예언과 의사소통

4 1차시

자기 제시

- 강의주제 : 자기제시
- 강의목표
1. 자의식이란 무엇인지 학습하고 사적/공적 자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체성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의식
2. 정체성관리

2차시

자기 노출

- 강의주제 : 자기노출
- 강의목표
1. 자기노출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2. 사회적 침투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자기노출의 혜택과 위험에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기노출 모형
2. 자기노출의 혜택과 위험

5 1차시

지각이란 무엇인가?

- 강의주제 : 지각이란 무엇인가?
- 강의목표
1. 지각의 과정의 개념과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학습하고 각 요인들의 개념과 특징을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각과정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차시

지각의 특성

- 강의주제 : 지각의 특성
- 강의목표
1. 지각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자기 지각의 요인과 공감 및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 점검의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지각 점검의 요소와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기 지각의 요인
2. 공감 및 의사소통

6 1차시

정서란 무엇인가?

- 강의주제 : 정서란 무엇인가?
- 강의목표
1. 정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서의 다양한 설명 요소인 생리적 요소, 비언어적 반응, 인지적 해석, 언어적 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성격, 문화, 성별, 사회적 관습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서의 다양한 설명 요소
2.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차시

정서 경험과 관리

- 강의주제 : 정서 경험과 관리
- 강의목표
1. 정서표현을 위한 지침인 자신의 느낌 인지하기, 정서적 어휘 확장하기, 복합적인 느낌 공유받기, 자신의 느낌에 대한 책 수용하기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촉진적 정서와 소모적 정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서 대처하기
2. 힘든 정서 관리하기

7 1차시

상징으로의 언어

- 강의주제 : 상징으로서의 언어
- 강의목표
1. 언어의 이해와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단어, 구조, 맥락을 이해하는 규칙 또는 법칙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대명사의 사용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해와 오해
2. 언어의 영향력

2차시

언어의 다양성

- 강의주제 : 언어의 다양성
- 강의목표
1. 성별과 언어의 차이에 대해 알고 성별 외의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에 따른 언어의 차이에 대해 알고 언어와 세계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별과 언어
2. 문화와 언어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비언어적 의사소통1

- 강의주제 : 비언어적 의사소통1
- 강의목표
1. 의사소통의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로 인한 오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기술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영향

2차시

비언어적 의사소통2

- 강의주제 : 비언어적 의사소통2
- 강의목표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을 이해하고 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인 몸의 움직임, 목소리, 외모, 시간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1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2

10 1차시

듣기

- 강의주제 : 듣기
- 강의목표
1. 듣기의 정의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과정의 5개 요소인 생리적 듣기(혹은 청각), 주의하기, 이해하기, 반응하기, 듣기의 실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듣기의 정의
2. 듣기의 과정 요소

2차시

듣기의 유형

- 강의주제 : 듣기의 유형
- 강의목표
1. 비효율적 듣기의 유형에 대해 학습하고 더 잘 듣기 위한 도전에 대처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반응의 유형인 촉진하기, 질문하기, 의역하기, 지지하기, 분석하기, 조언하기, 판단하기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효율적인 듣기의 유형
2. 듣기 반응의 유형

11 1차시

의사소통과 관계역동

- 강의주제 : 의사소통과 관계역동
- 강의목표
1. 관계를 형성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 역동 모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계 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발달적 관점과 변증법적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계를 형성하려는 이유
2. 관계 역동 모형

2차시

의사소통과 관계의 특성

- 강의주제 : 의사소통과 관계의 특성
- 강의목표
1. 관계 순환에 대한 나선 모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의 영향을 받는 관계에 대한 의의를 알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관계에서의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내용적 메시지와 관계적 메시지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메타소통의 개념을 알고 주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계의 특징
2.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12 1차시

친밀한 관계

- 강의주제 : 친밀한 관계
- 강의목표
1. 친밀감의 의미를 이해하고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2.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의 개념과 특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까운 관계에서의 친밀감
2.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

2차시

우정과 연인

- 강의주제 : 우정과 연인
- 강의목표
1. 친구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고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관계문제, 관계위반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친밀한 관계의 개선을 위한 회복 전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친구관계와 연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2. 친밀한 관계의 개선

13 1차시

의사소통과 분위기

- 강의주제 : 의사소통과 분위기
- 강의목표
1. 의사소통 분위기와 존중 지향 메시지란 무엇인지 학습하고, 부정적 상호패턴과 긍정적 상호패턴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방어: 원인과 치료에 대한 방안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활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분위기와 존중 지향 메시지
2. 방어: 원인과 치료

2차시

의사소통의 방어

- 강의주제 : 의사소통의 방어
- 강의목표
1. 체면을 세우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판에 대한 비방어적 반응 중 상대방의 생각을 바꿔 말하기, 비판자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기, 여러분이 한 행동의 결과를 물어보기, 잘못된 것이 또 있는지 물어보기, 비판자에게 동의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체면 세우기
2. 비판에 대한 비방어적 반응

14 1차시

대인갈등 및 대처

- 강의주제 : 대인갈등 및 대처
- 강의목표
1. 갈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본질, 정의, 당위성, 유익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최상의 갈등 해결 스타일 선택 시 고려할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갈등 스타일
2. 갈등 해결 스타일

2차시

갈등유형의 변인

- 강의주제 : 갈등유형의 변인
- 강의목표
1. 관계적 시스템에서의 갈등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상보적, 대칭적, 병렬적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유형에서의 변인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건설적 갈등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관계적 시스템에서의 갈등
2. 건설적 갈등 기술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대인관계의심리학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대인동기와 지각, 호감과 매력, 부적응적 인간관계, 대인갈등과 대처방식, 친밀한 관계의 형성, 직업에서의 인간관계, 인간관계 향상전략, 설득과 협상, 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1.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대인관계의 다양한 맥락을 이해하고, 심리적 기초 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인관계 이론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과업적 맥락과 대인관계적 맥락의 충돌 현상을 학제적 관점에서 설명이 필요한 이론적용의 기초적 정보를 제시할 수 있고, 연구적 차원에서 앞으로 필요한 연구들을 제시할 수 있다.

3. 주변 도처에서 발견되는 대인관계의 심리현상을 구조적으로 선별할 수 있고, 활용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효율적인 적응 전략을 비교 분석 할 수 있다.

4. 사회맥락적인 측면에 변해 가는 인간관계의 다양한 요소들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들이 우리 인간의 행복에 어떤 중요한 기능을 할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실제로 적용시킬 수 있다.

5.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여,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