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교육심리학
교수명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3-03 학습기간 2025-03-04 ~ 2025-06-16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

- 강의주제 : 교육심리학의 방법과 영역
- 강의목표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심리학의 최근 동향과 교육심리학의 향후 과제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2. 교육심리학의 주제와 전망

2차시

교육심리학의 방법과 영역

- 강의주제 : 교육심리학의 방법과 영역
- 강의목표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심리학의 최근 동향과 교육심리학의 향후 과제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2. 교육심리학의 주제와 전망

2 1차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

- 강의주제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
-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심리학이란 무엇인지 학습하고 전통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의 특징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본성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의 기본 전제와 행동주의 학습에 대한 잘못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유형을 본능적 행동과 학습된 행동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심리학의 배경
2. 행동주의 학습의 개념과 유형

2차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강의주제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 강의목표
1. Pavlov의 조건형성 원리를 바탕으로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와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특징과 고전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와 적용

3 1차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강의주제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강의목표
1.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시행착오 학습의 주요 원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반응행동과 조작행동, 그리고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주요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원리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2차시

강화계획과 행동조성

- 강의주제 : 강화계획과 행동조성
- 강의목표
1. 강화 계획(reinforcement schedule)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연속강화와 부분강화의 주요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조형과 행동수정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증강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연속강화와 부분강화
2. 행동조형과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4 1차시

인지학습이론1

- 강의주제 : 인지학습이론1
- 강의목표
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하여 개념, 원리,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쾰러의 실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통찰을 통한 학습의 특징과 통찰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톨만의 학습을 정신집중학습, 동등성 의식학습, 장 기대학습, 장 인지양식 학습, 욕구식별학습, 운동 형태학습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 학습이론 특징
2. 쾰러(Kohler)의 통찰설
3.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설(목표지향적 행동주의)

2차시

인지학습이론2

- 강의주제 : 인지학습이론2
- 강의목표
1. 레빈의 학습에 대한 관점을 인지구조 변화로서의 학습, 동기유발 변화로서의 학습, 신체구조의 유의적 통제로서 학습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Bandura 사회학습이론 특징인 상호결정론에 대해 행동, 개인, 환경으로 구분하고 각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레빈(Lewin)의 장이론
2.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 학습

5 1차시

기억과 망각1

- 강의주제 : 기억과 망각1
- 강의목표
1. 기억 연구의 발전과정의 4단계에 대한 주요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중다기억 이론, 감각기억(Sensory Memory),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의 개념과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억 연구의 발전과정
2. 정보처리 이론

2차시

기억과 망각2

- 강의주제 : 기억과 망각2
- 강의목표
1. 망각이론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간섭이론(interference theory)의 개념과 관련 학자들의 연구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호화 과정의 촉진, 저장과 인출의 촉진의 개념과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망각이론
2. 기억의 촉진

6 1차시

인지발달1

- 강의주제 : 인지발달1
- 강의목표
1. 발달의 원리를 이해하고 피아제가 구분한 평형화, 도식, 동화, 조절의 개념을 통해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발달 단계 및 특징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주요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Piaget 인지발달
2. 인지발달 단계 및 특징

2차시

인지발달2

- 강의주제 : 인지발달2
- 강의목표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과 특징 및 고육의 시사점에 대해 학습하고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7 1차시

성격이론

- 강의주제 : 성격이론
- 강의목표
1. 성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성격의 의미에 관한 학자들의 공통적 정의와 주요 성격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발달 단계와 성격 특성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정의 및 주요 발달 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차시

사회성 발달

- 강의주제 : 사회성 발달
- 강의목표
1. 사회성 발달의 주요 원리와 사회성 발달 단계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이드 이론과 비교 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의 주요 원리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중간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9 1차시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

- 강의주제 :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
- 강의목표
1. 도덕성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Piaget의 도덕관과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성 발달에 대한 가정을 이해하고 Kohlber 도덕발달 이론의 평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2차시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

- 강의주제 :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
- 강의목표
1. Freud의 도덕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도덕발달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이해하고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Freud의 도덕성 발달
2. Gilligan의 도덕성 발달

10 1차시

지능

- 강의주제 : 지능
- 강의목표
1.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와 지능의 일반적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Spearman의 일반요인 이론과 Thurstone의 다차원 지능이론, 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Cattell-Horn의 유동성 지능-결정성 지능 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I 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의 개념과 주요내용을 학습하고 교육적 시사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능의 정의
2. 주요 지능 이론들
3. 대안적 지능 이론

2차시

지능 검사와 창의성

- 강의주제 : 지능 검사와 창의성
- 강의목표
1. Binet-Simon 검사, Stanford-Binet 검사, Wechsler 지능검사의 개념과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창의성에 대한 접근을 신비주의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사회심리적 접근, 종합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학습하고 창의성 증진 기법에 대해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능 검사의 역사
2. 창의성의 개념

11 1차시

동기 내용이론

- 강의주제 : 동기 내용이론
- 강의목표
1. 동기의 정의 및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Maslow의 욕구의계 이론, Alderfer의 ERG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성취동기 이론의 주용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초기 동기이론

2차시

과정이론

- 강의주제 : 과정이론
- 강의목표
1. 기대이론의 기본 가정을 이해하고, 주요 요소,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형평이론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귀인이론의 기본 가정을 이해하고, 학업성취에 대한 4가지 귀인 요소와 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ARCS 이론의 네 요소를 구분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Vroom의 기대이론
2. Adams의 형평 이론
3. Weiner의 귀인이론
4. Keller의 ARCS 이론

12 1차시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 강의주제 :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초
- 강의목표
1. 생활지도의 개념을 전통적 관점, 현대적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학생조사활동, 정보활동, 정치활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상담과 생활지도의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주요 활동
3. 상담의 이해

2차시

주요상담 모델

- 강의주제 : 주요상담 모델
- 강의목표
1.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와 행동수정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 / 치료목표와 주요 방어기제 및 치료적 기법의 각 요소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지상담의 특징 및 인간관에 대해 학습하고 Ellis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의 원리와 아론 백(Aaron T. Beck)의 인지상담의 원리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상담 모형
2. 정신분석 상담 모형
3. 인지주의 상담 모형

13 1차시

교수이론

- 강의주제 : 교수이론
- 강의목표
1. 교수(teaching)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변인과 수업과정 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발견학습의 특징 및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요소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의미 학습의 특징과 학습 지도법을 이해하고 유의미 학습의 수업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수업의 단계를 수업목표, 투입행동 진단, 학습지도, 학습평가로 나누어 각 단계별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 학습모형의 학습 공식과 학습 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완전학습 모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완전학습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수-학습이론의 기초
2. Bruner의 발견학습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meaningful learning theory)
4. Glasser의 수업모형
5. Carroll의 학교 학습모형
6. Bloom의 완전학습(Mastery Learning) 모형

2차시

수업설계와 교수법

- 강의주제 : 수업설계와 교수법
- 강의목표
1. Gagne의 교수이론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조건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Dick &Carey의 체제적 수업설계모형의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교수설계에 따른 학습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Gagne의 조건학습 모형
2. Dick&carey의 체제적 수업설계모형
3. 교수법

14 1차시

교육평가의 기초

- 강의주제 : 교육평가의 기초
- 강의목표
1. 교육평가의 개념을 검사, 측정, 평가, 사정으로 나누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평가의 영역을 학생평가, 교사평가, 학교 및 환경 평가로 나누어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평가의 유형을 참조 준거와 교수/학습 진행으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3. 교육평가의 영역
4. 평가의 유형

2차시

교육평가의 기초

- 강의주제 : 교육평가의 기초
- 강의목표
1. 교육평가의 여사를 20세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절차를 평가목적의 설정, 평가 상태의 선정, 평가도구의 제작의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수행평가와 컴퓨터 평가의 개념과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교육평가의 과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평가의 역사
2. 교육평가의 절차
3. 수행평가와 컴퓨터 평가
4.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다. 기말고사 성적 공개 : 객관식 점수 즉시공개, 주관식 포함점수 성적 이의 신청기간 시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교육심리학
강의교수 누리교수자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개요,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학습자 이해 1: 인지발달, 학습자 이해 2: 성격발달, 학습자 이해 3: 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지능과 창의력, 학습자의 다양성,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 동기화와 학습, 교수이론과 실제, 학업평가, 교육심리학 총론 등을 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발달·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수업목표

1. 교육의 현장과 밀접하게 관련된 교육심리학의 여러 주제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거나 앞으로 교사를 지망하는 학습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실제 교육 장면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응용력을 높이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3.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5. 학습의 동기 발생과정과 동기부여 원리를 학습하고 교수-학습의 개선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는 방법과 원리를 제시하여 학습과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는 방안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과제 과제 2025-04-08 (화) ~ 2025-05-19 (월)
토론 토론 2025-04-08 (화) ~ 2025-05-26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4-01 (화) ~ 2025-04-14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