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행정학개론
교수명

김태승 상세보기

교육과정 행정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2-17 학습기간 2025-02-18 ~ 2025-06-02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교양, 행정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교양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행정의 개념과 정체성

- 강의주제 : 행정의 개념과 정체성
- 강의목표
1. 다양한 행정의 개념들 가운데 보편적이고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행정의 개념에 포함된 정치적 특성과 관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행정이 정치와 경영과 어떤 유사성과 차별성을 갖는지를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정학개론이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개념
2. 행정과 정치 / 행정과 경영과의 관계
3. 행정학개론의 내용 구성

2차시

행정변수와 행정의 과정

- 강의주제 : 행정변수와 행정의 과정
- 강의목표
1. 행정현상과 관련된 구조, 기능, 인간, 환경, 이념이라는 다섯 가지 주요 요소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5대 변수
2. 행정과정

2 1차시

행정의 환경

- 강의주제 : 행정의 환경
- 강의목표
1. 올바른 행정의 이해를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임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치와 법이 어떻게 행정을 규제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올바른 행정의 역할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이 경제와 시민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이해함으로써 그 상호의존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환경(1) : 정치와 법
2. 행정의 환경(2) : 경제와 시민사회

2차시

행정학의 역사적 전개

- 강의주제 : 행정학의 역사적 전개
- 강의목표
1. 독일, 영국, 프랑스의 행정학의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으로써 각기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닌 유럽 행정학의 전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엽관제의 폐해가 어떻게 미국의 행정학을 탄생시키게 되었는지 그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미국 행정학의 과학성에 대한 강조가 유럽 행정학과는 다른 현대행정학을 확립시키게 된 과정과 이유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럽 행정학의 성립과 특징
2. 미국 행정학의 성립과 현대 행정학의 등장

3 1차시

행정국가와 현대 행정

- 강의주제 : 행정국가와 현대 행정
- 강의목표
1. 국가의 변천과정을 통해 행정국가의 등장과 현대 행정의 변화추세를 맥락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행정의 구조적/기능적/질적/양적 특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가의 변천과 행정의 변화
2. 행정국가와 현대 행정의 특징

2차시

행정의 학문적 특성

- 강의주제 : 행정의 학문적 특성
- 강의목표
1. 행정의 과학성과 기술성을 살펴보고 행정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이론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통해 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의 특성과 한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과학성과 기술성
2. 행정이론의 보편성과 특수성

4 1차시

행정학의 전통적 접근방법

- 강의주제 : 행정학의 전통적 접근방법
- 강의목표
1. 접근방법의 개념을 파악하고 사회현상의 기본적 분석관점인 방법론적 개체주의와 방법론적 전체주의의 의미와 활용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의 과학성을 고취한 과학적 관리론과 행태론, 역사적 맥락에서 등장한 비교행정론과 발전행정론, 그 밖의 주요 행정이론들을 포괄하는 전통적 접근방법의 내용과 특성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학의 접근방법 : 방법론적 개체주의 vs. 방법론적 전체주의
2. 행정학의 전통적 접근방법: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정행태론, 현상학적 접근방법, 신행정론, 체제론, 비교행정론, 발전행정론

2차시

정부혁신을 위한 주요 접근방법

- 강의주제 : 정부혁신을 위한 주요 접근방법
- 강의목표
1. 정부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공공선택론과 신공공관리론의 학문적 특성과 기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국가, 시장, 시민사회의 협력과 열린 네트워크를 강조하는 뉴거버넌스의 등장 배경과 특성을 이해함.
- 강의세부내용
1. 정부실패에 대한 대안적 접근: 공공선택론과 신공공관리론
2. 거버넌스와 뉴거버넌스

5 1차시

행정의 가치

- 강의주제 : 행정의 가치
- 강의목표
1. 행정의 본질적 가치인 공익, 형평성, 평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의 수단적 가치인 합리성, 합법성, 민주성, 효율성, 가외성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정가치들의 우선순위와 상대성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본질적 가치
2. 행정의 수단적 가치
3. 행정가치의 관계

2차시

행정윤리와 행정문화

- 강의주제 : 행정윤리와 행정문화
- 강의목표 :
1. 행정윤리의 개념과 기준, 윤리 확립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부패가 무엇이고 그 원인과 대응은 어떻게 하는지를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선진국과 개도국의 행정문화의 내용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윤리의 의미와 기준
2. 행정부패의 발생원인과 방지전략
3. 행정문화

6 1차시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 강의주제 :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 강의목표
1.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의 이해를 위한 기본 지식인 공공재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의 존재 이유로서의 시장실패를 살펴보고 정부 규제의 필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정의 한계로서의 정부실패를 살펴보고 그 대응적 움직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의 공공재적 특성
2. 시장실패
3. 정부실패

2차시

정책의 기초와 정책 유형

- 강의주제 : 정책의 기초와 정책 유형
- 강의목표
1. 공공 정책의 개념과 주요 속성들을 이해하고 정책의 유사 개념인 기획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의 유형들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책과정에서 공식적/비공식적 참여자의 역할을 고찰해 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책과 기획
2. 정책 유형
3. 정책과정의 참여자

7 1차시

정책의제형성과 정책결정 및 분석

- 강의주제 : 정책의제형성과 정책결정 및 분석
- 강의목표
1. 정책형성과정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문제가 어떻게 정책의제로 채택되는지 그 과정과 이론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결정의 과정과 다양한 정책결정이론모형들을 학습하고 구분해 볼 수 있다.
3. 정책결정을 위한 정책대안을 비교?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책의제 형성과정 : 정책의제의 채택과 모형
2. 정책결정의 과정과 이론모형
3. 정책분석 : 정책문제의 인식과 분석 방법

2차시

정책집행과 정책평가

- 강의주제 : 정책집행과 정책평가
- 강의목표
1. 정책집행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그 방법과 수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책평가의 개념과 목표를 파악하고 평가의 유형과 판정에 대해 이해함.
3. 정책종결의 종류와 원인 그리고 정책변동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책집행의 의의와 방법
2. 정책평가의 의의와 평가 방법 및 기준
3. 정책의 종결과 정책변동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ICT와 행정

- 강의주제 : ICT와 행정
- 강의목표
1. 데이터, 정보, 지식의 개념과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전자정부의 의의와 지식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전자정부의 추진과 한국의 전자정부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데이터, 정보, 지식
2. 전자정부의 의의와 지식관리
3. 한국의 전자정부

2차시

조직이론의 기초

- 강의주제 : 조직이론의 기초
- 강의목표
1. 이론적 기초로서 조직의 개념적 특성을 검토하고 조직의 유형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Scott의 조직이론 분류에 따라 조직이론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 Morgan의 8가지 조직 이미지를 통해 조직에 관한 지식을 실제 조직 현상에 적용하고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의 개념과 유형
2. 조직이론의 분류와 조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10 1차시

조직구조론

- 강의주제 : 조직구조론
- 강의목표 :
1. 조직구조에 적용되는 여러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구조의 형성과 유형을 살펴보고 실제 정부조직과 공공기관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의 성장과 발전의 계기가 되는 갈등의 유형과 의사소통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의 원리와 정부부처 편성기준
2. 조직구조 유형과 정부조직체계
3. 커뮤니케이션과 갈등관리

2차시

조직행태론

- 강의주제 : 조직행태론
- 강의목표
1. 조직내 상호작용과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권력과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몰입과 형성을 유도할 수는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높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리더십
2. 동기부여 이론

11 1차시

인사행정의 개요와 공직

- 강의주제 : 인사행정의 개요와 공직
- 강의목표
1. 인사행정의 의의와 이념, 인적자원관리의 목표를 이해하고, 인사행정의 핵심적인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공직 기준에 따른 공무원 분류 제도를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공직의 모집과 선발, 인사이동 등의 핵심적 인사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사행정의 개요
2. 공직의 구분
3. 공무원의 모집과 임용

2차시

공무원의 교육훈련과 처우

- 강의주제 : 공무원의 교육훈련과 처우
- 강의목표
1.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무원 보수의 결정요인과 공무원 처우 및 신분보장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공무원단체의 권리와 규정들, 그리고 정치적 중립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공무원의 교육훈련과 근무평가
2. 공무원의 처우와 신분보장에 대한 인사제도
3. 공무원단체와 정치적 중립

12 1차시

재정의 기능, 구조, 조정

- 강의주제 : 재정의 기능, 구조, 조정
- 강의목표
1. 재정의 의의와 기능, 중앙/지방정부의 재정구조 및 조세 구조, 제정법률체계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조세 구조와 지방재정조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재정의 구성과 구조
2. 조세 구조와 지방재정조정

2차시

예산결정이론과 예산제도

- 강의주제 : 예산결정이론과 예산제도
- 강의주제 : 예산과 회계의 종류 / 예산의 분류와 이론
- 강의목표
1. 다양한 예산제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품목별예산/성과주의예산/계획예산/영기준예산/자본예산과 같은 주요 예산제도들을 구별할 수 있다.
3. 실제 예산이 만들어지는 예산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예산결정이론과 예산제도
2. 예산의 종류와 구성
3. 재정과정

13 1차시

지방자치의 기본적 이해

- 강의주제 : 지방자치의 기본적 이해
- 강의목표
1. 지방자치의 개념과 필요성, 유형 등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과 기능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으로써 지자체가 어떤 모습을 지니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지방자치의 공공사무의 유형과 배분 방식 및 배분 기준 등을 검토하여 지방자치가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방자치의 개요
2. 지방자치의 구조와 기능
3. 지방자치의 공공사무와 구역설정

2차시

광역행정과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 통제

- 강의주제 : 광역행정과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 통제
- 강의목표
1. 지자체의 국지성과 행정업무의 광역성에 따른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광역행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정부의 통제의 필요성과 통제방식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행정통제의 방안이자 민주성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주민참여에 대해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광역행정
2.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의 통제
3. 주민참여

14 1차시

한국의 행정문화와 행정책임

- 강의주제 : 한국의 행정문화와 행정책임
- 강의목표
1. 한국의 행정문화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현대국가에 있어서의 행정책임과 외부통제 방안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의 행정문화
2. 행정책임과 행정통제

2차시

행정개혁과 정부경쟁력

- 강의주제 : 행정개혁과 정부경쟁력
- 강의목표
1. 행정개혁이 무엇이고, 무엇을 추구하며, 무엇이 행정개혁을 촉진하는지를 이해하고 그 성공 조건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행정개혁의 접근방법들을 살펴보고 한국 행정개혁의 역사적 특징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부경쟁력의 의미와 저해 요인 및 생산성 제고 방안 등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정개혁의 개념, 촉진요인, 성공 조건
2. 행정개혁의 접근방법과 한국 행정개혁의 역사적 특징
3. 정부경쟁력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행정학개론
강의교수 김태승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행정학의 기본 개념을 전반적으로 숙지하고 행정과정을 개관함으로써 행정학의 총체적 성격을 파악한다. 정책 결정 및 정책과정의 이해, 조직의 이해, 관료제 및 기타 인사 재무행정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그리고 행정개혁 과정에서 행정학의 역할과 정보화 사회에서 행정학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행정의 개념과 행정학의 이념, 행정학 발달사, 행정학의 접근방법, 행정학의 이론, 관료제, 행정의 합리성, 불확실성과 행정의 가외성(加外性), 행정조직의 목표와 운영, 정책기획과 정책 결정, 정책집행과 정책평가, 예산의 일반 이론, 예산제도 발달사, 예산과정, 인사관리의 일반 이론, 인사행정의 기능과 과정, 조직이론 일반, 조직론과 행정개혁, 정보화와 행정개혁 등을 다룬다. 본 교과목을 통해 행정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11 (금) ~ 2025-04-14 (월)
기말고사 2025-05-30 (금) ~ 2025-06-02 (월)
과제 과제 2025-03-25 (화) ~ 2025-05-05 (월)
토론 토론 2025-03-25 (화) ~ 2025-05-12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3-18 (화) ~ 2025-03-3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