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학습심리학
교수명

박은미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2-17 학습기간 2025-02-18 ~ 2025-06-02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학습심리학의 개관

1. 강의주제 : 학습심리학의 개관
2. 강의목표
- 학습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의 정의에 대한 논의점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의 정의
(2) 학습의 정의에 대한 논의점

2차시

학습심리학의 역사

1. 강의주제 : 학습심리학의 역사
2. 강의목표
- 학습과 기억의 초기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과 기억의 실험심리학을 구분할 수 있다.
- 학습이론의 여러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학습과 기억의 초기 사상
(2) 학습과 기억의 실험심리학
(3) 학습이론의 여러 관점

2 1차시

선천적 행동 패턴과 습관화

1. 강의주제 : 선천적 행동 패턴과 습관화
2. 강의목표
- 제어 시스템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선천적 행동 패턴의 여러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습관화의 정의와 원리, 생리적 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목표 지향 시스템
(2) 선천적 행동 패턴
(3) 습관화

2차시

학습 연구 방법

1. 강의주제 : 학습 연구 방법
2. 강의목표
- 학습 연구의 자연과학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학습의 측정치를 구분할 수 있다.
- 학습 연구를 위한 자료의 원천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연과학적 접근
(2) 학습의 측정치
(3) 자료의 원천

3 1차시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강의주제 :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 강의목표
-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기본 조건형성 현상을 구분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초
(2) 기본 조건형성현상
(3)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시간의 중요성

2차시

고전적 조건형성의 연구

1. 강의주제 : 고전적 조건형성의 연구
2. 강의목표
-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합학습 연구와 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실험실 밖의 고전적 조건형성
(2) 연합학습연구와 이론

4 1차시

조작적 학습의 원리

1. 강의주제 : 조작적 학습의 원리
2. 강의목표
- 조작적 학습의 유형에 대해서 나열할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조작적 학습의 유형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2차시

조작적 학습의 강화계획

1. 강의주제 : 조작적 학습의 강화계획
2. 강의목표
- 정적 강화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강화계획을 구분할 수 있다.
- 부분강화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적 강화의 이론
(2) 강화계획
(3) 부분강화효과

5 1차시

조작적 학습의 회피와 처벌

1. 강의주제 : 조작적 학습의 회피와 처벌
2. 강의목표
- 처벌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나열할 수 있다.
- 회피와 처벌의 이론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처벌에 영향을 주는 변인
(2) 회피와 처벌 이론

2차시

조작적 학습의 이론과 연구

1. 강의주제 : 조작적 학습의 이론과 연구
2. 강의목표
- 새로운 행동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통찰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신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새로운 행동의 형성
(2) 통찰
(3) 미신행동

6 1차시

일반화, 변별, 자극통제

1. 강의주제 : 일반화, 변별, 자극통제
2. 강의목표
- 일반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변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자극통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일반화
(2) 변별
(3) 자극통제

2차시

일반화, 변별의 이론

1. 강의주제 : 일반화, 변별의 이론
2. 강의목표
- 행동분석에서의 일반화, 변별, 자극통제의 예를 제시할 수 있다.
- 일반화와 변별의 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행동분석에서의 일반화, 변별, 자극통제
(2) 일반화와 변별의 이론

7 1차시

관찰학습

1. 강의주제 : 관찰학습
2. 강의목표
- 모방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나열할 수 있다.
- 관찰학습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모방이론
(2)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 관찰학습의 적용

2차시

사회인지이론

1. 강의주제 : 사회인지이론
2. 강의목표
- 사회인지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자기효능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자기조절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인지이론
(2) 자기효능감
(3) 자기조절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인지주의적 학습

1. 강의주제 : 인지주의적 학습
2. 강의목표
- 인지주의의 일반 가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언어학습 연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주의 접근의 시사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지주의의 일반 가정
(2) 언어학습 연구
(3) 인지주의 접근의 시사점

2차시

기억의 기본구성 요소

1. 강의주제 : 기억의 기본구성 요소
2. 강의목표
- 정보처리관점에서 기억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이중저장 기억 모델을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보처리관점에서 기억
(2) 이중저장 기억 모델

10 1차시

장기기억1

1. 강의주제 : 장기기억1
2. 강의목표
- 장기기억의 일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의 저장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장기기억 저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장기기억의 일반 원리
(2) 장기기억의 저장 과정
(3) 장기기억 저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2차시

장기기억2

1. 강의주제 : 장기기억2
2. 강의목표
- 장기기억의 인출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망각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장기기억의 인출 과정
(2) 망각

11 1차시

지식의 본질

1. 강의주제 : 지식의 본질
2. 강의목표
- 지식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개념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지식의 종류
(2) 개념학습

2차시

메타인지와 공부전략

1. 강의주제 : 메타인지와 공부전략
2. 강의목표
- 메타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공부전략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메타인지
(2) 효과적인 공부전략

12 1차시

학습동기1

1. 강의주제 : 학습동기1
2. 강의목표
-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를 구분할 수 있다.
- 기본적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외적 동기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
(2) 기본적 욕구
(3) 외적동기의 유형

2차시

학습동기2

1. 강의주제 : 학습동기2
2. 강의목표
- 성취목표를 구분할 수 있다.
- 성공에 대한 귀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취목표
(2) 성공에 대한 귀인

13 1차시

전이

1. 강의주제 : 전이
2. 강의목표
- 전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전이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전이
(2) 전이이론
(3)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2차시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

1. 강의주제 : 문제해결과 비판적 사고
2. 강의목표
- 문제해결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적 사고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문제해결
(2) 문제해결전략
(3) 비판적 사고

14 1차시

학습에 대한 뇌 메커니즘1

1. 강의주제 : 학습에 대한 뇌 메커니즘1
2. 강의목표
- 신경계의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신경계의 기초
(2) 뇌의 구조와 기능

2차시

학습에 대한 뇌 메커니즘2

1. 강의주제 : 학습에 대한 뇌 메커니즘2
2. 강의목표
- Donald Olding Hebb을 이해할 수 있다.
- 헵(Hebb)의 신경생리학적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Donald Olding Hebb
(2) 헵(Hebb)의신경생리학적 학습이론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학습심리학
강의교수 박은미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학습 효과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여,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해 살펴본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 학습이론, 기억, 학습동기, 지능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동시에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11 (금) ~ 2025-04-14 (월)
기말고사 2025-05-30 (금) ~ 2025-06-02 (월)
과제 과제 2025-03-25 (화) ~ 2025-05-05 (월)
토론 토론 2025-03-25 (화) ~ 2025-05-12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3-18 (화) ~ 2025-03-3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