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국제경영
교수명

정해경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2-06 ~ 2025-02-17 학습기간 2025-02-18 ~ 2025-06-02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경영의 기초/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 강의주제 : 경영의 기초/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 강의목표
1. 기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경영의 주요 기능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의 기초
2. 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2차시

경영환경/국제화와 세계화

- 강의주제 : 경영환경/국제화와 세계화
- 강의목표
1. 기업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경영환경을 간접환경과 직접환경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화와 세계화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환경
2. 국제화와 세계화

2 1차시

세계화와 글로벌시장

- 강의주제 : 세계화와 글로벌시장
- 강의목표
1. 글로벌시장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글로벌 경영환경요인들을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글로벌시장 진출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글로벌시장의 이해
2. 글로벌 기업환경분석
3. 세계화의 영향 및 대응방안

2차시

국제경영/기업의 해외진출

- 강의주제 : 국제경영/기업의 해외진출
- 강의목표
1. 국제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국제시장 진출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의 해외진출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제경영
2. 기업의 해외진출

3 1차시

기업의 경영환경/기업 경영의 일반환경

- 강의주제 : 기업의 경영환경/기업 경영의 일반환경
- 강의목표
1. 기업경영환경을 정의하고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환경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기업 경영의 일반환경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업의 경영환경
2. 기업 경영의 일반환경

2차시

기업 경영의 일반환경/국제경영 일반환경의 변화

- 강의주제 : 기업 경영의 일반환경/국제경영 일반환경의 변화
- 강의목표
1. 3차적 환경의 범주를 분석할 수 있다.
2.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야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경영 일반환경 변화의 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업 경영의 일반환경
2. 국제경영 일반환경의 변화

4 1차시

개별국가의 경제적 환경

- 강의주제 : 개별국가의 경제적 환경
- 강의목표
1. 시장의 수요조건을 열거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시장의 경제지리 요건을 제시할 수 있다.
3. 개별국가의 경제적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장의 수요조건
2. 시장의 경제지리 요건

2차시

글로벌 경제환경변화와 대응

- 강의주제 : 글로벌 경제환경변화와 대응
- 강의목표
1. 세계 주요 경제 협력체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와 우리 경제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세계의 주요 경제 협력체
2.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3.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와 대응 방안

5 1차시

사회문화적 환경

- 강의주제 : 사회문화적 환경
- 강의목표
1. 문화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홉스테드의 평가모형 개념과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의 구성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문화의 정의
2. 문화적 환경의 종합적 평가모형과 문화의 구성요소
3. 문화상대주의

2차시

정치 및 법률적 환경

- 강의주제 : 정치 및 법률적 환경
- 강의목표
1. 정치적 위험의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2. 정치적 위험 관리전략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법률적 환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치적 환경
2. 법률적 환경

6 1차시

무역의 개념 및 정의/국제무역이론

- 강의주제 : 무역의 개념 및 정의/국제무역이론
- 강의목표
1. 무역의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2. 국제무역이론의 개념과 한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무역이론과 글로벌 경영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무역의 개념 및 정의
2. 국제무역이론

2차시

무역의 주요 연구 영역/무역의 최근추세

- 강의주제 : 무역의 주요 연구 영역/무역의 최근추세
- 강의목표
1. 무역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2. 국제통상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공정무역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무역의 주요 연구 영역
2. 무역의 최근추세

과제, 토론
7 1차시

경영전략의 개념과 필요성/경영전략의 수준

- 강의주제 : 경영전략의 개념과 필요성/경영전략의 수준
- 강의목표
1. 경영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필요성을 분석할 수 있다.
3. 경영전략의 수준을 이해하고 필요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전략의 개념과 필요성
2. 경영전략의 수준

2차시

경영전략의 실행과정/글로벌 경쟁전략의 전개

- 강의주제 : 경영전략의 실행과정/글로벌 경쟁전략의 전개
- 강의목표
1. 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를 분석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개념과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글로벌 경쟁우위 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전략의 실행과정
2. 글로벌 경쟁전략의 전개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해외시장 진출 결정

- 강의주제 : 해외시장 진출 결정
- 강의목표
1.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STP 전략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4P MIX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결정
2. 해외진출 대상시장의 분석

2차시

해외시장 대상지역 선정

- 강의주제 : 해외시장 대상지역 선정
- 강의목표
1. 해외시장 선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외시장 선택의 분석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3. 해외진출 대상 시장 선택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해외시장 선택의 개념
2. 해외시장 선택의 분석요인
3. 해외진출 대상 시장 선택기법

10 1차시

해외 국가별 시장 선택/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선택모형

- 강의주제 : 해외 국가별 시장 선택/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선택모형
- 강의목표
1. 시장선택의 주요 결정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2. 시장진입의 전략 대안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선택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해외 국가별 시장 선택
2.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선택모형

2차시

해외시장 진출방법

- 강의주제 : 해외시장 진출방법
- 강의목표
1. 해외시장 진출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2. 비지분투자방식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분투자방식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지분투자방식
2. 지분투자방식

11 1차시

다국적기업의 이해/다국적기업의 국제화과정

- 강의주제 : 다국적기업의 이해/다국적기업의 국제화과정
- 강의목표
1. 다국적기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국적기업의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3. 다국적기업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다국적기업의 이해
2. 다국적기업의 국제화과정

2차시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다국적기업이 미치는 영향

- 강의주제 :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다국적기업이 미치는 영향
- 강의목표
1. 다국적기업의 경영방식을 분석할 수 있다.
2. 다국적기업이 세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다국적기업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
2. 다국적기업이 미치는 영향

12 1차시

마케팅 기본개념/국제마케팅의 이해

- 강의주제 : 마케팅 기본개념/국제마케팅의 이해
- 강의목표
1. 마케팅 정의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마케팅의 목적을 이해하고 발전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기본개념
2. 국제마케팅의 이해

2차시

국제마케팅전략

- 강의주제 : 국제마케팅전략
- 강의목표
1. 마케팅믹스전략 수립절차를 분석할 수 있다.
2. 국제마케팅전략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e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제마케팅전략
2. 국제마케팅 조사
3. e마케팅 전략

13 1차시

생산관리시스템

- 강의주제 : 생산관리시스템
- 강의목표
1. 생산관리 시스템을 분석할 수 있다.
2. 생산성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생산관리의 목표를 이해하고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산활동
2. 생산관리 시스템
3. 생산성

2차시

국제적 제품개발

- 강의주제 : 국제적 제품개발
- 강의목표
1. 국제적 제품결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제품전략방안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생산관리의 최근 추세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제적 제품결정
2. 국제제품전략방안
3. 국제적 BRAND NAMING

14 1차시

인적자원관리의 기본개념

- 강의주제 : 인적자원관리의 기본개념
- 강의목표
1. 인적자원관리의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적자원관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내용
2. 인적자원관리의 원칙/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3.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2차시

국제인적자원관리 전략

- 강의주제 : 국제인적자원관리 전략
- 강의목표
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진행단계를 분석할 수 있다.
2. 국제인적자원관리전략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인적자원관리전략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이해
2. 국제인적자원관리 전략
3. 인적자원관리의 혁신적 연구방향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국제경영
강의교수 정해경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11 (금) ~ 2025-04-14 (월)
기말고사 2025-05-30 (금) ~ 2025-06-02 (월)
과제 과제 2025-03-25 (화) ~ 2025-05-05 (월)
토론 토론 2025-03-25 (화) ~ 2025-05-12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3-18 (화) ~ 2025-03-3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