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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교수명

김남식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1-05 ~ 2025-01-06 학습기간 2025-01-07 ~ 2025-04-21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행정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강의주제 :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실천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3. 사회복지실천의 대상

2차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 학습하고 사회정책 및 환경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2.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2 1차시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강의주제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강의목표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전개와 현대 사회복지실천의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사회복지실천교육과 이론의 발전

2차시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강의주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강의목표
1. 한국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제도적 발전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외원단체의 활동과 그 영향
2. 외원단체의 계승 기관
3.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4.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및 방향

3 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동료 및 후배에게 적극적으로 전수 및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윤리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윤리지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2. 사회복지실천 윤리

2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겪을수 있는 복잡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3.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인 슈퍼비전 받기, 인간발달, 인간행동에 대해 학습하기, 자신을 이해하기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윤리적 딜레마
2. 윤리적 의사결정의 과정
3.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책

4 1차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현장
2. 사회복지사의 역할

2차시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

- 강의주제 :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
- 강의목표
1.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현장으로서의 사회복지시설
2. 분야별 사회복지시설

5 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 이론의 구성과 이론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이론의 구성
2.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

2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일반체계적 관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일반체계적 관점
2. 생태체계적 관점

6 1차시

강점관점

- 강의주제 : 강점관점
- 강의목표
1. 강점관점의 이론과 실천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강점관점의 개념과 이론
2. 강점관점의 특징, 실천원리와 적용

2차시

사회구성주의

- 강의주제 : 사회구성주의
- 강의목표
1. 사회구성주의의 등장과 사회복지실천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구성주의의 등장
2. 사회구성주의와 사회복지실천

7 1차시

다문화관점

- 강의주제 : 다문화관점
- 강의목표
1. 다문화관점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주의의 이념체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관점의 이해
2. 다문화관점과 사회복지실천

2차시

성인지관점

- 강의주제 : 성인지관점
- 강의목표
1. 성인지관점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지관점의 등장 배경과 문제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인지관점의 이해
2. 사회복지실천과 성인지 관점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의 관계형성에 대한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요소인 이해, 존중과 보살핌, 구체성, 진실성과 일치성, 대응 및 직면, 권위와 권한, 헌신과 의무, 수용과 기대, 감정이입, 세심한 배려, 자아노출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이해
2. 사회복지사의 관계 맺기
3. 관계맺기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질

2차시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칙과 관계형성의 장애요인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에스틱(Biestek, 1957)의 사회복지실천관계의 원칙
2.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10 1차시

면접과 기록

- 강의주제 : 면접과 기록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면접의 형태를 구조화된 면접, 반구조화된 면접, 비구조화된 면접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면접의 형태를 면접의 목적에 따라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 치료를 위한 면접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면접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면접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특성
3. 면접의 형태
4. 면접의 기법

2차시

면접의 기록

- 강의주제 : 면접의 기록
- 강의목표
1. 기록의 목적인 사회복지활동의 사실 자료 제공, 서비스의 연속성, 후원자에 대한 보상, 질적 통제, 통계적 보고서 작성, 지도감독의 자료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기록의 유형인 과정기록, 이야기하듯 서술하고 기록하는 이야기체 기록, 사회복지실제에 많이 이용하는 기록양식인 요약기록 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록양식과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록의 목적과 내용
2. 기록의 유형
3. 기록양식과 면접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책임

11 1차시

접수단계와 자료수집

- 강의주제 : 접수단계와 자료수집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과정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접수단계를 통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해 볼 수 있다.
3. 자료수집 방법인 면접, 관찰,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접수단계
2. 자료수집

2차시

사정과 사정도구

- 강의주제 : 사정과 사정도구
- 강의목표
1. 사정의 개념을 알고 사정단계의 과업인 문제의 발견, 정보의 발견, 문제형성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정도구인 가계도, 생태도, 사회적 관계만 그리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정(assessment)
2. 유용한 사정도구

12 1차시

계획수립 및 계약

- 강의주제 : 계획수립 및 계약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계획수립과 계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계획수립
2. 계약

2차시

개입(개인대상)

- 강의주제 : 개입(개인대상)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의 개념을 학습하고 개입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입
2. 직접적 개입
3. 간접적 개입

13 1차시

개입(가족·집단 대상)

- 강의주제 : 개입(가족/집단 대상)
-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중 가족, 집단 대상의 개입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개입의 의의와 가족단위의 실천활동
2. 집단대상 개입과 개입기술

2차시

개입(지역사회복지대상)과 평가

- 강의주제 : 개입(지역사회복지대상)과 평가
- 강의목표
1. 지역사회복지모델과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2.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지역사회실천기술
4. 평가

14 1차시

종결 및 사례관리1

- 강의주제 : 종결 및 사례관리1
- 강의목표
1. 종결의 정의를 알고,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을 알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종결
2.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2차시

사례관리2

- 강의주제 : 사례관리2
- 강의목표
1.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의 기능인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의 연결기능, 비공식보호체계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작용의 촉진기능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원칙을 알고 사례관리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의 기능과 원칙, 역할, 과정
2. 사례관리의 모델과 실제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강의교수 김남식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2-28 (금) ~ 2025-03-03 (월)
기말고사 2025-04-18 (금) ~ 2025-04-21 (월)
과제 과제 2025-02-11 (화) ~ 2025-03-24 (월)
토론 토론 2025-02-11 (화) ~ 2025-03-31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2-04 (화) ~ 2025-02-1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