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3기수 (01/07) 개강 >

1학기 4기수 (02/18) 개강 >

1학기 5기수 (03/04)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E-비즈니스개론
교수명

김현배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11-05 ~ 2025-01-06 학습기간 2025-01-07 ~ 2025-04-21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경영학과 이비즈니스 발전

- 강의주제 : 경영학과 이비즈니스
- 강의목표
1. 최근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이비즈니스 등장 및 발전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재까지 발전한 인터넷 분야에 대한 이해와 향후 발전방향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이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의 출현
2. 이비즈니스의 필요성
3. 인터넷 사용환경

2차시

이비즈니스에 대한 개요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에 대한 개요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 출현 배경과 구성요소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정의를 내려볼 수 있다.
2. 이비즈니스의 적합한 상품과 소비자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이비즈니스의 향후 발전 방향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의 정의 및 구성요소
2. 이비즈니스 상품 및 소비자
3. 이비즈니스 향후 발전방향

2 1차시

이비즈니스 전략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전략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의 전략을 정의하면서 이에 대한 배경으로 자원의론이론, 자원기반이론, 경쟁전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개념과 본원적 경영전략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 이비즈니스의 전략의 개념과 수립절차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 전략 정의
2. 경영전략 확대의 이비즈니스 3. 이비즈니스 전략 수립절차

2차시

이비즈니스 모델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모델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리고 이비즈니스 모델의 역할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이비즈니스 모델의 3가지 분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주요 각국의 이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2. 이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3. 이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3 1차시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강의주제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강의목표
1. 경영학에 있어서 정보의 의미를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시스템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경영정보시스템을 학습하고 설계의 주안점과 오류 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영학에 있어서 정보의 의미
2. 정보시스템
3. 경영정보시스템

2차시

전자정부(e-Government)의 개념과 전자정부의 등장

- 강의주제 : 전자정부(e-Government)의 개념과 전자정부의 등장
- 강의목표
1. 전자정부의 등장과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전자정부 3.0의 현황을 이해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3. 전자정부 2020을 통한 고도화된 전자정부 플랜을 습득 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자정부(e-Government)의 개념
2. 전자정부 3.0
3. 전자정부 2020

4 1차시

이비즈니스 마케팅의 차별적 필요성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마케팅의 차별적 필요성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 산업의 시장 변화와 발전을 이해하고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차별성을 이해하고 이를 구분 설명할 수 있다.
3.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개념이해와 향후 발전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출현
2. 전통적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마케팅
3.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개념

2차시

이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 강의목표
1. 주요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전략을 이해하고 구분 설명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효과측정방법과 운영과 관리 그리고 성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소셜 마케팅의 출현과 소셜 미디어와 소셜 마케팅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전략
2. 전자상거래마케팅의 발전방향
3. 소셜 마케팅

5 1차시

고객관계관리 (CRM)

- 강의주제 : 고객관계관리 (CRM)
- 강의목표
1. 고객관계관리에 대하여 출현배경과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관계관리 (CRM)의 주요정보기술과 구축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CRM의 마케팅 기법을 살펴보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고객관계관리 (CRM)의 이해
2. CRM의 주요 정보기술과 구축방법
3. CRM과 마케팅 기법

2차시

공급사슬 관리 (SCM)

- 강의주제 : 공급사슬 관리 (SCM)
- 강의목표
1. 공급 사슬관리 (SCM)의 개념을 학습하고 이 개념이 MIS 와 어떻게 연계되어 운영되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과거와 현재의 공급 사슬관리 (SCM) 개념에 대한 정리와 이를 통해 기능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이비즈니스 환경에 공급 사슬관리 (SCM)가 어떻게 발전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공급 사슬관리 (SCM)의 이해
2. 공급사슬관리 (SCM)의 기능 활동
3. 이비즈니스와 공급사슬관리 (SCM)

6 1차시

전사적 자원관리 (ERP)의 개요

- 강의주제 : 전사적 자원관리 (ERP)의 개요
- 강의목표
1. 전사적 자원관리가 어떻게 출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ERP시스템의 필요한 이유와 이에 대한 정확한 정의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ERP시스템이 어떻게 도입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ERP시스템의 출현배경
2. ERP시스템의 구현목적과 정의
3. ERP시스템의 도입

2차시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기능

- 강의주제 : 전사적 자원관리(ERP)의 기능
- 강의목표
1. ERP시스템이 구현하는 주요 기능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학습하고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ERP시스템을 이비즈니스 환경에서의 기업들은 어떻게 구축을 하여 활용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앞으로의 전사적자원관리 프로세스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방향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ERP 시스템의 주요기능
2. ERP 시스템의 구축 사례
3. ERP 시스템의 전망

과제, 토론
7 1차시

전자상거래 구축정의와 진행절차

- 강의주제 : 전자상거래 구축정의와 진행절차
- 강의목표
1. 네트워크 구성과 정보 전송방식을 학습하며 HTTP의 개념부터 XML 개념까지의 내용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데이터베이스 구축절차를 요구사항 분석과 개념 모델링 등을 통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웹서버의 정의와 관련된 주요 용어들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통신 네트워크와 웹서비스 개념
2. 웹데이터 베이스 구축
3. 웹서버 설치와 관리

2차시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 강의주제 :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 강의목표
1. 인터넷 쇼핑몰의 기획을 흐름도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수립 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B2C모델에 대하여 상점 및 상품관리와 고객주문 대금처리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B2B거래 유형을 이해하고 관련 특징과 장점 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자상거래 구축 모델 설계
2. B2C
3. B2B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이비즈니스 사업모델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사업모델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시장에 대하여 학습하고 주요 이비즈니스모델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식서비스, 공동체의 이비즈니스 모델을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이해 및 설명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 스마트공장의 정의와 세부 내용 및 도입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 사업 모델 I
2. 이비즈니스 사업 모델 II
3. 이비즈니스 사업 모델 III

2차시

이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전략과 사례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전략과 사례
- 강의목표
1.디지털 기업주조의 구축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속적인 이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창출력과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차별화된 이비즈니스 콘텐츠의 확보 방법과 사업기회의 선점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전자상거래 모델의 성공과 실패를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 모델 성공전략 I
2. 이비즈니스 모델성공전략 II
3. 전자상거래 모델의 성공과 실패사례

10 1차시

m-비즈니스의 개념 - 비즈니스의 개념

- 강의주제 : m-비즈니스의 개념
- 강의목표
1. 이동형 통신 장치의 보급 확산 현황과 소셜커머스의 모바일 이동을 이해하고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모바일 상거래의 등장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m비즈니스의 개념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m비즈니스의 적용 산업군을 살펴보고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m비즈니스의 출현
2. m비즈니스의 개념
3. m비즈니스의 주요영역

2차시

이비즈니스와 m비즈니스의 차이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와 m비즈니스의 차이
- 강의목표
1. m비즈니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이비즈니스와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무선광역망과 위치기반서비스의 애해를 통해 m비즈니스의 특징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국내외 m비즈니스의 사업 사례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와 m비즈니스의 차이
2. m비즈니스의 특징
3. m비즈니스의 사례

11 1차시

이비즈니스의 주요기술

- 강의주제 : 이비즈니스의 주요기술
- 강의목표
1. 유비쿼터스의 역사와 개념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의 적용 분야와 유비쿼터스의 컴퓨팅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알아보고 IoT의 발전방향을 자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블록체인의 의미와 기술적인 개념 블록체인의 응용에 대하여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비쿼터스의 이해
2. 사물인터넷
3. 블록체인

2차시

최근 이비즈니스 기술

- 강의주제 : 최근 이비즈니스 기술
- 강의목표
1. 증강현실(AR)을 가상현실과 차이점을 정확히 구분 하게 되며 체험형 가상콘텐츠 분야의 사용현황을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의 주요내용과 현실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에 대하여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3. 메타버스의 의미와 등장배경을 학습하고 메타버스가 이비즈니스에 어떻게 상용화 되었는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증강현실 (AR : Augmented Reality)
2. 인공지능
3. 메타버스

12 1차시

최근 데이터 분석 트랜드와 빅데이터의 등장

- 강의주제 : 최근 데이터 분석 트랜드와 빅데이터의 등장
- 강의목표
1.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의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자료 수집기술, 데이터 전처리-처리 등의 절차와 내용을 살펴본다.
3. 빅데이터가 실 경영환경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제조, 항만, 마케팅 분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2. 데이터 분석 방법론
3. 빅데이터의 등장

2차시

빅데이터의 처리와 활용분야

- 강의주제 :빅데이터의 처리와 활용분야
- 강의목표
1. 빅데이터 분석과정의 학습을 통하여 어떤 데이터들이 빅데이터의 범주에 들어가는지 여부에 대한 구분할 수 있다.
2. 수많은 데이터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빅데이터로서의 활용성이 있는 데이터들을 선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생활에서 빅데이터가 활용되는 사례학습을 통하여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느끼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빅데이터 분석과정
2. 빅데이터 수집과 처리
3. 빅데이터 사용사례

13 1차시

인터넷 뱅킹

- 강의주제 : 인터넷 뱅킹
- 강의목표
1. 전자지불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비즈니스에서의 주문과 지불환경을 습득하고 전자지불서비스의 필요사항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뱅킹의 출현이유를 학습하고 개념을 정의내릴 수 있다. 아울러 인터넷뱅킹의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 뱅킹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학습하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비즈니스의 지불 구성
2. 인터넷 뱅킹의 등장 배경
3. 이비즈니스와 인터넷 뱅킹

2차시

모바일 뱅킹

- 강의주제 : 모바일 뱅킹
- 강의목표
1. 이비즈니스 환경에서 크게 필요성이 대두된 모바일 뱅킹이라는 전자지불수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모바일 뱅킹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고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모바일 뱅킹의 장점을 학습하고 보안에 취약할 경우 발생하는 모바일 뱅킹의 보안 이슈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전자지불 수단의 유형
2. 모바일 뱅킹의 등장
3. 모바일 뱅킹서비스의 장 단점

14 1차시

정보보안과 공인인증서

- 강의주제 : 정보보안과 공인인증서
- 강의목표
1. 정보보안의 의미와 구성을 학습하고 암호화방법과 방화벽을 통한 네트워크 접근 통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공인인증서의 등장 필요성과 이비즈니스 환경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공인인증서의 장점을 확인하고 생성, 폐기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비대면 인증방식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보보안
2. 공인인증서의 등장
3. 공인인증서의 활용

2차시

핀테크(FinTech)와 가상화폐

- 강의주제 : 핀테크(FinTech)와 가상화폐
- 강의목표
1. 핀테크에 대하여 그 등장배경과 개념과 정의를 살펴보고 핀테크의 종류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핀테크 지불서비스에 대하여 이해하고 P2P전자지불방식의 흐름과 처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가상화폐의 등장과 주요 가상화폐의 종류 그리고 앞으로의 가상화폐의 전망에 대하여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핀테크의 정의
2. 핀테크의 성장 및 전자지불 동향
3. 가상화폐의 이해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E-비즈니스개론
강의교수 김현배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2-28 (금) ~ 2025-03-03 (월)
기말고사 2025-04-18 (금) ~ 2025-04-21 (월)
과제 과제 2025-02-11 (화) ~ 2025-03-24 (월)
토론 토론 2025-02-11 (화) ~ 2025-03-31 (월)
퀴즈 수시퀴즈 2025-02-04 (화) ~ 2025-02-17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