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심리학개론
교수명

홍선임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1-10-11 ~ 2021-12-20 학습기간 2021-12-21 ~ 2022-04-0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교양, 사회복지학, 행정학,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생활교양, 교양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심리학의 역사와 과학적 접근의 필요성

◉강의주제
-심리학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심리학의 연구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심리학의 하위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과학적 태도에 기반해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심리학의 출현과 역사

-심리학의 연구 주제

-심리학의 하위분야

-심리학 연구와 과학적 태도

토론
2차시

심리학의 연구방법

◉강의주제
-과학적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 행동을 관찰하고 기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연구 자료 해석에 있어 상관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실험 방법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통계 자료 해석을 위한 주요 개념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과학적 방법과 이론

-기술적 방법

-상관법

-실험법

-기술통계와 추론통계

토론
2 1차시

인간의 발달_유아기와 아동기의 인지발달

◉강의주제
-발달심리학에서 자주 논의되는 연구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출생 이전의 발달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지발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이론과 오늘날의 이론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발달 심리학 분야의 주요 연구 주제
-출생 이전의 발달과 신생아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지발달과정
-피아제의 발달이론과 이론의 재고찰

2차시

인간의 발달_유아기와 아동기의 사회발달

◉강의주제
-유아기와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과정에 있어 유대 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애착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와 아동기 발달 과정에 있어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과정에 있어 양육 스타일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유대관계의 발달
-애착
-자기개념
-양육 스타일

3 1차시

인간의 발달_청소년기

◉강의주제
-청소년기를 정의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추리능력 및 도덕성 발달과 같은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과정에 있어서 정체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과정에 있어 부모 및 또래와의 관계 형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청소년기의 정의와 신체발달
-추리능력 및 도덕성의 발달
-정체성 형성
-관계 형성

2차시

인간의 발달_성인기

◉강의주제
-성인기 신체 발달 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성인기 지능 발달 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연속성 및 안정성과 같은 발달 이론 관련 논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성인기의 신체변화
-성인기의 인지 발달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
-연속성과 안정성

4 1차시

감각과 지각의 개념

◉강의주제
-감각과 지각을 상향처리와 하향처리 개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감각 수용에 있어서 역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감각 순응의 기능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기대, 맥락, 정서 및 동기가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상향처리와 하향처리
-절대역치와 차이역치
-감각순응
-지각 갖춤새, 맥락효과, 동기와 정서

2차시

시각 및 감각의 해석

◉강의주제
-빛에너지가 신경 메시지로 변환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눈과 두뇌에서의 정보처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게슈탈트 이론가들이 어떻게 지각을 이해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지각의 해석이 이루어지는데 중요한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자극의 입력과 눈
-망막의 정보처리와 정보통합
-지각의 체제화
-지각해석

5 1차시

학습의 개념과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강의주제
-심리학에서의 학습과 관련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및 다양한 학습의 기본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파블로프식의 실험을 이해하고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파블로프 조건형성 이론이 남긴 유산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학습의 개념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인지학습 및 관찰학습의 개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관련된 개념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의 응용

과제
2차시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찰학습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조작행동을 조성하고 강화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스키너가 남긴 유산을 설명할 수 있다.
-조건형성 이외의 학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조성과 강화
-스키너 연구의 유산
-생물학적 요인, 인지 그리고 관찰학습

과제
6 1차시

기억의 연구

◉강의주제
-기억과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의 기억시스템을 기술하기 위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을 위한 부호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기억의 개념
-기억의 측정
-기억 모형
-기억의 부호화

2차시

기억과 망각

◉강의주제
-장기기억의 처리와 저장 및 정보파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기억의 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망각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기억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정보파지
-기억 인출
-망각
-기억의 오류

7 1차시

인간의 사고

◉강의주제
-인지와 관련된 용어들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인지 전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직관을 적용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인지의 개념과 기능
-문제해결과 인지 전략
-직관
-창의적 사고

2차시

지능의 개념과 평가

◉강의주제
-지능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일반지능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정서지능의 개념과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초기 지능검사와 현대 검사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지능검사의 제작 원리와 관련된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지능의 정의
-일반지능
-다중지능
-정서지능
-고전 검사와 현대 검사
-지능검사의 제작원리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동기의 개념

◉강의주제
-다양한 이론가들의 시점에서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배고픔으로 발생하는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친애와 성취로 발생하는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동기의 개념
-배고픔
-친애와 성취

2차시

인간의 정서

◉강의주제
-정서의 특성을 이해하고 행동과 인지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의 이론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정서를 표현의 차이를 발생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이 표현하는 기본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정서의 특성
-정서 이론
-정서 표현
-정서 경험(분노, 행복감)

10 1차시

스트레스와 건강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촉발하는 원인과 반응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질병에 취약하게 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개인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원과 반응시스템
-스트레스와 질병 취약성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

2차시

스트레스 대처

◉강의주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주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개인들의 제어감의 정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개인들의 낙관성의 정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스트레스 감소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스트레스 대처 방법
-개인적 제어감
-낙관적 조망
-스트레스 감소 방법

11 1차시

사회적 사고

◉강의주제
-귀인이론의 기본개념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타인의 행동 분석시 자주 발생하는 근본적 귀인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태도와 행동의 상호작용 중 태도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태도와 행동의 상호작용 중 행동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귀인이론
-근본적 귀인오류
-태도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2차시

동조와 복종

◉강의주제
-동조행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동조실험을 통해 동조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복종 실험을 이해하여 사회적 영향력에 접목하여 설명할 수 있다.
-복종 연구가 사회에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에쉬의 동조실험
-밀그램의 복종 실험
-복종 연구의 교훈
-집단행동

12 1차시

반사회적 관계

◉강의주제
-편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편견의 원인을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 설명하는 공격성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공격성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편견의 개념
-편견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원인
-공격성의 의미
-공격성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원인

2차시

친사회적 관계

◉강의주제
-매력을 가지게 되는 상황은 어떻게 발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사랑의 요소와 낭만적 사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타행동을 높이는 요인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사회교환 이론과 사회규범으로 도움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매력의 심리학
-낭만적 사랑
-이타심
-도움행동의 규범

13 1차시

성격의 개념과 정신역동이론

◉강의주제
-성격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정신역동 이론의 성격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정신역동 이론의 성격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정신역동 이론에서의 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정신역동 이론에 대한 적용점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성격의 정의
-정역동 이론의 성격 구조: 원초아, 자아, 초자아
-정역동 이론의 성격 발달과정
-정신역동 이론과 방어기제
-정신역동 이론의 적용점과 비판

2차시

다양한 성격 이론

◉강의주제
-인본주의 이론가들의 성격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인본주의 이론에 대한 이론적 적용점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특질 이론가들의 성격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특질 이론에 대한 적용점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인지 이론가들의 성격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인지 이론에 대한 적용점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이론의 개념
-인본주의 이론의 적용점과 비판
-특질 이론의 개념
-특질 이론의 적용점과 비판
-사회인지 이론의 개념
-사회인지 이론의 적용점과 비판

14 1차시

심리장애

◉강의주제
-심리장애의 정의를 통해 정상성과 심리장애 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불안장애, 강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우울장애와 양극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조현병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해리장애, 성격장애, 섭식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심리장애의 정의
-불안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이해
-우울장애, 양극장애
-조현병의 이해
-해리장애, 성격장애, 섭식장애의 이해

2차시

심리치료

◉강의주제
-심리장애의 치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의 목표와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본주의 치료의 주요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행동주의 치료와 다른 치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인지치료의 목표와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심리 치료와 생의학 치료
-정신분석과 정신역동 치료
-인본주의 치료
-행동주의 치료
-인지치료의 기법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심리학개론
강의교수 홍선임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
수업목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기본적인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심리학의 기초분야인 발달, 지각, 학습, 기억 등의 분야와 응용분야인 심리치료 등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현상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진 고전적인 이론과 더불어 최신의 연구 관심 동향도 함께 제시하여 실생활을 쉽게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천자칼럼 수시퀴즈 과목Q&A
15 30 30 15 5 3 2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35 35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2-02-11 (금) ~ 2022-02-14 (월)
기말고사 2022-04-01 (금) ~ 2022-04-04 (월)
과제 과제 2022-01-18 (화) ~ 2022-02-28 (월)
토론 천자칼럼 2021-12-21 (화) ~ 2022-04-04 (월)
퀴즈 수시퀴즈 2022-03-01 (화) ~ 2022-03-14 (월)

과제

과제명

주변에서 관찰했거나 경험했던 사건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해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