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안내
과목명 | 성격심리학 | |||
---|---|---|---|---|
교수명 |
유평 상세보기 |
|||
교육과정 | 심리학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샘플강의 | |
수강신청기간 | 2025-03-20 ~ 2025-05-12 | 학습기간 | 2025-05-13 ~ 2025-08-25 | |
수강료 | 21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학사 | 심리학 |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 X |
강의목차
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
1주 | 1차시 |
성격심리학이란?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란? |
|
2차시 |
성격에 대한 관점 1. 강의주제 : 성격에 대한 관점 |
||
2주 | 1차시 |
성격연구방법 1. 강의주제 : 성격연구방법 |
|
2차시 |
성격연구평가 1. 강의주제 : 성격연구평가 |
||
3주 | 1차시 |
성격장애 1. 강의주제 : 성격장애 |
|
2차시 |
성격강정 1. 강의주제 : 성격강정 |
||
4주 | 1차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1. 강의주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
2차시 |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역동이론 1. 강의주제 :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역동이론 |
||
5주 | 1차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1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1 |
|
2차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2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2 |
||
6주 | 1차시 |
성격의 인지구조(도식) 1. 강의주제 : 성격의 인지구조(도식) |
|
2차시 |
사화인지이론에 대한 현대적 관점 1. 강의주제 : 사화인지이론에 대한 현대적 관점 |
||
7주 | 1차시 |
성격의 특성(유형, 특질)적 관점 1. 강의주제 : 성격의 특성(유형, 특질)적 관점 |
|
2차시 |
성격의 5요인 모형 1. 강의주제 : 성격의 5요인 모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1. 강의주제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
|
2차시 |
사회학습이론 1. 강의주제 : 사회학습이론 |
||
10주 | 1차시 |
유전과 성격 1. 강의주제 : 유전과 성격 |
|
2차시 |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성격 1. 강의주제 :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성격 |
||
11주 | 1차시 |
자기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 1. 강의주제 : 자기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 |
|
2차시 |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강의주제 :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
||
12주 | 1차시 |
동기와 성격 1. 강의주제 : 동기와 성격 |
|
2차시 |
정서와 성격 1. 강의주제 : 정서와 성격 |
||
13주 | 1차시 |
성격과 대인관계 1. 강의주제 : 성격과 대인관계 |
|
2차시 |
성격과 직업 1. 강의주제 : 성격과 직업 |
||
14주 | 1차시 |
다양한 성격의 관점에 대한 대전제 1. 강의주제 : 다양한 성격의 관점에 대한 대전제 |
|
2차시 |
성격은 고쳐지고 바뀔 수 있는가? 1. 강의주제 : 성격은 고쳐지고 바뀔 수 있는가?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기말고사 |
시험 |
강의계획서
과목명 | 성격심리학 |
---|---|
강의교수 | 유평 상세보기 |
학점 | 3학점 |
수업개요 |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올포트 특질이론, 캐탤 특질이론,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켈리의 개인구성 개념이론,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물론 주변에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1. 성격심리학에서 말하는 성격이 무엇인지에 다양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성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고전적, 특성적, 생물학적, 사회 인지적, 자기인지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삶에 적용할 수 있다. 3. 성격심리를 연구하는 다양한 기준과 평가의 기준 및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4.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격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주교재 | - |
부교재 | - |
성적배점기준 | 출석율 | 시험 | 과제 | 퀴즈 | 수업참여도 | 합계 |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수시퀴즈 | 과목Q&A | ||||
15 | 25 | 25 | 20 | 5 | 5 | 5 | 100 |
평가기준(%) | 90점 이상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60점 이상 ~ 70점 미만 | 60점 미만 | 합계 |
---|---|---|---|---|---|---|
20 | 40 | 30 | 10 | 0 | 100 |
평가일정
시험 | 중간고사 | 2025-07-11 (금) ~ 2025-07-14 (월) |
---|---|---|
기말고사 | 2025-08-29 (금) ~ 2025-09-01 (월) | |
과제 | 과제 | 2025-06-24 (화) ~ 2025-08-04 (월) |
토론 | 토론 | 2025-06-24 (화) ~ 2025-08-11 (월) |
퀴즈 | 수시퀴즈 | 2025-06-17 (화) ~ 2025-06-30 (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