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안내
과목명 | 보육학개론 | |||
---|---|---|---|---|
교수명 |
김갑순 상세보기 |
|||
교육과정 | 아동학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샘플강의 | |
수강신청기간 | 2025-03-20 ~ 2025-05-12 | 학습기간 | 2025-05-13 ~ 2025-08-25 | |
수강료 | 21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학사 | 아동학 |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 아동가족 |
강의목차
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
1주 | 1차시 |
보육의 이해 - 주차명 : 보육의 기초 |
|
2차시 |
아동 권리 존중 - 주차명 : 보육의 기초 |
||
2주 | 1차시 |
영유아 발달과 보육 - 주차명 : 영유아 발달 |
|
2차시 |
영유아기 발달 특징 - 주차명 : 영유아 발달 |
||
3주 | 1차시 |
보육에 기초한 사상가 - 주차명 : 보육 철학 이해 |
|
2차시 |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보육 - 주차명 : 보육철학 이해 |
||
4주 | 1차시 |
한국의 보육제도 및 정책 - 주차명 : 한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
|
2차시 |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 - 주차명 : 한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
||
5주 | 1차시 |
해외 주요 보육 제도 - 주차면 : 해외 보육 제도와 정책 |
|
2차시 |
해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주차명 : 해외 보육제도와 정책 |
||
6주 | 1차시 |
보육과정 이해 - 주차명 : 영유아보육과정 |
|
2차시 |
보육과정 운영 - 주차명 : 영유아보육과정 |
||
7주 | 1차시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주차명 : 제4차 표준보육과정 및 개정누리과정 |
|
2차시 |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이해 - 주차명 : 제4차 표준보육과정 및 개정누리과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보육교사의 역할 - 주차명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
2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 - 주차명 :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
||
10주 | 1차시 |
어린이집과 부모협력 - 주차명 :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
2차시 |
지역사회와의 협력 - 주차명 :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
11주 | 1차시 |
어린이집 환경 및 실내놀이 환경 - 주차명 : 어린이집의 환경구성 |
|
2차시 |
실외놀이 환경 - 주차명 : 어린이집의 환경구성 |
||
12주 | 1차시 |
어린이집 운영 - 주차명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
2차시 |
어린이집 시설관리 및 사무관리 - 주차명 : 어린이집의 운영관리 |
||
13주 | 1차시 |
보육평가의 이해 - 주차명 : 보육평가 |
|
2차시 |
보육평가의 대상과 방법 - 주차명 : 보육평가 |
||
14주 | 1차시 |
어린이집 평가제 및 운영체계 - 주차명 : 어린이집 평가제 |
|
2차시 |
평가 지표 - 주차명 : 어린이집 평가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시험 |
강의계획서
과목명 | 보육학개론 |
---|---|
강의교수 | 김갑순 상세보기 |
학점 | 3학점 |
수업개요 |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의 기초,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운영원리, 보육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1. 보육의 개념 및 필요에 대한 보육의 기초지식과 아동 권리 존중에 기초한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시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보육과정을 설명하고 운영할 수 있다. 3. 보육에 기초한 사상가의 철학적 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 및 해외 보육 제도와 정책의 특징 및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보육법 및 아동복지법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원리,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운영할 수 있다. 7.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여 어린이집에서 영아 및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다 8. 영아반 및 유아반으로 구분하여 보육교사로서 일과 운영을 설명하고 어린 집에서 교사로서의 역할을 실행할 수 있다. 9. 보육교직원의 윤리 및 전문성 향상에 기초한 보육교직원의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10. 어린이집의 실내 및 실외 환경 구성을 영아 및 유아반으로 구분하고,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1. 다양한 보육 평가 방법과 보육교사 및 보육과정 평가 방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2. 어린이집 평가제의 특징 및 세부 평가항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주교재 | - |
부교재 | - |
성적배점기준 | 출석율 | 시험 | 과제 | 퀴즈 | 수업참여도 | 합계 |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수시퀴즈 | 과목Q&A | ||||
15 | 25 | 25 | 20 | 5 | 5 | 5 | 100 |
평가기준(%) | 90점 이상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60점 이상 ~ 70점 미만 | 60점 미만 | 합계 |
---|---|---|---|---|---|---|
20 | 40 | 30 | 10 | 0 | 100 |
평가일정
시험 | 중간고사 | 2025-07-11 (금) ~ 2025-07-14 (월) |
---|---|---|
기말고사 | 2025-08-29 (금) ~ 2025-09-01 (월) | |
과제 | 과제 | 2025-06-24 (화) ~ 2025-08-04 (월) |
토론 | 토론 | 2025-06-24 (화) ~ 2025-08-11 (월) |
퀴즈 | 수시퀴즈 | 2025-06-17 (화) ~ 2025-06-30 (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