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안내
과목명 | 소비자심리학 | |||
---|---|---|---|---|
교수명 |
김세헌 상세보기 |
|||
교육과정 | 심리학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샘플강의 | |
수강신청기간 | 2025-03-07 ~ 2025-05-19 | 학습기간 | 2025-05-20 ~ 2025-09-01 | |
수강료 | 21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학사 | 경영학, 심리학 |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 경영 |
강의목차
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
1주 | 1차시 |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강의주제 :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
|
2차시 |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 개관 |
||
2주 | 1차시 |
현대 소비자의 변화 1. 강의주제 : 현대 소비자의 변화 |
|
2차시 |
소비자 행동의 어두운 측면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의 어두운 측면 |
||
3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1 |
|
2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2 |
||
4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1 |
|
2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2 |
||
5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1 |
|
2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2 |
||
6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
|
2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
||
7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준거집단과 가치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
|
2차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브랜드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소비자 태도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
|
2차시 |
소비자 태도 형성과 영향력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형성과 영향력 |
||
10주 | 1차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1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1 |
|
2차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2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2 |
||
11주 | 1차시 |
소비자 의사결정1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1 |
|
2차시 |
소비자 의사결정2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2 |
||
12주 | 1차시 |
소비자 의사결정3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3 |
|
2차시 |
소비자 의사결정4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4 |
||
13주 | 1차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1 1. 강의주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1 |
|
2차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2 1. 강의주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2 |
||
14주 | 1차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1 1. 강의주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1 |
|
2차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2 1. 강의주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2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기말고사 |
시험 |
강의계획서
과목명 | 소비자심리학 |
---|---|
강의교수 | 김세헌 상세보기 |
학점 | 3학점 |
수업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이 과목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에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시행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2.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는지 학습하여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3.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학습하여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활동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4. 이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통해 나 자신의 소비와 구매를 되돌아보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주교재 | - |
부교재 | - |
성적배점기준 | 출석율 | 시험 | 과제 | 퀴즈 | 수업참여도 | 합계 |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수시퀴즈 | 과목Q&A | ||||
15 | 25 | 25 | 20 | 5 | 5 | 5 | 100 |
평가기준(%) | 90점 이상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60점 이상 ~ 70점 미만 | 60점 미만 | 합계 |
---|---|---|---|---|---|---|
20 | 40 | 30 | 10 | 0 | 100 |
평가일정
시험 | 중간고사 | 2025-07-11 (금) ~ 2025-07-14 (월) |
---|---|---|
기말고사 | 2025-08-29 (금) ~ 2025-09-01 (월) | |
과제 | 과제 | 2025-06-24 (화) ~ 2025-08-04 (월) |
토론 | 토론 | 2025-06-24 (화) ~ 2025-08-11 (월) |
퀴즈 | 수시퀴즈 | 2025-06-17 (화) ~ 2025-06-30 (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