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안내
과목명 | 사회복지현장실습[토요일A] | |||
---|---|---|---|---|
교수명 |
박정하 상세보기 |
|||
교육과정 | 사회복지학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전공 | 샘플강의 | 샘플강의 | |
수강신청기간 | 2025-03-07 ~ 2025-05-19 | 학습기간 | 2025-05-20 ~ 2025-09-01 | |
수강료 | 35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학사 | 사회복지학 |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 사회복지 |
강의목차
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
1주 | 1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주요내용 - 강의주제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주요내용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현장실습의 오리엔테이션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현장실습의 오리엔테이션 |
||
2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및 사회복지사역할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및 사회복지사역할 |
|
2차시 |
실습일지 작성방법과 Q&A - 강의주제 : 실습일지 작성방법과 Q&A |
||
3주 | 1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 각종 서식안내 - 강의주제 : 사회복지현장실습 각종 서식안내 |
|
2차시 |
중간평가의 중요성과 프로파일 작성 - 강의주제 : 중간평가의 중요성과 프로파일 작성 |
||
4주 | 1차시 |
사회복지시설 인정범위 및 실습기관 유형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시설 인정범위 및 실습기관 유형 1 |
|
2차시 |
사회복지시설 인정범위 및 실습기관 유형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시설 인정범위 및 실습기관 유형 2 |
||
5주 | 1차시 |
사회복지시설의 정의 및 종류와 인권보호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시설의 정의 및 종류와 인권보호 |
|
2차시 |
실습기관의 지원서와 분석보고서 작성방법 - 강의주제 : 실습기관의 지원서와 분석보고서 작성방법 |
||
6주 | 1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 총론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시설과 실습지도 및 진행절차 |
|
2차시 |
실습생의 자세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처방안 - 강의주제 : 실습생의 자세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처방안 |
||
7주 | 1차시 |
각국의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및 체계의 개선방향 - 강의주제 : 각국의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및 체계의 개선방향 |
|
2차시 |
사회복지 전문 실천영역인(학교ㆍ의료ㆍ군ㆍ교정) - 강의주제 : 사회복지 전문 실천영역인(학교ㆍ의료ㆍ군ㆍ교정) |
||
8주 | 1차시 |
재무ㆍ회계규칙과 전자화시책 및 정보시스템활용 - 강의주제 : 재무ㆍ회계규칙과 전자화시책 및 정보시스템활용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 기록 및 문서관리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 기록 및 문서관리 |
||
9주 | 1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분야 실습 - 강의주제 :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분야 실습 |
|
2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 노인복지분야 실습 - 강의주제 : 사회복지현장실습 노인복지분야 실습 |
||
10주 | 1차시 |
장애인복지 분야 - 강의주제 : 장애인복지 분야 |
|
2차시 |
사회복지현장실습 정신건강 분야 - 강의주제 : 사회복지현장실습 정신건강 분야 |
||
11주 | 1차시 |
슈퍼비전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역사 - 강의주제 : 슈퍼비전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역사 |
|
2차시 |
슈퍼비전의 방법원칙과 관계 및 활동 - 강의주제 : 슈퍼비전의 방법원칙과 관계 및 활동 |
||
12주 | 1차시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1 |
|
2차시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2 |
||
13주 | 1차시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개념 및 관점 - 강의주제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개념 및 관점 |
|
2차시 |
사례관리의 주요개념 및 과정과 사례관리의 예시 - 강의주제 : 사례관리의 주요개념 및 과정과 사례관리의 예시 |
||
14주 | 1차시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과 프로포절 - 강의주제 :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과 프로포절 |
|
2차시 |
프로포절 작성 방법 및 실제 - 강의주제 : 프로포절 작성 방법 및 실제 |
||
15주 | 1차시 |
종결․평가단계의 슈퍼비전 및 사회복무제도와 근로계약 - 강의주제 : 종결?평가단계의 슈퍼비전 및 사회복무제도와 근로계약 |
|
2차시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관리 및 행정처분과 평가 - 강의주제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관리 및 행정처분과 평가 |
강의계획서
과목명 | 사회복지현장실습[토요일A] |
---|---|
강의교수 | 박정하 상세보기 |
학점 | 3학점 |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수업목표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 전공 교육 과정 중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과목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은 사회복지실습생 측면에서 전문적인 실천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마지막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습 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오프라인 실습 오리엔테이션에 출석하여 실습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리를 바탕으로 실습기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목적과 목표, 실습 주요 내용, 실습 슈퍼비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법적 기준, 실습 지도자 기준, 교육기관 기준 등을 학습하고, 제시할 수 있다. 4. 사회복지 조직의 사명,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실천분야에 대한 이해 및 실천 현장의 주요 분야를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의 이해와 기능 및 실습 지도자의 슈퍼비전을 받아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례관리 및 지역사회 자원을 얻기 위한 프로포절을 작성할 수 있다. |
주교재 | - |
부교재 | - |
성적배점기준 | 출석율 | 실습평가서 | 기관방문실습 | 수시시험 | 평가회토론 | 합계 | |
---|---|---|---|---|---|---|---|
15 | 50 | 5 | 10 | 5 | 100 |
평가기준(%) | 90점 이상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60점 이상 ~ 70점 미만 | 60점 미만 | 합계 |
---|---|---|---|---|---|---|
10 | 25 | 30 | 25 | 10 | 100 |
평가일정
시험 | - | |
---|---|---|
과제 | - | |
토론 | - | |
퀴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