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1기수 (11/19) 개강 >

1학기 2기수 (12/1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성격심리학
교수명

유평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8-22 ~ 2024-11-18 학습기간 2024-11-19 ~ 2025-03-03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성격심리학이란?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란?
2. 강의목표
- 성격에 대한 개념을 알고 삶의 질을 결정 및 대인관계에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심리의 관심사 및 연구주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연구의 목표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다양한 정의 이해하기
(2) 성격심리학자가 성격을 연구하는 이유
(3) 성격심리의관심사 및 연구주제

2차시

성격에 대한 관점

1. 강의주제 : 성격에 대한 관점
2. 강의목표
- 성격심리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해당 분야의 핵심적인 논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연구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최근 성격심리학 연구의 추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이론의 중요 논점 이해하기
(2) 성격에 관한 관점
(3) 성격심리학의 추세

2 1차시

성격연구방법

1. 강의주제 : 성격연구방법
2. 강의목표
- 성격연구방법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연구에서 정보의 수집의 경로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인과 상관 및 유의성의 개념을 알고 연구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보수집과정
(2) 변인, 상관
(3) 다양한 연구 방법

2차시

성격연구평가

1. 강의주제 : 성격연구평가
2. 강의목표
- 성격연구평가의 다양한 연구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측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도구인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떤 용도로 성격 검사가 쓰이는지를 살펴 올바로 검사를 잘 사용하는 것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보의 출처
(2) 측정의 신뢰도
(3) 측정의 타당도
(4) 다양한 성격 측정 검사

3 1차시

성격장애

1. 강의주제 : 성격장애
2. 강의목표
- 성격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진단을 통해 그 종류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를 분류하는 A, B, C군 성격장애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장애의 정의
(2) 성격장애의 진단기준
(3) 성격장애의 종류

2차시

성격강정

1. 강의주제 : 성격강정
2. 강의목표
- 성격강점의 평가기준에 대해 안다.
- 다양한 성격강점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성격강점이 무엇인지를 안다.
- 6가지 미덕과 24가지 대표강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강점에 대한 이해
(2) VIA 성격강점검사
(3) 6가지 미덕과 대표강점

4 1차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1. 강의주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2. 강의목표
- 프로이드의 지정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드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드의 성격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를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2) 프로이드 욕동심리학 시기
(3) 프로이드 자아심리학 시기
(4) 프로이드와 방어기제

2차시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역동이론

1. 강의주제 :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역동이론
2. 강의목표
- 융의 분석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와 자아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대상관계이론에 대한 개념을 알고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융의 분석심리학
(2) 자아심리학, 자기심리학
(3) 대상관계이론

5 1차시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1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1
2. 강의목표
- 켈리가 말하는 구성적 대안주의의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캘리의 성격 이론에서 핵심 구조적 변인에 대한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캘리에 따른 구성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가지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조지 A. 캘리의개인적 구성 개념 이론
(2) 조지 A. 캘리
(3) 캘리의성격이론
(4) 캘리의성격이론의적용

2차시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2

1. 강의주제 : 성격심리학이론: 인지적 관점2
2. 강의목표
- 알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벡의 인지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와 성격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발생하는 인지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엘리스및 벡의 인지치료
(2) 알버트 엘리스의합리적 정서치료
(3) 벡의 인지치료
(4) 성격과 인지치료

6 1차시

성격의 인지구조(도식)

1. 강의주제 : 성격의 인지구조(도식)
2. 강의목표
- 성격의 인지적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도식의 개념을 알고 도식의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 도식이 개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인지구조
(2) 도식의 정의 및 효과
(3) 인지도식과 성격과의 관계

2차시

사화인지이론에 대한 현대적 관점

1. 강의주제 : 사화인지이론에 대한 현대적 관점
2. 강의목표
- 인지와 성격에 대한 보다 넓은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인지처리과정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이론과정인 KAPA 모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다양한 인지적 변인과 성격
(2) 기억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
(3) KAPA 모형

7 1차시

성격의 특성(유형, 특질)적 관점

1. 강의주제 : 성격의 특성(유형, 특질)적 관점
2. 강의목표
- 성격유형과 성격특질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성격유형론(체질, 체형, 융)에 대해 알고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성격특질론(올포트, 케텔, 아이젱크)에 대해 알고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유형과 성격특질의 차이
(2) 성격유형론
(3) 성격특질론

2차시

성격의 5요인 모형

1. 강의주제 : 성격의 5요인 모형
2. 강의목표
- 성격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방법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요인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요인의 특성인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신경증, 개방성에 대해 학습하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요인의 모형이 보편적이라 볼 수 있는지 검증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5요인 모형의 발달과정
(2) 성격의 5요인 모형
(3) 성격 5요인 모형의 비교문화 연구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1. 강의주제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화, 소거, 벌이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기본가정
(2) 고전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4) 강화, 소거, 벌

2차시

사회학습이론

1. 강의주제 : 사회학습이론
2. 강의목표
-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관찰학습 과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모델링과 관련된 사회변화와 성격에 대해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관찰학습이란?
(2) 관찰학습 과정
(3) 관찰학습과 행동변화

10 1차시

유전과 성격

1. 강의주제 : 유전과 성격
2. 강의목표
- 유전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쌍생아 연구, 호르몬, 뇌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행동 유전학
(2) 뇌와 정서와의 관계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차시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성격

1. 강의주제 :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성격
2. 강의목표
- 진화심리학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진화심리학적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화심리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남녀의 차이, 성격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진화심리학이란?
(2) 진화심리학의 관점
(3) 진화심리학과 성격

11 1차시

자기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

1. 강의주제 : 자기와 관련된 다양한 접근
2. 강의목표
- 자아와 자기의 차이를 알고 자기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기결정이 무엇인지 알고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에 대해 알고 욕구 위계에 대해 말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아와 자기
(2) 자기결정성
(3) 욕구위계이론

2차시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강의주제 :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본주의 관점의 주요사항인 자기실현경향성, 조건적 가치,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칼 조저스의 인본주의 관점과 성격과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본주의 관점
(2) 인본주의 관점의 중요구성
(3) 인본주의 관점과 성격의 구성원리

12 1차시

동기와 성격

1. 강의주제 : 동기와 성격
2. 강의목표
- 동기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동기란 무엇인가?
(2) 인간의 기본 욕구
(3) 동기와 성격과의 관계

2차시

정서와 성격

1. 강의주제 : 정서와 성격
2. 강의목표
- 정서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의 종류와 정서가 어떤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서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서란 무엇인가?
(2) 인간의 정서에 대한 분류
(3) 정서와 성격과의 관계

13 1차시

성격과 대인관계

1. 강의주제 : 성격과 대인관계
2. 강의목표
- 성격과 대인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의 형성에 대인관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이리 형성된성격이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과 우정, 사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과 대인관계
(2) 대인관계와 성격과의 상호작용
(3) 성격과 우정, 성격과 사랑

2차시

성격과 직업

1. 강의주제 : 성격과 직업
2. 강의목표
- 직업의 의미와 직업이 인생에 주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직업 선택의 주요 요소에 대해 알고 그중 성격과 직업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직업만족을 높이는 성격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직업과 인생
(2) 성격과 직업
(3) 성격과 직업만족

14 1차시

다양한 성격의 관점에 대한 대전제

1. 강의주제 : 다양한 성격의 관점에 대한 대전제
2. 강의목표
- 다양한 성격에 대한 관점들 사이의 유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성격관점에 대한 대이론은 없는지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 현재의 성격이론과 성격이론의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 관점들의 유사성
(2)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본 성격
(3) 성격이론의 발전 방향

2차시

성격은 고쳐지고 바뀔 수 있는가?

1. 강의주제 : 성격은 고쳐지고 바뀔 수 있는가?
2. 강의목표
- 성격변화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 성격변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이 변화할 수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다.
- 성격변화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심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격변화와 관련된 연구들
(2) 성격이 변화할 수 있는 이유
(3) 성격 변화와 관련된 심리적 과정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성격심리학
강의교수 유평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올포트 특질이론, 캐탤 특질이론,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 실존주의적 접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켈리의 개인구성 개념이론,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물론 주변에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1-10 (금) ~ 2025-01-13 (월)
기말고사 2025-02-28 (금) ~ 2025-03-03 (월)
과제 과제 2024-12-24 (화) ~ 2025-02-03 (월)
토론 토론 2024-12-24 (화) ~ 2025-02-10 (월)
퀴즈 수시퀴즈 2024-12-17 (화) ~ 2024-12-30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