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1기수 (11/19) 개강 >

1학기 2기수 (12/1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교수명

최상훈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8-20 ~ 2024-11-11 학습기간 2024-11-12 ~ 2025-02-2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교육의 현실과 한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정의, 목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교육현실과 한계
-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차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유형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유형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2 1차시

외국의 사회복지 역사

1. 강의주제 : 외국의 사회복지 역사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북유럽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 북유럽 학교사회복지
-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2차시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1. 강의주제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2. 강의목표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3 1차시

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

1. 강의주제 : 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
2. 강의목표
- 학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학령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생 인권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생에 대한 이해
- 학령기의 발달 특성
- 학생 인권

2차시

학생 인권 및 학생 문화

1. 강의주제 : 학생 인권 및 학생 문화
2. 강의목표
- 청소년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학생자치활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 문화의 이해
- 학생자치활동

4 1차시

학교의 기능 및 조직 체계 구성

1. 강의주제 : 학교의 기능 및 조직 체계 구성
2. 강의목표
- 학교 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 조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 체계에 대한 이해
- 학교 조직의 이해

2차시

학교문화와 분위기 및 교육과정과 행정

1. 강의주제 : 학교문화와 분위기 및 교육과정과 행정
2. 강의목표
- 학교문화와 분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 재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문화와 분위기
- 학교교육과정
-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
- 학교 재정

5 1차시

교육과 관련된 법률

1. 강의주제 : 교육과 관련된 법률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교육 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의 이해
- 교육 관련 법률1
- 교육 관련 법률2

2차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1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1
2. 강의목표
- 교육과 관련된 법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과 관련된 법률1
- 교육과 관련된 법률2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1

6 1차시

학교사회복지 관련법2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2
2. 강의목표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2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3
-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이해

2차시

교육복지 및 교육복지정책

1. 강의주제 : 교육복지 및 교육복지정책
2. 강의목표
-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정책 동향

과제, 토론
7 1차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과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과업

2차시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2. 강의목표
-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상황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관점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관점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관점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관점을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실천 관점
- 생태학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
- 강점 관점

2차시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의 특징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 전통적인 임상모델
- 학교변화 모델
- 지역사회-학교 모델
-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
- 미국학교 사회복지사협회 실천모델
-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 모델 정리

10 1차시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실천과정과 단계별 세부과업을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의견

2차시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과업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1 1차시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개입과 평가과정1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개입과 평가과정1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실천과 평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실천과 평가
- 체계중심의 개입과 평가

2차시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개입과 평가과정2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체계 별 개입과 평가과정2
2. 강의목표
- 가족중심개입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실천 영역 중 취약계층에 대한 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중심개입과 평가
- 학교사회복지 실천 영역 중 취약계층에 대한 개입

12 1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 및 실천의 특성

1.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필요성 및 실천의 특성
2. 강의목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 요소

2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과정 소개 및 개선방안

1.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과정 소개 및 개선방안
2. 강의목표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
-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의 한계와 개선방안

13 1차시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단계별 내용

2차시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

1. 강의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
2. 강의목표
-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 별 과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슈퍼비전
-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단계 별 과업

14 1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1.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2. 강의목표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목적

2차시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사례 및 상황 별 개입과정

1. 강의주제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사례 및 상황 별 개입과정
2. 강의목표
- 학교현장의 위기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상황 별 개입효과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현장의 위기사례
- 학교현장에서의 위기상황 별 개입효과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강의교수 최상훈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학교사회복지론

- 3학점(강의3시수)

- 개발교강사 : 최상훈 교수

-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비디오,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교안 및 오디오) 다운로드 제공

수업목표

1. 학교사회복지가 무엇인지 알고 학교현장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다.

 

2.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등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4.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5.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1-03 (금) ~ 2025-01-06 (월)
기말고사 2025-02-21 (금) ~ 2025-02-24 (월)
과제 과제 2024-12-17 (화) ~ 2025-01-27 (월)
토론 토론 2024-12-17 (화) ~ 2025-02-03 (월)
퀴즈 수시시험 2024-12-10 (화) ~ 2024-12-23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