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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수명

전유현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8-20 ~ 2024-11-11 학습기간 2024-11-12 ~ 2025-02-2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마케팅 개념과 프로세스

- 강의주제 : 마케팅 개념과 프로세스
- 강의목표
1. 마케팅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며, 어떤 제품의 마케팅 전략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과 영업
3. 마케팅 프로세스

2차시

마케팅 개념의 진화와 마케팅 기업

- 강의주제 : 마케팅 개념의 진화와 마케팅 기업
- 강의목표
1. 마케팅 태동과 진화과정을 이해하고 마케팅이 기업의 경영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의 진화과정
2. 마케팅 3.0
3. 마케팅 중심의 기업 vs 제품 중심의 기업

2 1차시

마케팅의 핵심개념_고객니즈

- 강의주제 : 마케팅의 핵심개념_고객니즈
- 강의목표
1. 고객니즈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니즈를 발굴하는 여러 유형 및 방법에 따라 신제품아이템을 발굴하는 역량을 기르고 경험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고객니즈의 개념
2. 고객니즈의 유형과 사례
3. 고객니즈의 발굴방법

2차시

마케팅의 핵심개념_고객가치

- 강의주제 : 마케팅의 핵심개념_고객가치
- 강의목표
1. 고객가치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며, 다양한 구성요소별 사례분석을 통해 가치를 구성하는 방법을 경험을 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고객가치의 개념
2. 고객가치의 유형
3. 고객가치의 사례분석

3 1차시

SWOT 분석_환경분석

- 강의주제 : SWOT 분석_환경분석
- 강의목표
1. 환경분석의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특정제품에 대해 스스로 외부환경분석을 작성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2차시

내부여건분석 및 TOWS 분석

- 강의주제 : 내부여건분석 및 TOWS 분석
- 강의목표
1. 내부여건 분석과 SWOT매트릭스로 부터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내부여건 분석
2. TOWS 분석

4 1차시

소비자행동분석

- 강의주제 : 소비자행동분석
- 강의목표
1. 고객들이 상품구입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각 구입과정을 마케팅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구매결정과정

2차시

소비 트렌드 분석

- 강의주제 : 소비 트렌드 분석
- 강의목표
1. 트렌드 읽는법을 이해하고 현재 및 향후 주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트렌드 개념
2. 2020년대 메가트렌드

5 1차시

시장세분화

- 강의주제 : 시장세분화
- 강의목표
1. 시장세분와의 개념과 변수를 알고, 신제품의 전체 잠재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장세분화 개념
2. 시장세분화 변수

2차시

타겟팅과 포지셔닝

- 강의주제 : 타겟팅과 포지셔닝
- 강의목표
1. 신제품의 전체 잠재시장에서 타겟층을 선정할 수 있다.
2. 선정된 타겟층을 대상으로 포지셔닝을 구축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타겟팅
2. 포지셔닝

6 1차시

브랜드 개념과 개발

- 강의주제 : 브랜드 개념과 개발
- 강의목표
1. 신제품의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신제품의 브랜드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브랜드 개념
2. 브랜드 개발

2차시

브랜드 자산

- 강의주제 : 브랜드 자산
- 강의목표
1. 런칭한 제품의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및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과제, 토론
7 1차시

제품 전략

- 강의주제 : 제품 전략
- 강의목표
1. 제품과 서비스의 개념 및 제품수명주기별 마케팅전략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품의 개념
2. 서비스 제품
3. 제품수명주기 전략

2차시

신제품 개발

- 강의주제 : 신제품 개발
- 강의목표
1. 신제품을 개발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신제품 차별화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2. 신제품 차별화 전략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가격 전략

- 강의주제 : 가격 전략
- 강의목표
1. 특정 신제품의 가격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객지향적인 가격전략 Tool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격결정요인과 기본적 가격결정
2. 상황별 가격조정
3. Smart Pricing(고객지향적 가격결정 Tool)

2차시

프로모션 전략

- 강의주제 : 프로모션 전략
- 강의목표
1. 프로모션 채널의 유형별 장담점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모션 채널의 선정방법을 이해하며, 이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개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모션 채널의 유형과 장단점
2. 프로모션 메시지 개발
3.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10 1차시

유통 전략

- 강의주제 : 유통 전략
- 강의목표
1. 유통채널의 유형과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2. 다양한 유통채널의 장단점 및 선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통채널의 유형 및 특징
2. 유통채널 선정요인
3. 물적유통과 로지스틱스

2차시

4P Mix 와 통합마케팅 전략

- 강의주제 : 4P Mix 와 통합마케팅 전략
- 강의목표
1. 상호 조화/연계/통합된 4P Mix를 수립할 수 있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옴니채널(O2O)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4P Mix의 개념과 중요성
2. 4P Mix 설계방법과 사례분석
3. 옴니채널 vs O2O

11 1차시

B2B기업의 온라인마케팅(1)

- 강의주제 : B2B기업의 온라인마케팅(1)
- 강의목표
1. 다양한 광고의 유형을 구별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온라인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전문용어 및 이론,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온라인 광고비 집행과 광고효과 측정을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브랜딩 광고 vs 퍼포먼스 광고
2. 배너광고 vs 검색(키워드) 광고
3. 온라인 광고비 집행과 광고효과 측정

2차시

B2B기업의 온라인마케팅(2)

- 강의주제 : B2B기업의 온라인마케팅(2)
- 강의목표
1. B2B 기업의 온라인마케팅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핵심 온라인마케팅 기법들을 활용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B2B 기업의 온라인마케팅 필요성
2. B2B 기업의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

12 1차시

페이스북의 SNS마케팅

- 강의주제 : 페이스북의 SNS마케팅
- 강의목표
1. 페이스북의 채널특성 및 마케팅 전략,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페이스북 마케팅 기법
2.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2차시

인스타그램의 SNS마케팅

- 강의주제 : 인스타그램의 SNS마케팅
- 강의목표
1. 인스타그램의 채널특성 및 마케팅 전략,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스타그램 마케팅 기법
2.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3 1차시

블로그의 SNS마케팅

- 강의주제 : 블로그의 SNS마케팅
- 강의목표
1. 블로그의 채널특성 및 마케팅 전략,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네이버블로그 마케팅 기법
2. 네이버블로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2차시

유튜브의 SNS마케팅

- 강의주제 : 유튜브의 SNS마케팅
- 강의목표
1. 유튜브의 채널특성 및 마케팅 전략,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튜브 마케팅 기법
2. 유튜브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4 1차시

마케팅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강의주제 : 마케팅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강의목표
1. 마케팅 기획안의 구성 및 작성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기획 절차에 따라 신제품의 마케팅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마케팅 기획안의 목차 구성
2. 주요 목차별 핵심 포인트
3. 보고서 작성요령 및 프레젠테이션 방법

2차시

사업 기획안 작성

- 강의주제 : 사업 기획안 작성
- 강의목표
1. 시장지향적 사업기획안을 1장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사업기획안의 9가지 사업모델기법 요소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사례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비즈니스모델 캔버스(9블럭 비즈니스모델) 개념과 구성요소
1.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작성방법
2,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사례분석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마케팅원론
강의교수 전유현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1-03 (금) ~ 2025-01-06 (월)
기말고사 2025-02-21 (금) ~ 2025-02-24 (월)
과제 과제 2024-12-17 (화) ~ 2025-01-27 (월)
토론 토론 2024-12-17 (화) ~ 2025-02-03 (월)
퀴즈 수시퀴즈 2024-12-10 (화) ~ 2024-12-23 (월)